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쉬운 점은 새로운 버전의 스프레드시트에서 작성한 문서만 오프라인으로 편집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구형 버전으로 작성된 스프레드시트는 오프라인 모드에서 사용할 수 없다.
구글은 사용자의 모든 파일을 새로운 버전의 스프레드시트로 전환할 계획이긴 하다. 하지만 그 시기가 명확하지 않으며, 구글은 가장 쉬운 방법으로 이전 문서를 통째로 복사해서 새 스프레드시트에 붙여넣는 방법을 권하고 있다.
하지만 이 방법은 결코 편하지 않다. 다행히도 더 간단한 해결책이 있다. 바로 파일을 다운로드했다가 다시 업로드하는 것이다.
그러나 먼저 g.co/newsheets 를 방문해서 새로운 버전의 스프레드시트를 활성화시켜야 한다. 두 번째로는 구글 도움말 페이지에 방문해서 가 크롬에서 오프라인 편집을 할 수 있도록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팝업창이 뜨면 드롭다운 메뉴에서 Microsoft Excel(.xlsx) 파일 형식을 선택한다. 그럼 데스크톱에 엑펠 파일이 다운로드 된다. 그 다음 단계는 간단하다. PC에 다운로드 된 파일을 크롬의 구글 드라이브 페이지로 드래그앤드롭한다. Test3 파일이 이제 엑셀 스프레드시트로 구글 드라이브에 업로드 됐다.
업로드된 Test3 파일에 마우스를 가져가서 오른쪽 클릭을 한 다음 연결 프로그램 >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선택한다. 그러면 새로운 구글 스프레드시트 형식으로 열리며, 오프라인 편집이 가능해진다.
이 작업은 인터넷 연결 속도에 따라서 작업 시간이 느릴 수도 빠를 수도 있지만, 선택 > 복사 > 붙여넣기 과정이 없으므로 훨씬 더 편한 방법이 될 것이다.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