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 스마트폰 / 퍼스널 컴퓨팅

‘사양은 어쩔 수 없지만…’ 아이폰의 음질을 개선하는 4가지 방법

David Price | Macworld U.K. 2013.12.09
아이폰의 음질이 마음에 들지 않는가? 음질이 떨어지는 스피커 때문에 음악이나 영화와 게임의 사운드트랙이 마음에 들지 않는가? 음질이 좋은 헤드폰이나 외장 스피커를 사용하더라도 음질이 떨어지는가? 그래서 준비했다. 아이폰의 음질이 떨어지는 주된 이유를 알아보고 최상의 음질을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어떤 아이폰의 음질이 가장 좋을까
우선, 아이폰의 하드웨어에 관해 생각해 보자. 놀랍게도 아이폰 5s의 오디오 출력이 아이폰 4s와 아이폰 5보다 떨어지는데, 이는 오디오 처리 칩의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엔가젯(Engadget)의 스마트폰 오디오 테스트 결과를 보면 4s가 5보다 더 뛰어나다고 한다. 하지만 아이폰 4s는 꽤 오래된 모델로 오디오 품질 외에도 다른 요소도 고려해야 한다. 4s의 화면은 최신 아이폰 모델보다 작으며 느리고 기능도 떨어진다. 그렇다면 현재 가진 아이폰으로 가장 좋은 음질을 뽑아내는 방법은 무엇일까?

적절한 오디오 파일을 선택하라
디지털 음원 파일 또는 오디오북(Audio Book) 등의 기타 오디오 파일을 구매, 저장, 압축, 전송할 때 파일의 종류를 선택할 수 있다. 오디오 전문가인 앤드류 해리슨이 알려준 가장 좋은 오디오 파일 포맷은 다음 순서대로였다.

1위. AIFF: 가능하다면 음원 파일을 이 무압축 포맷으로 구매하고 저장한다. 유일한 단점은 용량이 크다는 것으로 저장용량이 부족한 사람은 아래의 ALAC 포맷을 이용하라. 용량이 충분하다면 꼭 이 파일 포맷을 선택하기 바란다.
2위. WAV: 마이크로소프트의 무압축 WAV 파일은 애플의 AIFF와 데이터 배열 방식 등이 크게 다르다. 하지만 커버아트(Cover Art)와 기타 유용한 정보를 저장할 수 없어서 2위를 차지했다.
3위. ALAC: 공간을 절약하고 싶다면 애플 무손실 포맷으로도 알려진 ALAC 등 오디오의 품질을 거의 훼손하지 않으면서 AIFF의 절반 수준의 용량으로 파일을 압축할 수 있는 무손실 압축 포맷을 사용하기 바란다.
4위. FLAC: FALC의 가장 큰 단점은 iOS 기기에서 바로 재생할 수 없다는 점이다. 하지만 앱을 사용하면 가능하다. 그 품질에 관해서는 이야기할 수 없지만 FLAC 또한 무손실 포맷으로 상당한 음질을 자랑한다.
5위. AAC: 손실 압축 방식이기 때문에 음질은 ALAC보다 현저하게 떨어진다. 하지만 그래도 다른 것들보다는 낫다.
6위. MP3: MP3 포맷은 휴대용 음악 라이브러리 시대의 주역이었으나 음질은 그저 그런 수준이다. 가능하다면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CD를 더 높은 비트 전송률로 리핑한다
그리고 CD를 리핑할 때 설정 등을 변경할 수 있다. 아이튠스에서 아이튠스 드롭다운 메뉴로 이동해 설정을 선택한다(또는 Apple +를 누른다). 일반 탭에서 설정 가져오기를 클릭한다. 우선, 저장공간에 여유가 있다면 트랙을 AIFF 파일로 리핑하는 것이 좋다. 드롭다운 메뉴에서 가져오기를 클릭하고 AIFF 인코더를 선택한다.



하지만 AAC 압축 파일을 원한다면 최소한 비트 전송률이라도 높게 선택한다. AAC 인코더를 선택한 상태에서 설정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고 커스텀(Custom)을 선택한다. 이제 스테레오 비트 전송률(Stereo Bit Rate) 메뉴를 클릭하고 가장 좋은 320kbps 옵션을 선택한다(AIFF 또는 ALAC 포맷의 경우는 이런 옵션이 제공되지 않는다).



적절한 이어폰과 스피커를 구매한다
아이폰의 스피커는 성능이 그리 뛰어나지 않기 때문에 좋은 음질을 얻기 위해서는 헤드폰이나 외장 스피커 등의 오디오 액세서리를 사용해야 한다. 헤드폰의 경우 비쌀수록 좋지만, 이어폰은 차음감과 음질이 뛰어난 커널형 모델을 사용하도록 한다. 귀 전체를 덮는 큰 모델은 음질이 좋을 수 있지만, 휴대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집에서 사용하는 편이 낫다.

마지막으로 오디오 하드웨어에 투자하는 것은 어떨까? 점차 많은 고객이 무선형 스피커를 찾고 있지만, 블루투스(Bluetooth) 오디오의 경우 전송 중 일정량의 음질 손실이 불가피하다는 점을 기억해 구매하는 것이 현명하다. editor@itworld.co.kr
 Tags 음질 아이폰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