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IBM, 구매최고책임자 및 마케터 보고서 발표

편집부 | ITWorld 2013.08.13
IBM이 최근 전세계 연간 매출 10억 달러 이상의 기업 구매최고책임자(이하 CPO) 1,128명과 전세계 마케팅 전문가 500여 명을 대상으로 한 2건의 조사 보고서를 발표했다.

IBM이 최근 발표한 전세계 구매최고책임자 스터디는 동종 최대 규모로, 북미, 유럽,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22개국 CPO 1,128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조사 결과, 성과 최상위 구매조직은 전체 응답기업의 15%로 ▲전통적인 구매 핵심 역량을 갖추고 있으며(전체의 54%) ▲ 전사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기업내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으며(전체의 33%) ▲끊임없는 혁신을 추진하고 있는(전체의 27%) 것으로 나타났다.

성과 최상위 구매 조직의 수익률은 7.12%로 일반기업 대비 15%, 구매성과가 미흡한 기업 대비 22%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들이 고객 중심적인 조직 개편을 진행하면서 구매부서가 기존의 지원부서에서 벗어나 채산성을 저해하는 위험을 관리하는 영향력 있는 부서로 바뀌고 있다는 반증이다. 이 외에도 성과우수 구매조직은 몇 가지 추가적인 공통된 특징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전세계 500여 명의 마케팅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IBM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마케팅 성과가 우수한 기업은 일반 기업 대비 매출 1.8배, 순이익 3.4배, 주식가치는 2.4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서 성과우수 마케터는 전사 브랜드 관리자 역할과 고객 서비스 소통과 관련한 더 많은 책임을 전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시에 맞춤형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빅데이터를 활용하고 있으며, 디지털에 익숙하고 언제나 이동하는 고객과의 소통을 위해 위치 기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과우수 마케팅 조직은 소셜 미디어와 모바일 및 위치기반 서비스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었다. 성과가 우수한 마케터의 71%가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리뷰 사이트 등의 소셜 미디어 채널을 통해 실시간으로 맞춤형 메시지를 전하고 있었다고 IBM은 밝혔다.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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