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앗 실수!’ 어린이가 잘못 결제한 앱 내 구매 환불 받기

Dan Moren | Macworld 2014.04.10
애플의 생태계에서 앱 내(In-app) 구매가 골칫거리가 되고 있다. 올해 초, 애플은 부모들이 모르는 상태에서 아이들이 앱 내 결제를 하는 사고에 대하여 미 연방거래위원회(United States Federal Trade Commission)와 합의했다.

하지만 본인이 우연한 구매로 인해 피해를 봤다면 어떻게 환불을 받을 수 있을까? 귀찮은 문서업무와 복잡한 양식들이 눈 앞에서 아른거린다고 고민할 필요는 없다. 애플은 컴퓨터 앞에서 그 모든 과정을 처리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애플로부터 환불 과정에 대하여 설명하는 이메일을 받을 수 있지만, 이메일을 잃어버리거나 더욱 세부적인 설명이 필요하다면 여기 그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자.

영수증을 찾자
물론, 종이 영수증이 아닌 전자식 영수증이 있다! 아래에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이메일 : 아이튠즈(iTunes) 계정이 이메일 주소와 연계되어 있어야 한다. 메일함에서 “아이튠즈 스토어(iTunes Store)”를 찾거나 좀 더 세부적인 방법을 원한다면 이메일 주소로 검색하면 된다. 아이튠즈 스토어의 영수증은 모두 thedo_not_reply@itunes.com로부터 전송된다. 그리고 나서 원하는 것을 찾기 위해 정렬이 가능할 것이다. 이를 쉽게 할 수 있도록 각 메일 하단에도 구매 이력의 링크가 위치하고 있어 클릭을 통해 아이튠즈 스토어로 직접 이동할 수 있다.

요청서를 제출하려면 주문 번호가 있어야 하며, 이메일의 우측 상단에 위치한 "주문 ID(Order ID)" 뒤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환불을 요청하려면 이메일 영수증에 표시되어 있는 주문 번호가 필요하다.


아이튠즈 스토어 : 영수증을 삭제했다 하더라도 괜찮다. 맥과 PC를 이용해 아이튠즈 스토어에서 자신의 구매 이력 전체를 확인할 수 있다.

아이튠즈를 실행시키고 아이튠즈 스토어를 선택한다. 애플 ID를 보여주는 좌측 상단에서 버튼을 클릭하고 드롭다운 메뉴에서 ‘계정’을 선택한다. 그러면 보안을 위해 암호를 입력하는 상자가 표시된 후에 계정 페이지를 볼 수 있다. 아래로 스크롤(Scroll)하면 "구입 내역" 부분이 보인다. 모두 보기 링크를 클릭하면 오른쪽에 전체 목록에 표시된다.

아이튠즈 계정 페이지에서 전체 보기 링크를 클릭하면 전체 구매 이력이 표시된다.


주문 이력을 손쉽게 검색할 수는 없지만 (이메일을 이용하는 것이 훨씬 쉽다) 요청을 되짚어 보거나 특정 월과 년도로 이동할 수 있다. 각 목록에는 주문 일자, 주문 번호, 구매한 앱, 가격 등이 표시된다. 승인되지 않은 구매의 경우, 주문 번호가 필요하며, 이 표에서 번호 전체를 확인할 수 없는 경우 (끝 부분이 생략 부호로 표시된 경우), 목록의 왼쪽에 있는 화살표를 클릭하면 해당 기록과 주문 번호 전체를 확인할 수 있다.

아이튠즈는 모든 구매 기록을 보관한다. 그 옆에 있는 화살표를 클릭하면 주문 세부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요청 제출
이제 구매 이력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으니 승인되지 않은 구매에 대한 요청서만 제출하면 된다. 애플은 지원 요청에 도움이 되는 이런 과정을 위한 양식을 구성했다. 

링크를 방문하여 이메일 버튼을 클릭하면 자신의 연락처 정보와 세부사항을 입력하는 양식이 나타난다. 승인되지 않은 구매의 주문번호를 찾고 관련된 입력란에 입력한다. (승인되지 않은 앱 내 구매가 여러 건인 경우, 요청서를 여러 건 작성해야 할 수도 있다).

세부사항에 "자녀의 앱 내 구매에 대한 환불(Refund for In-App Purchases made by a minor)"을 입력하고 요청서를 제출한다. 애플은 신속하게 환불을 고지할 것이다.

향후의 승인되지 않은 구매 예방
이런 요청서 제출이 쉽긴 하지만 이런 일이 다시 발생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리고 애플 또한 이런 환불을 반기지 않는다. 이 때문에 애플은 아이들이 (또는 스스로를 절제하지 못하는 어른이) 실수로 인앱 구매를 하지 않도록 몇 가지 옵션을 출시했으며, 설정 방법도 간단하다.


향후의 승인되지 않은 구매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설정 > 일반 > 차단 > 차단 활성화를 선택하고, 암호 필요에서 즉시를 선택한다.

아이들이 자신의 기기를 자주 만진다면 차단을 활성화하고, 앱 내 구매 자체를 금지하거나 암호 필요로 이동하여 '즉시'로 설정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한 번 구매할 한 후 후속 구매는 암호를 입력하지 않고도 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더 피곤해질 수는 있지만, 골치 아픈 문제를 해결하는데 충분히 도움이 될 것이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