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브라우저 / 웹서비스

필요한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찾는 필수 웹 검색 팁 10선

Joe Kissell | Macworld 2013.10.16
수십억 개의 웹페이지에서 필요한 정보를 정확히 찾으려면 강력한 검색엔진뿐만 아니라 약간의 노하우도 필요하다. 필자가 가장 즐겨 사용하는 검색 팁 10가지를 소개한다.

1. 인용부호 이용한 구절 검색
더 정확한 검색 결과를 얻으려면 단어 대신 완결된 구절을 인용부호 안에 넣어 검색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입력창에 at sunrise on my birthday라고 쓰는 대신 인용부호를 넣어 "at sunrise on my birthday”라고 검색해 보라. 해당 구절이 정확히 포함된 페이지만 보여주기 때문에 검색 결과를 몇 페이지씩 넘겨야 하는 번거로움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이다.

2. 더 구체적으로 검색하라
iOS 7을 사용하는 아이폰에서 사파리 북마크 관리에 대한 글을 찾고 싶다면 단순히 ‘북마크 관리’라고 검색하지 말고 ‘북마크 관리 사파리 아이폰 iOS 7’이라고 입력해 보라. 검색 엔진에 더 자세한 정보를 제공할수록 더 유용한 검색 결과를 얻을 수 있다.

3. 특정 단어 제외하기
검색 엔진에 라이트닝(lightning)이라는 단어를 입력해 보라. 찾고자 했던 것은 아이폰 관련된 것이었지만 기상 현상 관련 정보가 무수히 표시될 것이다. 이럴 때는 특정 단어를 제외하는 하이픈(-)을 이용하며 편리하다. 예를 들어 구글에 'lightning -thunder -storm’이라고 입력하면 아이폰 관련된 정보들이 비교적 정확하게 화면에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4. 내 목소리로 검색하기
구글 크롬에서 구글닷컴에 접속하면 입력창 오른쪽에 마이크 아이콘이 나타나는데 이를 클릭해 사용자의 목소리로 검색할 수 있다. 말을 끝내자마자 구글은 검색 결과를 보여주고 때때로 요약정보를 읽어주기도 한다.



5. 고급 검색 이용하기
고급 검색 기능을 이용하면 특정 지역으로 검색 결과를 제한하거나 콘텐츠 생성 시점에 따라 필터링할 수 있다. 결과 페이지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톱니 모양 아이콘을 클릭한 후 팝업 메뉴에서 고급 검색을 선택하면 된다.



6. 환율, 계산기 그리고 기타 기능들
구글을 이용하면 웹 페이지 리스트 이외에 모든 종류의 해답을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구글 검색 창에 104*36.8이라고 입력해 보라. 계산기처럼 그 결과를 정확하게 보여준다. 환율을 보려면 '185 dollars in euros’ 같은 형식으로 입력하면 되고 시간은 'time in Paris’, 날씨는 'weather San Diego’ 형식으로 입력하면 해당 정보를 보여준다. 또한, 단어의 뜻을 알고 싶으면 'define: pedantic’이라고 입력하면 된다.



7. 구글에서 구글 사용법 배우기
다양한 구글 사용법을 배울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의 하나를 구글이 제공한다. 예를 들어 구글의 '기본 검색 도움말’ 혹은 ‘팁과 트릭’ 페이지를 보면 당장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팁과 단축키를 확인할 수 있다.

8. 구글 URL 줄이기
구글은 강력하고 편리하지만, 불만스러운 점도 하나 있다. 결과 페이지의 링크가 너무 길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itworld.co.kr를 검색하면 www.itworld.co.kr이 가장 위에 보이지만 그 링크를 복사하면 다음과 같은 긴 URL이 나타난다. 브라우저에 따라 이런 종류의 URL이 브라우저 히스토리에 남기도 하는데, 나중에 보면 어떤 사이트를 방문했는지 알아보기 힘들다.

http://www.google.co.kr/url?sa=t&rct=j&q=&esrc=s&source=web&cd=1&cad=rja&ved=0CCoQFjAA&url=http%3A%2F%2Fwww.itworld.co.kr%2F&ei=B-hdUuaoAY7FkQXXj4GoAw&usg=AFQjCNFo_NLf-9JeuwAPgqNWWyGZUa8xwg&bvm=bv.54176721,d.dGI

다행히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브라우저 확장기능이 있다. 애플 사파리용은 무료인 디톡스(Detox)를 설치하면 된다. 구글 크롬에서는 조금 복잡하다. 먼저 무료인 탬퍼몽키(Tampermonkey)를 설치한 후 별도의 스크립트를 추가해야 한다. 파이어폭스에서는 구글 서치 링크 픽스(Google/Yandex search link fix) 확장기능을 설치하면 된다.

9. 다른 검색엔진 사용하기
구글은 뛰어난 검색엔진이지만 구글이 색인하지 않은 페이지까지 찾을 수는 없다. 이럴 때는 구글의 경쟁 서비스인 빙과 야후 등을 이용하면 된다. 구글에서는 보이지 않던 사이트까지 검색할 수 있다. 또한, 검색엔진마다 검색 결과를 표시하는 우선순위가 다르므로 찾고자 하는 정보가 더 먼저 표시될 수도 있다.

10. 메타 검색 이용하기
다중 엔진 검색을 종종 사용해야 하는 사용자라면 (아마도 일반적인 목적의 검색 엔진에는 색인 되지 않은 정보가 저장된 전문 데이터베이스에 특화된 다중 엔진 검색일 것이다) '데본에이전트 프로'(DevonAgent Pro)가 매우 유용할 것이다. 다양한 사이트와 서비스를 한 번에 검색해 그 결과를 관련 개념 사이를 연결성까지 포함해 보여준다. editor@idg.co.kr 
 Tags 검색 구글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