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넥티드 디바이스(Connected Device)는 PC, 스마트폰, 태블릿PC, 전자책, 휴대용 게임기나 콘솔과 같은 유무선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고, 디바이스간 통신이 가능한 기기를 말한다.
DMC미디어의 보고서에 따르면 스마트폰은 모바일 메신저, 문자 등 텍스트 기반의 커뮤니케이션 목적으로 주로 이용하고 있으며, 태블릿PC는 웹브라이징, 게임, 동영상 등의 콘텐츠를 이용하는데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은 스마트폰의 경우 음악, 네비게이션, 카메라 등 이동하면서 즐기기 위한 앱이 많았고, 태블릿PC는 상대적으로 미디어/동영상, 게임, 도서 앱의 활용빈도가 높았다.
커넥티드 디바이스 이용자의 온라인 쇼핑행태를 살펴보면, PC를 통한 유선인터넷 쇼핑 이용자가 85.2%로 스마트폰(65.3%)과 태블릿PC(14%)보다 높게 나타났다. 유선인터넷 쇼핑은 큰 화면으로 많은 정보를 탐색하고 제품을 비교할 수 있어 선호하지만, 모바일 쇼핑은 구매와 결제과정의 안정성 문제로 소비자가 불편함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모바일 커넥티드 디바이스 이용자에 대한 이해와 디지털 광고의 효과'조사는 지난 7월 15~24일까지 10일간 진행됐으며, 모바일 커넥티드 디바이스의 ▲이용동기와 니즈 ▲쇼핑행태의 변화 ▲디지털광고 태도와 효과 등에 대한 설문조사로 이뤄졌다. 이번 조사에는 모바일 커넥티드 디바이스를 이용하고 있는 만 19세 이상 59세 이하의 남녀 573명이 참여했다.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