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애플, 아이폰 5S·5C 공개... "고사양형, 보급형 모두 잡는다"

Lex Friedman | Macworld 2013.09.11
애플이 처음으로 2종의 아이폰을 동시에 공개했다. 기존의 제품군에서 이어지는 아이폰 5s와 소문이 무성했던 보급형 아이폰 5C이다.

애플 CEO 팀 쿡은 “아이폰 5는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았던 아이폰이며, 그 동안 출시됐던 아이폰 중에 가장 성공적인 첫 해를 보냈다”라면서, “업계가 점점 커지고 있는 가운데, 올해 우리는 아이폰 5를 하나가 아닌 두 개의 제품으로 대체하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두 개의 제품이 고사양 모델인 아이폰 5S와 여러 가지 색상으로 출시되는 아이폰 5C이다.

아이폰 5S
“우리가 만든 것 중 가장 진보한 휴대폰.” 애플의 마케팅 담당 부사장인 필 쉴러는 아이폰 5S를 이렇게 소개했다. 아이폰 5S는 실버, 골드, “스페이스 그레이” 등 세 가지 색상의 메탈로 마감이 되었다. 고급 알루미늄을 사용했으며, 모서리가 약간 경사져있다.

쉴러는 아이폰 5S가 유례없는 성능을 자랑한다고 전했다. 64비트 A7 프로세서를 탑재해, 세계 최초로 64비트 프로세서를 탑재한 스마트폰이 되었다.

애플의 필 쉴러가 아이폰 5S를 소개하고 있다.


애플은 A7 칩은 A6와 같은 크기이지만 10억개의 트랜지스터가 들어있는 데스크톱 수준의 아키텍처를 사용했다고 밝혔다. iOS 7이 이미 64비트 커널을 지원하며, 애플이 제공하는 모든 내장 앱은 64비트 용으로 재설계 됐다. 쉴러는 서드파티 개발자들이 자신의 앱을 아이폰 5S에 맞게 64비트용으로 전환하는 것이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쉴러는 A7은 CPU나 그래픽 처리 속도가 최대 2배까지 빠른데, 오리지널 아이폰과 비교하면 속도가 40배 이상 빠르다고 강조했다.

아이폰 5S와 터치 ID
아이폰 S는 멋진 보안 기능을 탑재했다. 홈 버튼에 지문 인식 기능이 탑재된 것. 이 센서는 사람의 지문을 매우 상세하게 읽을 수 있으며, 여러 사람의 지문까지 인식이 가능하다. 지문 스캐너를 이용하게 되면서, 잠금을 푸는 비밀번호를 입력하지 않게 됐다.

골드 색상의 아이폰 5S


쉴러는 “불행히도 일부 사람들은 잠금 번호가 번잡하다고 생각하고 이용하지 않는다”라고 전했다. 잠금 비밀번호를 설정해 두면 하루에도 몇 번씩 입력해야 하기 때문이다.

터치 ID는 사용자의 지문을 인식해서 아이폰의 잠금을 풀어준다. 터치 ID 센서를 이용해 매우 세밀하게 사용자의 지문을 읽는데, 표피 밑의 피부층까지 360도로 스캔을 하기 때문에 어떤 방향으로 휴대폰을 잡고 있어도 상관없이 지문 인식이 가능하다.

이 센서는 홈 버튼 바로 아래에 위치한다. 기존의 홈 버튼과 비슷한 모양이지만, 스테인레스 링이 가장자리에 위치해서 터치 ID센서가 지문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해준다. 터치 ID는 iOS 7에 깊히 내장되어 있다.

아이폰 5S의 홈 버튼을 터치하기만 하면 지문 인식이 된다. 또한 애플 ID 비밀번호가 필요한 곳 까지 터치 ID 인증을 활용할 수 있다.

더불어 여러 개의 지문을 인식할 수 있어서, 손가락을 여러 개 지정하거나, 가족들이 아이폰의 잠금을 풀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다.

