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좋은 UX를 만들려면 “기술적 용어에 현혹되지 말 것” 알바로 마르케즈 프로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편집부 | ITWorld 2013.10.28
사용자 경험은 이전부터 있었지만, IT 기술 발전으로 인해 그 중요성이 더욱 두드러지기 시작했다. 그러나 사용자 경험의 핵심은 기술이 아닌 사람. 프로그(Frog)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알바로 마르케즈는 웨어러블이나 스마트 기기 같은 IT 용어에 현혹되지 않는 것이 좋은 UX를 위한 방법이라고 이야기한다.

오는 30일 한국 IDG UX World 2013 Fall 컨퍼런스에 연사로 참여하는 마르케즈와 사전에 서면 인터뷰를 갖고 여러 산업군을 관통하는 마르케즈만의 UX 철학과 빅데이터와 UX의 연결고리, 좋은 UX 디자인을 위한 조언을 들어보았다.

1. 다양한 글로벌 브랜드의 디자인 디렉터로 활동했다. 모바일과 자동차, 카메라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활약을 했는데, 이런 산업군을 관통하는 본인이 갖고 있는 디자인 철학이 있다면 무엇인가?
오랫동안 디자인 전문가로 활동하면서, 글로벌 브랜드들이 느리지만 꾸준하게 브랜드 중심의 시스템에서 사용자 중심의 사고방식과 참여로 변화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고 있음을 확인했다.

사용자 경험은 진정한 영향을 우리가 알아차리지 못했을 뿐 항상 주위에 있었다고 생각한다. 만일 디자인이 작동하는 방식이라면 UX는 우리가 원하는 작동 방식이다. 이제 제품의 성공은 소비자들에게 구매하도록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의미 있는 해결책과 장기적인 계약, 신뢰를 바탕으로 할 필요가 있다.

2. 이번에 ‘빅데이터와 UX’라는 제목으로 발표를 한다. 일차원적으로 생각했을 때, 감성적인 UX와 이성적인 데이터의 만남이 새롭게 느껴지기도 하는데, 양쪽 분야가 어떤 식으로 연결되는지 간략히 설명해달라.
빅데이터의 핵심은 우리가 몰랐던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는 점이다. 덕분에 우리는 같은 상황 속에서 UX를 통해 거의 즉각적으로 매우 다른 본질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이 과정 덕분에 우리는 알맞은 프레임 안에 있다면 더 좋은 제품을 디자인하고 알려지지 않은 질문에 새로운 답을 찾을 수 있게 됐다. 빅데이터는 또한 많은 나쁜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어서, 우리가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자가 수정 매커니즘을 보유하고 있지 않으면 큰 문제가 될 수도 있다.

3. 이제 디자이너들도 UX를 고민해야 하는 시점이라고 볼 수 있다. 크리에이티브에 UX를 접목하려는 디자이너들에게 해줄 조언이 있다면?
우리는 비언어적이고 사용자에 맞게 적응되는 인터페이스가 사람이 기술과 상호작용하는 데 미묘한 차이를 발휘하고, 기술이 사람들이 커뮤니케이션하는데 영향을 끼치는 시대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다.

최근 웨어러블, 스마트 기기, 에코시스템, 그리고 사물 인터넷과 같은 기술적인 유행어들이 난립하고 있는데, 나는 사람들에게 오래 지속되는 좋은 디자인을 만드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를 잊지 말라고 조언하고 싶다. 좋은 디자인이란 우리를 사람으로 만드는 것이며, 디자인적인 문제를 해결할 때 여기에 집중해야 한다. 가시적인 기술적 용어 때문에 초점을 잃지 말아야 한다.

4. 본인이 생각하는 UX의 정의는 무엇인가?
조금 더 기술적으로 설명을 할 수도 있지만, 이 분야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의 혼란을 줄이기 위해서 단순화해서 말하도록 하겠다. 사용자 경험은 사람들이 주위 환경, 디지털, 물리적 제품이나 서비스와 상호작용할 때 남는 느낌이다.

알바로 마르케즈가 연사로 참여하는 한국 IDG UX World 2013 Fall 컨퍼런스는 오는 30일 양재동 엘타워에서 열린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