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 웹서비스

사라진 5,300억 원 어치 비트코인 … '마운트곡스 파산'의 10가지 미스테리

Tim Hornyak, Jeremy Kirk | IDG News Service 2014.03.10
어떻게 5억 달러(약 5,330억 원)가 공중으로 사라질 수 있을까? 이런 일이 지난주 일본에서 부도 유예 예약을 신청한 비트코인(Bitcoin) 거래소 마운트곡스(Mt. Gox)에서 일어난 것 같다.



대략 4억 7,400만 달러에 달하는 약 85만 개 비트코인 손실로 인해 투자자, 정부 관계자, 저널리스트들이 다양한 방면으로 취재했지만 명확히 밝혀진 사실은 거의 없다. 그 누구도 마운트곡스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었는지 정확히 알고 있지 못하고 있으며, 마운트곡스의 CEO 마크 카펠레스도 마찬가지였다. 그는 기자 회견에서 '시스템의 취약성'에 대해 사과했다. 사건은 여전히 미궁 속에 빠져 있지만, 일단 현재까지 알려진 것들을 정리해 보자.

그런데 마운트곡스는 무엇인가?
마운트곡스는 ‘매직: 더 개더링’(Magic: The Gathering)이라는 판타지 게임에서 사용하는 카드를 거래하는 시장으로 시작되었지만 2010년에 당시로써는 이제 1년밖에 안된 ‘무명의' 가상 화폐 비트코인 거래소로 사업을 다각화했다. 경쟁자가 없었기 때문에 마운트곡스는 단숨에 지배적인 비트코인 거래소로 성장했다. 최근 ‘마운트곡스 비즈니스 계획 유출'이라는 제목으로 웹에 게재된 문서를 보면, 마운트곡스는 2013년 12월 현재 100만 명의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고 한다.

어떻게 노다지에서 파산으로?
성공으로 인해 마운트곡스는 최고의 자리에 안주한 것 같다. 2011년 6월, 훔친 암호를 이용한 온라인 공격으로 약 875만 달러에 달하는 비트코인이 도난당했다. 그 이후 보안을 개선했지만, 이번 사건으로 (최근의 손실이 막대한 강도 행위로 결론이 난다면) 여전히 만족스럽지 못한 수준임이 드러났다. 이러한 사례를 보면 마운트곡스가 매우 자유 방임적인 기업 문화를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마운트곡스는 왜 파산을 신청했을까?
마운트곡스는 지난 2월 28일 도쿄 지방법원에 파산 보호를 신청하면서 4억 7,400만 달러에 달하는 고객의 비트코인 75만 개와 자사의 비트코인 10만 개의 소재를 확인할 수 없다고 밝혔다. 현금 2,730만 달러에 달하는 고객 보증금의 소재도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어떻게 85만 개의 비트코인을 잃어버릴 수 있는가?
수백만 달러(또는 비트코인)가 달린 문제다. 일부 코인은 사기 출금이 가능한 거래 가변성(Transaction Malleability)으로 알려진 보안 취약성으로 인해 탈취당했을 것이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과 투자자들은 마운트곡스가 '사기를 치고 있다’고 기소했으며 심지어 부도 또한 조작이라고 주장한다. 다른 전문가들은 마운트곡스가 의도는 좋았지만, 관리가 형편없었을 뿐이라고 말한다.

회사를 그렇게 엉망으로 운영할 수 있는가?
그래 보인다. 익명을 요구한 한 기업 관계자는 마운트곡스의 시스템 코드가 ‘스파게티'처럼 엉망이었으며 버그를 무시하기 일쑤였고 코드를 적용하기에 앞서 테스트하는 체계도 없었다고 지적한다. 그는 카펠레스가 프로그래밍을 엄격하게 통제하고 있으며 개발자들이 코드를 수정하지 못하도록 했다고 주장했다. 마운트곡스의 비트코인 ‘저장소’가 실제로 있었는지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한다. 유출된 문서를 보면 마운트곡스의 삭제된 온라인 핫 월릿(Hot Wallet)이 유출됐으며 수년에 걸쳐 절도가 발생했다.

마운트곡스의 부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은?
마운트곡스는 오랫동안 비트코인 환전 서비스에 문제를 갖고 있었다. 지난 2월 7일에는 비트코인 출금을 중단하고 거래 가변성이라 불리는 보안 문제를 검토했다. 비트코인 소프트웨어 전문가들은 마운트곡스의 맞춤형 코드가 이 문제를 더 악화시켰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비트코인 거래소들 또한 일시적으로 거래를 중단한 바 있다. 2월 25일 마운트곡스의 웹 사이트는 아무런 설명 없이 빈 페이지로 전환되었다. 업체는 3일 후 파산을 신청했으며 카펠레스는 일본 문화에 따라 실패를 인정하는 인사를 통해 비난을 수용했다.

그렇다면 다른 거래소들도 가변성 문제에 취약하다는 뜻인가?
거래 ID의 이름을 변경할 수 있는 거래 가변성은 비트코인 커뮤니티에서 2011년부터 발견되었다. 하지만 다른 거래소들 또한 영향을 받고 있다. 예를 들어, 2월 11일 비트스탬프(Bitstamp)는 거래 가변성 공격을 이유로 출금을 중단했지만 4일 후 해당 문제를 해결했다고 발표했다. 비트코인 파운데이션(Bitcoin Foundation)은 지난 달 핵심 개발자들과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잃어버린 비트코인을 추적할 수 있을까?
비트코인 거래는 하나의 비트코인 주소에서 다른 것으로의 이동을 보여주는 ‘블록체인'(Blockchain)이라 불리는 공개 장부에 기록된다. 누가 코인을 전송하는지를 보여주는 비트코인 주소에 첨부된 식별 정보는 존재하지 않지만 크라우드 소싱(Crowd Sourcing) 데이터를 통해 기업이 이전에 비트코인을 전송하기 위해 사용한 특정 주소를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블록체인을 분석하기 위한 맞춤형 소프트웨어 툴이 없어 거래 체인의 추적은 빗속에서 진흙 발자국을 따라가는 것처럼 힘들다.

예금자들은 자신의 돈 또는 비트코인을 돌려받을 수 있을까?
미국에서 최소 1개의 집단 소송이 제기되었으며 영국에서 또 다른 소송이 예정돼 있다. 마운트곡스는 "진실을 밝히기 위해 엄청난 양의 거래 보고서를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비트코인의 복잡성으로 인해 조사에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으며 국제 소송은 신속하게 진행될 가능성이 낮다. 이 소송들을 보면 마운트곡스는 6,360만 달러에 대해 법적 책임을 져야 하는데, 유출된 문서를 보면 마운트곡스의 자산은 이보다 약간 웃도는 정도다.

이는 비트코인의 미래에 어떤 의미가 있을까?
마운트곡스의 생존 가능성에 대해서는 많은 사람이 의문을 품고 있다. 그러나 비트코인 도난과 사기 관련 사고는 과거에도 있었다. 비트코인 커뮤니티 대부분은 앞으로 해당 가상 화폐의 장기적인 전망에는 영향을 거의 끼치지 않는 것으로 보고 있다. 비트코인의 가격은 마운트곡스 파산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안정된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현재 시세는 약 660달러 정도이다. 비트코인 전체 시장 규모는 약 83억 달러로 추산된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