아이폰 5S 카메라
쉴러는 아이폰 5S의 카메라가 크게 향상됐다고 전했다. 애플이 설계한 렌즈는 F2.2로 밝고, 활동센서 영역은 15% 넓어졌다.

센서의 픽셀은 1.5마이크론인데, 쉴러의 설명에 따르면 픽셀이 클수록 사진 품질이 더 좋다. 또한카메라는 새로운 트루 톤 플래시(True Tone Flash)를 지원한다.

더불어 동시에 여러 장의 사진을 찍어서 이미지를 안정시키고 선명하게 만드는 자동 흔들림 보정 기능도 들어갔다. 또한 초당 15장의 사진을 찍는 연속 촬영 기능도 제공한다.

아이폰 5S의 가죽 케이스


동영상 촬영에도 초당 120 프레임을 고화질로 촬영하는 슬로-모(Slo-Mo) 카메라가 추가됐다.

기타 특징들
아이폰 5S를 완성시키는 또 다른 부분은 M7이라는 모션 프로세서이다. 가속도계와 자이로스코프, 나침반등을 이용해서 A7 프로세서를 이용하지 않고도 동작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수집한다. 쉴러에 따르면 이 기능은 피트니스 액세서리나 앱에 활용될 수 있다.

쉴러는 새로운 코어모션 API(CoreMotion API)를 이용해서 개발자들이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측정과 추적을 이용해 피트니스 앱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아이폰 5S의 배터리 사용시간은 아이폰 5와 같이 3G 네트워크로 통화하거나 LTE로 브라우징을 할 때 10시간 이용할 수 있다.

아이폰 5S의 가격과 출시일
아이폰 5S는 16GB가 199달러, 32GB가 299달러, 64GB가 399달러이다. 39달러짜리 가죽 케이스도 판매한다.

아이폰 5S는 미국, 호주, 캐나다, 중국, 프랑스, 독일, 홍콩, 일본, 푸에토리코, 싱가폴, 영국에서 출시될 예정이며, 사전 주문은 9월 13일부터 시작되고, 정식 출시는 20일이다.

언락 버전의 가격은 16GB가 649달러, 32GB가 749달러, 64GB가 849달러이다. 아이폰 5는 판매가 중단되지만, 아이폰 4S는 8GB 모델을 무료로 계속 판매할 예정이다.

아이폰 5C
필 쉴러는 “아이폰 5C는 아이폰 5에서 소비자들이 좋아했던 모든 멋진 기능을 담았다”라고 전하면서, “우리가 기존에 판매했던 아이폰보다 더 재미있고 색상이 다양하다”라고 발표했다.

아이폰 5C는 블루, 그린, 화이트, 핑크, 옐로우 등 다양한 색상으로 출시된다. 앞면은 검정색이지만, 홈버튼이나 스위치 등의 색상이 다르다.

아이폰 5C의 다양한 색상


아이폰 5C의 전원을 키면 휴대폰의 색상과 맞는 배경 화면이 나타난다. 또한 부드러운 느낌의 실리콘으로 만들어지고, 뒷면 2/3은 구멍이 나 있는 케이스도 함께 출시된다. 쉴러는 “아이폰 5C와 케이스의 놀라운 색 조합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아이폰 5C는 하드코팅된 폴리카보네이트 재질에 금속 프레임으로 만들어졌다. 아이폰 5의 4인치 레티아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으며, A6칩을 이용하고, 아이폰 5보다 큰 배터리를 채용해서 배터리 수명이 길어졌다. 또한 800만 화소 카메라를 탑재했다.

아이폰 5C의 케이스


앞면에는 이전보다 향상된 페이스타임 HD 카메라가 탑재됐으며, 전 세계 어느 스마트폰보다 많은 LTE 밴드를 지원한다.

아이폰 5C의 가격과 출시일
아이폰 5C의 가격은 2년 약정에 16GB가 99달러, 32GB가 199달러이다. 케이스는 각각 29달러이며, 언락 제품은 16GB가 549달러, 32GB가 649달러이다.

아이폰 5C의 사전 주문은 9월 13일부터 가능하며, 9월 20일부터 정식 판매된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