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관리 / 개발자 / 네트워크 / 퍼스널 컴퓨팅

'값싸고, 쉽고, 빠른' 그리고 인정받을 수 있는 다섯 가지 IT 자격증

Robert L Mitchell | Computerworld 2014.07.22

자신의 IT 경력을 한 차원 높이기 위한 자격증을 찾고 있다면? 여기 비교적 취득이 쉽고 저렴하면서도 고용주들에게 인정받는 자격증들을 모았다.

자신의 경력을 한 단계 높여줄 IT 자격증을 따느라 꼭 큰 돈을 써야 하는 것은 아니다. 취득 비용이 비싼 일부 자격증도 있지만, 비용 부담이 훨씬 적고 취득 시간도 적게 걸리면서 고용주에게 인정받는 자격증들도 있다. 모든 자격증이 따기 쉽지 않겠지만 어떤 자격증들은 비교적 쉬운 게 사실이다.

이런 점을 염두에 두고, 자격증 및 교육 업종의 전문가들에게 비교적 저렴하면서도 취득하기도 쉽고 고용주에게도 인정받을 수 있는 기준으로 최고의 자격증 선정을 부탁했다.

이런 기준에 맞는 자격증들은 보통 기본적인 자격증인 경우가 많은데, 핵심 전문분야에 가까운 분야의 기술을 익히고자 하는 IT 전문가나 이 분야에 새로운 이들에게 가장 적합할 것이다.

자신의 경력에 필요한 자격증이 무엇인지 선택하기 전에 어떤 자격증이 자신에게 맞는지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를 생각해보고 다음의 자격증 목록을 확인하라.

컴프TIA A+(CompTIA A+)
만약 자신이 IT에 입문 단계라면 이 자격증을 따는 게 좋다. 컴프TIA(CompTIA) A+는 개인 컴퓨터(노트북 포함)와 모바일 기기의 설정과 유지에 필요한 직업 기술을 아우르는 자격증으로, 업계에서 존경받는 비영리 단체인 컴프TIA가 제공하는 17가지 자격증 가운데 하나다.

컴프TIA의 더욱 기초적인 스트라타 IT 펀더멘털(Strata IT Fundamentals) 자격증과 달리 A+는 취직에 도움이 되는 전문가급의 기초 자격증이다. 사실 이건 채용의 필수요건으로 종종 나오곤 한다. 또한 이 자격증은 ANSI(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te)같은 서드파티에서 인정받는 여러 IT 자격증 가운데 하나다.

컴프TIA A+는 개발업체 특정이라기보다는 보편적이어서 전제 조건도 없고 책을 보거나 온라인에서 모든 공부가 가능하다. 전자 학습 개발업체 스킬소프트(Skillsoft)의 제품 마케팅 이사 짐 지머만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냥 책을 보고 준비하는 만큼 특별히 수강해서 배울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글로벌 놀리지 트레이닝(global Knowledge Training)에서는 현장 강좌를 제공하는데 가격은 3,295달러다. 하지만 집이나 직장에서 하드웨어와 네트워크에 접속해야 실제로 직접 훈련을 해볼 수 있다.

A+ 자격증과 연관된 비용에는 1회 응시료 188달러의 시험 2번과 보통 50에서 80달러정도 하는 교재가 있다. 필요한 준비기간은 실력에 따라 편차가 있다.

지머만은 "자신이 이제 시작하는 단계라면 A+ 자격증이 부담스러울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컴프TIA의 자격증 제품 관리 선임 이사 제임스 스탠저는 "하지만 경험이 어느 정도 있다면 교재로 몇 시간 준비하는 것 만으로도 충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마이크로소프트 테크놀로지 어소시에이트(MTA)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사 제품 중심의 MTA(Microsoft Technology Associate) 자격증을 IT 인프라, 데이터베이스, 개발 3가지 분야에서 제공한다. 세 가지 분야 가운데 한 시험에 통과하면 IT 인프라에 있어서 윈도우 서버 어드미니스트레이션 펀더멘털(Windows Server Administration Fundamentals)에서부터 개발 분야의 테스팅 펀더멘털(Testing Fundamentals)까지의 MTA 자격증을 받을 수 있다.

IT 교육업체 글로벌 놀리지(Global Knowledge)의 선임 마케팅 연구 이사 그렉 팀파니는 "MTA는 IT 신참들과 현재 현업 역할과 근접한 분야에 대한 지식을 원하는 이들에게 매력이 있다"며, "이를 통해 입문 단계에 대한 노출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응시 비용은 115달러다.

A+ 자격증처럼 MTA 인증 역시 입문 단계의 기초적인 자격증이다. 역시나 윈도우 오퍼레이팅 시스템 펀더멘털(Windows Operating System Fundamentals)과 같은 MTA-레벨 자격증을 위해 수천 달러를 쓸 필요는 없다. 직장과 집에서 필요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접속이 가능하다면 좋은 대비교재 혹은 온라인 교재만으로도 충분할 것이다.
 

한 가지 알아 둬야 하는 점은 MTA 자격증은 MCSE(Microsoft Certified Solutions Expert) 인증으로 쳐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 자격증을 목표로 하는 IT 종사자라면 MCSE의 전제 조건이자 시스템 디자인과 구축에 더 초점을 맞춘 분야인 MCSA(Microsoft Certified Solutions Associate) 자격증을 목표로 하는 게 더 좋을 것이다.

팀파니는 "MCSA 취득에는 약간의 시간과 금전 투자가 필요하다. 하지만 MTA처럼 유료 교육과정이나 독학으로도 취득은 가능하다"고 말했다. 응시 비용은 150달러다.

VM웨어 서티파이드 서소시에이트(VCA)
VM웨어의 VCA(VMware Certified Associate) 자격증은 기업에서 가장 인기있는 가상화 기술직으로 진출할 수 있게 해주는데, 많은 시간 투자가 필요하지 않다. VM웨어는 데이터센터 가상화(Data Center Virtualization), 클라우드(Cloud), 인력 모빌리티(Workforce Mobility) 세 가지 분야에 있어서 VCA를 제공한다.

각 분야의 응시 비용은 120달러이고, VM웨어는 각 분야마다 무료 온라인 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전제 조건도 없고 온라인 프로그램에서 다뤄진 부분 이외에는 시험 공부를 위해 VM웨어 제품에 접속할 필요도 없다.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