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폭발 사고도…” 값싼 비인증 아이폰 충전기, 과연 안전한가?

David Price | Macworld U.K. 2013.12.03
애플이 만들지 않은 값싼 아이패드 및 아이폰 충전기를 사용하는 것은 과연 안전할까? 동아시아 지역에서 3명의 사용자가 충전기 오작동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사고(두 명은 사망), 그리고 잉글랜드에서 또 다른 사용자가 화상을 입은 사건이 발생한 후 아이폰/아이패드 충전기 안전이 화두로 떠올랐다.

아이폰/아이패드용으로 판매되는 저렴한 유사품, 타사 제품, 불법 복제품과 모조품의 안전에 대한 최선의 조언을 살펴보자.

애플은 지난 8월, 아이패드/아이폰 충전기의 안전에 대한 조사 후, 타사 USB 전원 어댑터를 갖고 있던 아이폰/아이패드 또는 아이팟 소유자가 저렴한 가격에 공식 충전기로 교환할 수 있는 타사 전원 어댑터 교환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교환 프로그램은 10월 18일에 종료됐지만 이 프로그램을 활용하지 못하고 지금도 여전히 타사 어댑터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다.

애플은 새로운 모바일 운영 체제인 iOS 7에 새로운 안전 관련 기능도 추가한 듯하다. 일부 사용자들은 위조 충전기에 폰을 연결할 때 “이 케이블 또는 액세서리는 인증되지 않았으며 이 아이폰에서 안정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는 메시지를 봤다고 한다.

11월 27일, 태국어로 발행되는 데일리 뉴스 타일랜드(Daily News Thailand)는 28세의 태국 남자가 모조 아이폰 충전기에 아이폰 4S를 연결했다가 감전된 후 결국 사망했다고 보도했다.

경찰에 따르면 이 남자는 까맣게 탄 아이폰 4s를 손에 쥔 채 집 바닥에 누운 채로 발견됐다. 희생자의 부친에 따르면 희생자는 사망 당시 아이폰을 충전하면서 누워 있었으며 전화를 거는 중이었던 것으로 판단된다고 한다.

이 사건 이전부터 전기 기기의 충전기가 과열 또는 폭발하는, 사소하지만 걱정스러운 일련의 사건들이 일어났으며, 이러한 기기 중에는 애플 제품용으로 만들어진 제품도 여러 개 있었다.

지난 9월 데일리 메일(Daily Mail)은 체셔에서 딸의 아이패드 충전기를 들고 있던 한 남자가 충전기 폭발로 인해 감전과 함께 방 건너편으로 날아갔고 손에는 화상을 입었다는 소식을 보도했다. 이 남자(위드너스의 팀 길루리)는 8살인 딸에게 앞으로 애플 기기를 사용하도록 허락할지 확신하지 못하고 있다. 만일 사고를 입은 사람이 딸이었다면 사망했을 것으로 믿기 때문이다.

중국에서 발생한 아이패드/아이폰 충전기 오작동 사고로 인해 한 명이 사망하고 한 명이 의식불명에 빠지자 애플은 중국어 웹 사이트에 아이폰/아이패드 사용자를 대상으로 정품 애플 브랜드 충전기를 사용하도록 권고하는 페이지를 추가했다.

사고를 당한 두 중국인 모두 아이폰을 충전하는 중에 감전되었으며, 두 사람 모두 애플이 아닌 다른 회사의 비품 충전기를 사용 중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은 사망 후 성명서에서 비품 가능성을 제기하지 않았고 새 웹 페이지에서도 비품 연관성을 명확하게 밝히지는 않았다.)

특히 첫 번째 사고는 애플 제품 모양을 본 따서 만든 위조 충전기를 사용하던 중에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이 만들지 않은 비품 아이폰 충전기는 안전할까?
중국은 위조 전자 제품이 판을 치는 시장이고, 애플은 바로 모든 위조 전자 제품의 가장 큰 목표물이다. 가짜 애플 스토어까지 등장했을 정도다. 그러나 위조 제품은 규정의 사각 지대에 있기 때문에 품질과 안전 표준이 문제가 될 수 있다. 애플은 정품과 위조품을 구분하는 방법을 고객에게 알리기로 결정했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이러한 세부적인 가이드가 위조품 제작자들에게는 애플 제품을 더욱 정교하게 위조할 수 있는 자료가 되기도 한다.

일반적인 관점에서 중국 시장은 서구 시장을 기준으로 보면 비교적 통제가 안 되고 있으며, 현재 품질 제어 기준에 맞게 제작된 타사 충전기는 애플의 오리지널 규격을 사용하는 제품에 비해 안정성이 떨어질 수 있다.

중국 현지 회사가 만든 전기 충전기와 같이 잠재적으로 위험한 제품은 구입하지 않는 편이 좋다.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규정이 없기 때문이다. 물론 애플의 공식 제품이 제조되는 지역이기도 한 극동 지역의 제조 품질을 무시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곳에서 서구 업체들에 납품하기 위해 만들어지는 제품은 실제 판매가 이루어지는 곳의 더 엄격한 규정을 충족하도록 제작된다.

따라서 서구 기업들이 만든 충전기 또는 그러한 기업에 납품하도록 만들어진 충전기의 경우 안전에 대한 우려도 그만큼 낮다. 애플 제품을 위한 액세서리와 충전기를 판매하는 영국 업체들은 애플 자체와 동일한 규정에 따른다. 따라서 평판이 좋은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다른 중요한 전자 제품을 구매할 때와 마찬가지로 온라인에서 전문가 리뷰와 사용자 평가를 찾아보라. 안전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특히 충전기의 경우 이러한 작업이 중요하다.



비용 절감을 위해 타 업체의 충전기를 구입할 가치가 있는가?
이는 사용자 스스로 내려야 할 결정이지만 그렇게 해서 얻는 비용 절감 효과는 대부분 별로 크지 않다. 2~3만원을 아끼기 위해 잠재적으로 위험한 제품을 구입하겠는가? 가장 큰 위험은 위조 제품들이다. 아마 길거리 상인이 파는 “공식 아이패드 충전기”를 사고자 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애플 제품을 위한 액세서리 제조 업체들 중에는 평판이 좋은 업체도 많다(애플 자체 온라인 스토어에서도 일부 볼 수 있으며, 본지와 같은 사이트에서 리뷰를 확인하는 방법도 있다). 이러한 업체들을 선택한다면 문제를 겪을 일은 없을 것이다.

공식 충전기도 위험해질 수 있어
마지막으로 겁을 주려는 것은 아니지만 한 가지 유념해야 할 것이 있다. 유명한 회사가 만들고 판매한다는 이유만으로(애플을 포함해서), 위험이 전혀 없다고 단정할 수는 없다는 점이다. 기기 오작동이나 사람의 실수, 또는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은 미미하지만 항상 존재한다. 애플 자체의 기기도 극히 드물지만 위험한 정도까지 과열된 적이 있고, 2008년에는 감전 위험이 있다는 이유로 수백만 개의 아이폰 3G 전원 어댑터를 리콜했다.

즉, 고품질의 전기 제품을 다루는 경우에도 안전을 당연시하면 안 된다는 것이다. 마모된 부분과 파손된 부분이 없는지, 의심스러운 현상(스파크, 과열 등)이 없는지 항상 관찰해야 한다. 물론 어린이가 충전기를 다루도록 해서도 안 된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