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 안드로이드 / 웨어러블컴퓨팅

‘예견된 구글 I/O 2014 주인공’ 안드로이드 웨어에 대해 알아야 할 것들

Jon Phillips | PCWorld 2014.06.25
구글의 안드로이드 웨어 스마트워치 운영체제는 3월 18일에 처음 발표된 이후로 세계인의 이목을 집중시켰으며, 모든 상황을 종합할 때 올 해 구글 I/O에서 안드로이드 웨어가 공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구글은 25일(현지시간) 기조연설에서 완전한 안드로이드 웨어 SDK를 발표하고, 안드로이드 웨어 하드웨어의 가격과 출시에 대한 세부사항을 공개하고, 개발자이 맞춤형 앱을 개발할 수 있도록 무료 안드로이드 웨어 워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일반 소비자들에게 안드로이드 웨어는 어떤 의미인 것일까? 구글 I/O가 코앞으로 다가온 지금, 2014년에 아마도 가장 흥미로운 웨어러블 운영체제가 될 안드로이드 웨어에 대해서 알아두어야 할 내용을 정리해보자.

안드로이드 웨어란 무엇인가?
안드로이드 웨어는 구글 나우(Google Now) 알림과 기타 안드로이드 알림을 직접 전송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 시스템은 사용자의 위치와 시간을 인식하고 이런 신호를 이용해 "필요 시 유용하고 단번에 이해할 수 있는 정보"를 푸시(Push)한다. 구글의 말을 빌리자면 "콘텍스트 스트림(Context Stream)"이다.

예를 들어, 휴가 때 역사적인 장소를 방문하면 도보 여행의 초대 알림을 받게 된다. 알림 메시지를 승인하면 워치 표면에 관심지역 정보가 다음 유명 관광지로 가는 방향과 함께 직접 나타난다.

뜻하지 않은 상황에서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전에 유용한 데이터가 얻어지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안드로이드 웨어는 자동으로 구글 나우를 통해 안드로이드 휴대폰에 이미 표시되는 날씨 알림, 스포츠 점수, 여행 일정 업데이트, 기타 모든 카드 기반의 데이터 포인트(Data Point)를 푸시할 수 있다.

또한 이 시스템은 완전한 스마트폰 알림을 전달하기 때문에 전화 또는 문자 메시지를 받을 때 안드로이드 웨어 워치에서 직접 행동을 취할 수 있다. 모든 안드로이드 웨어 워치에는 마이크가 내장되어 문자 메시지를 받으면 음성 인식 기능을 이용해 워치의 행아웃 앱에 직접 답장을 작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구글은 아래의 영상에서 "우리와 함께 이동하는 정보"의 개념을 설명하고 있으며 상당한 효과로 나타내고 있다.




안드로이드 웨어는 다른 스마트워치 운영체제와 어떻게 다른가?
구글은 안드로이드 웨어 네비게이션을 가능한 한 원활히 하여 사용자가 과도한 UI 조작을 하지 않도록 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안드로이드 웨어 워치는 앱을 구동하지만 다른 스마트워치 시스템과는 달리 일반적인 앱 아이콘 그리드가 적용된 홈 화면을 노출하지 않는다. 대신에 모든 안드로이드 웨어 앱, 알림, 구글 나우 알림이 외부의 신호(위치 트리거 등) 또는 사용자 음성 명령("OK 구글, 가장 가까운 초밥집은"?)에 반응하여 홈 화면에 카드로 나타난다.


아이를 목욕시킬 때 스마트폰을 손에 쥘 수 없지만, 간단히 "OK 구글" 음성 명령으로 안드로이드 웨어 워치에서 스포츠 경기 결과를 호출할 수 있다.

아래 영상에서 개발자 티모시 조단은 안드로이드 웨어가 "단순하고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으며 내장된 마이크로 상호작용"으로 개발되었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는 상대적으로 복잡하고 까다로운 기능인 사진 캡처, 음성 통화, 심박 모니터링 등이 포함된 삼성의 스마트워치 플랫폼과는 대조되는 부분이다.

본질적으로 안드로이드 웨어는 간단하면서 신속한 정보에 집중하고 있다. 이는 실제로 맥락 관련 정보가 필요할 때까지 안드로이드 웨어 인터페이스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조단은 이를 통해 사용자들이 "실제 세계에서 존재감을 높이면서 가상 세계와의 연계성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되고자 개발했다고 밝혔다.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