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12.10

NSA, 와우와 엑스박스 라이브도 감시…"성과없는 테러 활동 추적"

Jared Newman | PCWorld
테러리스트 활동을 추적하는 과정에서 미국과 영국의 첩보원들이 오크 헬맷을 차려 입고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와 같은 온라인 게임에 잠입한 것으로 드러났다.



전직 NSA 계약직원 에드워드 스노우든에 의해 뉴욕타임즈와 가디언, 프로퍼블리카에 공개된 기밀 문서에 따르면, 미국과 영국의 첩보국은 온라인 게임을 수집할 정보가 풍부한 공간으로 여긴 것으로 보인다.

2008년에 기록된 한 문서는 구체적으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와 세컨드 라이프, 엑스박스 라이브를 스파이 활동과 ID 추적, 위치 추적, 기타 대테러 활동의 잠재적인 목적지로 언급하고 있다. 이 문서는 또한 첩보기관이 온라인 게임을 정보원을 모으는 창구로 활용했다는 사실도 보여준다.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어떤 감시 활동도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마이크로소프트와 세컨드 라이프 개발사인 린덴 랩은 언급을 거부했다.

정부기관이 사용자의 와우 활동을 감시할 수 있다는 것은 당혹스러운 일이지만, 실제로 얼마나 많은 간첩 활동이 온라인에서 벌어지고 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폭로된 문서에 따르면 세컨드 라이프에서의 간첩 활동은 매우 광범위해서 정부기관 내에서 서로 충돌을 피하기 위한 그룹을 만들 정도였다.

하지만 이런 폭넓은 감시 활동에도 불구하고 공개된 문서 어디에도 온라인 게임이 테러 활동을 적발해 내는 데 도움을 주었던 사례는 나타나지 않았다. 세컨드 라이프는 과거 런던에서 경찰이 도난 신용카드 정보를 다루는 범죄 조직을 체포하는 데 도움을 준 적이 있지만, 매우 특수한 경우였을 뿐 아니라 테러와 관련된 것도 아니었다. 뉴욕타임즈가 지적한 것처럼, 온라인 게임 커뮤니티 상의 테러리스트의 위협 수준은 과장된 것일 수도 있다.

그렇지만 이번에 폭로된 문서는 정보기관이 인터넷 상에서 어느 정도까지 정보를 수집하고 있는지를 여실히 보여준다. 또한 최근 수개월 간 NSA의 간첩 활동에 대해 알게 된 사실을 감안할 때, 온라인 게임 커뮤니티에 대한 간첩 활동이 그리 충격적인 일로 다가오지 않을 정도이다.  editor@itworld.co.kr


2013.12.10

NSA, 와우와 엑스박스 라이브도 감시…"성과없는 테러 활동 추적"

Jared Newman | PCWorld
테러리스트 활동을 추적하는 과정에서 미국과 영국의 첩보원들이 오크 헬맷을 차려 입고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와 같은 온라인 게임에 잠입한 것으로 드러났다.



전직 NSA 계약직원 에드워드 스노우든에 의해 뉴욕타임즈와 가디언, 프로퍼블리카에 공개된 기밀 문서에 따르면, 미국과 영국의 첩보국은 온라인 게임을 수집할 정보가 풍부한 공간으로 여긴 것으로 보인다.

2008년에 기록된 한 문서는 구체적으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와 세컨드 라이프, 엑스박스 라이브를 스파이 활동과 ID 추적, 위치 추적, 기타 대테러 활동의 잠재적인 목적지로 언급하고 있다. 이 문서는 또한 첩보기관이 온라인 게임을 정보원을 모으는 창구로 활용했다는 사실도 보여준다.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어떤 감시 활동도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마이크로소프트와 세컨드 라이프 개발사인 린덴 랩은 언급을 거부했다.

정부기관이 사용자의 와우 활동을 감시할 수 있다는 것은 당혹스러운 일이지만, 실제로 얼마나 많은 간첩 활동이 온라인에서 벌어지고 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폭로된 문서에 따르면 세컨드 라이프에서의 간첩 활동은 매우 광범위해서 정부기관 내에서 서로 충돌을 피하기 위한 그룹을 만들 정도였다.

하지만 이런 폭넓은 감시 활동에도 불구하고 공개된 문서 어디에도 온라인 게임이 테러 활동을 적발해 내는 데 도움을 주었던 사례는 나타나지 않았다. 세컨드 라이프는 과거 런던에서 경찰이 도난 신용카드 정보를 다루는 범죄 조직을 체포하는 데 도움을 준 적이 있지만, 매우 특수한 경우였을 뿐 아니라 테러와 관련된 것도 아니었다. 뉴욕타임즈가 지적한 것처럼, 온라인 게임 커뮤니티 상의 테러리스트의 위협 수준은 과장된 것일 수도 있다.

그렇지만 이번에 폭로된 문서는 정보기관이 인터넷 상에서 어느 정도까지 정보를 수집하고 있는지를 여실히 보여준다. 또한 최근 수개월 간 NSA의 간첩 활동에 대해 알게 된 사실을 감안할 때, 온라인 게임 커뮤니티에 대한 간첩 활동이 그리 충격적인 일로 다가오지 않을 정도이다.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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