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구버전부터 최신버전까지” 안드로이드폰에서 스크린샷 찍는 법

Armando Rodriguez, Zack Stern | TechHive 2013.08.27
게임에서 1등을 차지한 순간을 기억하거나 자랑하고 싶을 때가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1등에 올라가 있는 화면을 캡처해서 저장하는 것이다. 여기서 한 가지 문제점이 발생한다.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하고 있는데 스크린샷을 찍는 법을 모르는 것이다.

아이폰에서 스크린샷을 찍는 방법(홈 버튼과 전원 버튼을 동시에 누르기)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지만, 안드로이드에서 스크린샷을 찍는 방법은 모든 사람들이 알고 있지는 않다. 안드로이드에는 최근에서야 휴대폰을 컴퓨터에 연결하고 안드로이드 SDK를 구동하지 않고도 스크린샷을 찍을 수 있는 방법이 도입되었다. 안드로이드 4.0 이상을 구동하고 있다면, 간단하게 스크린샷을 찍을 수 있다.

대부분의 안드로이드폰은 전원 버튼을 누르고 볼륨을 낮추는 버튼을 함께 누르면 스크린샷을 찍을 수 있다.
 

먼저, 캡처하고 싶은 화면을 띄운다. 거기서 전원 버튼과 볼륨을 낮추는 버튼을 동시에 누르고, 화면이 반짝일 때까지 유지한다. 화면이 반짝이면 스크린샷이 저장됐다는 메시지가 뜰 것이다. 스크린샷은 사진 갤러리 앱에 저장되며, 여기서 편집하거나 공유할 수 있다.

하지만 삼성 스마트폰을 갖고 있다면 이 작업이 조금 다르다. 전원 버튼과 볼륨을 낮추는 버튼 대신에, 아이폰처럼 전원 버튼과 홈 버튼을 누르면 된다. 그러면 다른 안드로이드폰처럼 화면이 반짝이면서 스크린샷이 갤러리에 저장되어 있다는 메시지가 뜬다.

한편, 이전 버전의 운영체제를 탑재한 안드로이드폰이라면 스크린캡처가 쉽지 않다. 안드로디으 2.3 혹은 그 이전의 운영체제라면 컴퓨터가 필요하다.

PC와 맥에서 안드로이드폰의 화면을 캡처하는 방법을 설명하도록 하겠다. 적절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안드로이드 설정을 해 놓으면 어떤 상황에서든 바로 스크린캡처를 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설치
구글은 안드로이드 스크린샷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개발자뿐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개발자의 모습을 요구한다. 무료 안드로이드 SDK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한다. 사이트에 방문해서 자신이 사용하는 운영체제의 버전과 일치하는 것을 받는다. 

이 소프트웨어는 자바가 필요하다. 맥 OS X에는 이미 알맞은 툴이 내장되어 있다. 반면 윈도우 사용자들은 자바 개발자 킷을 다운로드 받아야 한다. 안드로이드 SDK를 설치하고 자바를 다운로드한다.

SDK 관리자를 다운로드받은 안드로이드 SDK에서 실행시킨다. (윈도우에서 프롬프트되면 압축 풀기를 선택한다) 사용자 약관에 동의한 후 설치를 클릭한다. SDK가 추가 패키지를 다운로드하고 최신 파일들로 업데이트될 것이다. 이 프로세스는 30분 정도가 걸린다.

안드로이드 SDK 툴(tools) 폴더에서 DDMS(Dalvik Debug Monitor)를 실행한다. 이 소프트웨어는 콘솔을 잠시 열었다가 다른 창에 그래픽이 들어가 있는 인터페이스를 실행시킬 것이다.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에서 설정 > 어플리케이션 설정 > 개발자로 들어가서 USB 디버깅을 선택한다. 그리고 안드로이드 디바이스를 컴퓨터에 연결한다.

윈도우에서 안드로이드가 DDMS 애플리케이션 목록에 나타나지 않으면, 디바이스 관리자(Device Manager)로 들어간다. 안드로이드 디바이스를 오른쪽 클릭하고, 업데이트 드라이버 소프트웨어(Update Driver Software)를 선택한다. 그리고 브라우즈 마이 컴퓨터 포 드라이버 소프트웨어(Browse my computer for driver software)를 선택하고 브라우즈(Browse)를 클릭한 뒤, 안드로이드 SDK 폴더 안에 USB 드라이버 폴더를 찾는다. 다음(Next)를 클릭한다. 드라이버 설치를 승인하고, DDM 화면으로 돌아온다. 그러면 자신의 안드로이드 디바이스가 목록에 나타날 것이다.

이제 화면의 왼쪽 상단에 표시된 휴대폰 아이콘을 클릭해서 자신의 안드로이드폰을 선택한다. 안드로이드폰에서는 캡처하고 싶은 화면을 준비한다. 그 다음 컴퓨터에서 디바이스(Device) 메뉴를 클릭하고, 스크린캡처(Screen Capture)를 클릭한 후, 저장(Save)한다.

루팅하기
한편, 컴퓨터와 연결하지 않고 스크린샷을 찍는 방법도 있다. 안드로이드폰을 루팅하면 된다.

일반적으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는 스크린샷 앱이 작동하지 않도록 되어 있다. 휴대폰의 많은 부분에 엑세스할 수 있도록 허가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루팅 프로세스를 통해서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엑세스 허가를 해줄 수 있다.

루팅을 한 뒤에 안드로이드 마켓플레이스에서 스크린샷을 검색하면, 스크린샷(Screenshot), 스크린샷 잇(Screenshot it)과 같은 다양한 앱을 찾아서 이용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