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 안드로이드 / 애플리케이션

구글의 무료 크롬 원격 데스크톱 앱으로 PC에 원격 접속하기

Ian Paul | PCWorld 2014.05.16
드롭박스(Dropbox),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 원드라이브(OneDrive) 등의 클라우드 서비스 덕분에 이제 어느 곳에서든 자신의 파일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이동 중에 데스크톱에 원격으로 접속이 필요할 때가 있다.

이 때 구글의 크롬용 원격 데스크톱(Remote Desktop) 브라우저 확장기능이 유용할 것이다. 크롬 원격 데스크톱을 설치하고 활성화하면 크롬이 설치된 다른 PC 또는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PC에 접속할 수 있다. iOS 앱은 올해 말 출시될 예정이다.

크롬 원격 데스크톱은 사용이 간단하며, 대부분의 원격 데스크톱 옵션과 달리 무료이다.

원격 데스크톱 준비하기
우선 접속하려는 PC에 크롬 브라우저와 크롬 원격 데스크톱 앱을 설치해야 한다. 앱을 설치한 후, 크롬의 북마크 북마크 바에서 앱스(Apps) 버튼을 클릭해 원격 데스크톱을 실행한다.





크롬 원격 데스크톱이 실행되면 계속을 클릭해 확장 액세스 권한을 선택한다. 설치 과정은 매우 단순한데, 크롬 원격 데스크톱과 연동할 구글 계정을 입력하면 사용자는 어떤 PC에서든 크롬에 로그인해 접근할 수 있는 PC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 과정으로 두 가지 옵션이 표시되는데, 원격 지원을 위해 컴퓨터에 연결하기 또는 내 컴퓨터 접속하기를 선택할 수 있다. 내 컴퓨터의 원격 연결 사용 시작하기버튼을 실행한다.




사용자는 이제 자신의 계정에 연결된 PC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크롬 원격 데스크톱 기능을 처음 사용한다면, 현재 접속 중인 한 대의 PC만 표시된다.

이 기능을 처음 사용하기 때문에, 원격 연결 활성화 버튼이 나타난다. 이 버튼은 PC를 원격으로 접속할 때 필요하다. 버튼을 선택해 PC의 암호(PIN)를 등록할 수 있다. 잠시 뒤, 새로운 창에 암호 입력창이 표시된다. 승인되지 않은 접속을 막기 위해서 크롬 원격 데스크톱을 사용하는 모든 PC에 암호를 등록해야 한다.

이제 PC에 원격으로 접속할 준비가 완료됐다.

PC 접속
예를 들어, 노트북에 접속 중인 사용자가 집에 있는 데스크톱에 접속하려고 한다. 두 PC에는 크롬 원격 데스크톱 확장 기능이 설치되어 있다.

간단히 확장기능을 실행해 원격 접속 목록의 컴퓨터 목록에서 집에 있는 데스크톱을 선택하면, 해당 PC의 암호를 입력하는 팝업 창이 나타난다. 암호를 입력하면 크롬 탭 내에서 집에 있는 데스크톱에 접속할 수 있게 된다. 단, 접속하려는 PC는 인터넷 연결과 전원이 모두 켜져 있어야 한다.

원격 PC에 접속하기 위해, 암호를 입력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는 옵션도 있지만 이 기능을 활성화 하면 노트북을 사용하는 모든 사람이 집에 있는 데스크톱에도 접속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안드로이드에서 원격 데스크톱 사용하기
안드로이드에서 PC에 접속하는 방법은 PC에서 접속하는 방법과 비슷하다. 구글 플레이에서 앱을 설치하고, 이를 실행한 후 연결하려는 PC를 찾아 암호를 입력하면 된다.



사용자가 안드로이드에서 데스크톱을 실행하려면 약간의 적응이 필요하지만 금방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 모바일 기기의 줌(Pinch To Zoom) 기능을 활용해 데스크톱 화면의 특정 위치를 확대하거나 축소할 수도 있다.

주의해야 할 점으로, 원격 PC의 작업 표시줄 아이콘을 터치 디바이스처럼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화면 위에서 마우스 포인터를 끌어 앱 실행, 제어판 열기, PC 종료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화면을 터치하면 마우스가 클릭된다.

또, 안드로이드용 크롬 원격 데스크톱은 PC로의 접속을 위한 것으로 모바일 기기를 원격으로 사용할 수는 없다.

주의사항
몇 가지 주의사항으로는 먼저 PC에서 크롬 원격 데스크톱을 사용할 때, 화면 크기를 확대할 수 없다는 점이다. 화면 상단에 보이는 전체 화면 옵션은 나머지 PC 화면을 어둡게 처리해 원격 데스크톱을 눈에 띄게 하기 때문에, 집중 모드 기능에 가깝다. 실제로 화면을 확대해 주지 않는다.

또, 원격 데스크톱 기능은 슬립 모드(sleep mode)로 전환된 PC를 깨워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사용자는 PC가 슬립 모드로 전환되지 않도록 설정을 바꿔야 한다.
이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크롬 원격 데스크톱은 원격으로 PC에 접속할 때, 쉽고, 자유로우며 확실한 기능을 제공한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