Offcanvas
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Offcanvas
1111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디지털 디바이스

DARPA 로봇 개발 공모전, 자율 인간형 로봇 등장 앞당길까

Sharon Gaudin | CIO 2014.07.28
우스터폴리테크닉대학(Worcester Polytechnic Institute, WPI)의 연구원들은 인간형(humanoid) 로봇의 자율성을 증대시키는 실험에서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말하며 이르면 올 해 가을 업그레이드 된 로봇을 선보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방위고등연구계획국(DARPA)이 주관하는 로봇 개발 공모전의 결승전에 진출한 11개의 로봇팀은 일주일에 50~60시간 가량 개발에 매진하며 마지막 대결을 위한 준비에 임하고 있다. 결승전은 내년 6월 5~6일, 캘리포니아 포모나에서 이틀간에 걸쳐 치러질 예정이다.

WPI, MIT, 버지니아 공과대학, NASA의 제트 추진 연구소(Jet Propulsion Labratroy) 등 11개의 진출팀들 가운데 우승자는 200만 달러의 상금을 받게 된다,

11개의 팀들은 로봇들을 완성시키기 위해 사다리 오르기, 자갈 위에서 걷기, 문 열기, 운전하기 등 일련의 과제를 통해 훈련시키고 있다. 이러한 실험들은 궁극적으로 로봇들이 자연재해나 인재와 같은 사건이 발생했을 때 인간과 함께 발맞추어 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워너(Warner)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WPI의 로봇은 높이 1.8미터, 무게 약 150킬로그램 가량의 인간형 로봇으로, 미국 하이테크 로봇업체 보스턴 다이내믹스(Boston Dynamics)의 아틀라스(Atlas) 모델의 로봇이다.

WPI의 기술 프로젝트 책임자 맷 데도나토는 컴퓨터월드와의 인터뷰에서 “보스톤 다이내믹스는 10월 초 로봇들을 가져가서 한달 동안 대대적인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데도나토는 "외향은 그리 크게 바뀌지 않을 것이지만 내부 시스템에 상당한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말하며, “현재 로봇은 바깥에 있는 컴퓨터에 연결돼 있는 상태로, 업그레이드를 통해 기체 내부에 2 ~ 3개 가량의 컴퓨터를 탑재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현재 로봇에는 프로세서 하나만이 탑재된 상태로, 대부분의 처리과정은 광섬유 케이블을 통해 기체에 연결돼 있는 외부 컴퓨터를 통해 이뤄진다.

결승전에서는 이러한 광섬유 케이블이 사용되지 않을 것이다. 로봇 공학자들은 10Gbps 전송 속도를 구사하는 케이블 링크를 벗어나 300Mbps라는 상대적으로 느린 무선 통신만으로 로봇과 교신해야 한다.

기체 자체에 프로세서들이 탑재되면 로봇들은 더 많은 연산 및 결정 과정을 자체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되므로 기계와 조종자 사이에 오고 가야 하는 데이터 또한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데도나토는 "이제 우리는 각종 소프트웨어를 외부 컴퓨터에서부터 로봇의 내부 컴퓨터로 이동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소프트웨어들은 원래 인간이 로봇을 직접 조종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인데, 이제는 데이터가 시스템에서 어떻게 흐르는지, 그리고 어떤 식으로 명령이 로봇 내부에서 처리되는지를 중심으로 다시 설계되어야 한다. 즉, 우리가 로봇과 상호작용하는 방식 자체를 다시 디자인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데도나토는 또한 “우리 팀은 로봇의 균형유지 및 기립 동작 알고리즘이 하나의 내부 프로세서에 서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방법도 고려하고 있다. 이를 통해 로봇은 실시간으로 균형을 유지할 수 있으며 각종 리소스를 차지하고 있는 다른 시스템과도 충돌하지 않게 돼 오작동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외에도 WPI 팀은 로봇의 시각 기능을 담당하는 부분의 부하를 덜기 위해 또 하나의 프로세스를 탑재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editor@itworld.co.kr 
 Tags 로봇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2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