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 모바일

리뷰 | 크롬캐스트, “아직은 미완성… 그러나 기대되는 미래”

Susie Ochs | PCWorld 2013.07.29

구글의 새로운 크롬캐스트(Chromecast)는 휴대폰, 태블릿, 노트북 등 다양한 기기를 컨트롤러로 사용해 동영상을 TV에서 아주 간단히 재생시키는 제품이다.


그 경험은 마치 에어플레이(AirPlay)를 사용하여 iOS 기기에서 애플 TV(Apple TV)로 콘텐츠를 쏘는 것과 비슷하다. 전화기나 태블릿상의 크롬캐스트 버튼을 누르면 곧바로 동영상이 TV에서 재생되기 시작한다.

그러나 에어플레이와 달리, 크롬캐스트는 사용자의 기기 자체에서 콘텐츠를 스트리밍하지 않고, 인터넷을 통해서 동영상을 고해상도로 스트리밍한다. 이는 동영상을 방해하지 않고도 여전히 기기를 사용하여 멀티태스킹이 가능하다는 의미다. 사실, 크롬캐스트는 플레어(Plair)처럼 작동하는데, 그보다는 더 저렴하면서도 안정적인 것이 특징이다.

크롬캐스트는 아직 완성도가 떨어진다. 전체 기능이 구글측에서 수요일 데모에서 보여줬던 대로 우리 사무실에서 그대로 작동되지도 않았다. 그러나 35달러라는 충동구매가 가능한 가격에다, 보통 24달러의 가치가 있는 세 달간의 무료 넷플릭스(Netflix) 스트리밍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을 보면, 크롬캐스트는 여전히 구매해 볼만한 기기다. [업데이트: 목요일, 이 한시적 프로모션이 발표된지 단 하루 만에, “막대한 수요”를 이유로 구글은 넷플릭스 제공을 취소했다.]

간편한 설정
크롬캐스트는 작은 HDMI 동글로, HDTV 어느 포트던 꽂아서 사용할 수 있다. HDMI에 전력지원 기능이 없기 때문에, 크롬캐스트는 그와 동시에 USB 포트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아야 한다. TV에 USB 포트도 탑재되어 있다면 그것을 이용하면 된다. 만약 TV에 USB 포트가 없다면 동봉된 USB 케이블을 전기 아답터에 연결하고 전기 플러그에 꽂아 전력을 공급해야 한다.



동글을 꽂고 전력을 공급하면, 크롬캐스트는 설정을 끝내기 위해 허용된 기기들 상의 URL을 방문하도록 안내해준다. 그러나 필자가 아이폰 5상에서 크롬 브라우저를 열고 이 작업을 하려고 했을 때, 안드로이드 폰을 사용하거나 맥이나 윈도우 노트북상의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라는 안내 에러 메시지가 떴다. 따라서 iOS 기기로는 크롬캐스트를 제어할 수는 있지만, 초기 설정에는 다른 하드웨어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필자는 안드로이드 4.2를 구동하는 넥서스 4(Nexus 4)를 가지고 다시 시도했고, URL이 플레이 스토어(Play Store)상의 크롬캐스트 앱을 다운로드 하도록 안내해주었다. 그 앱은 자동적으로 크롬캐스트 기기를 감지하고, 여기에 이름을 붙이고 와이파이 네트워크에 추가시켰다. 지금까지 다 좋다. 이제 크롬캐스트는 필자의 아이폰과 맥은 물론 안드로이드 전화기와 태블릿에서도 시청 가능해졌다.

이런, 이건 마술이 아니다
구글의 데모에서는 TV가 꺼진 상태로 시작되어 제품 책임자 리시 찬드라가 안드로이드용 유튜브앱 안에 친절하게 자리한 크롬캐스트 버튼을 눌러 동영상을 크롬캐스트로 보내자 TV가 고분고분히 켜졌다. “크롬캐스트로 TV를 켜고, 적절한 인풋으로 전환하여 이제 TV 상에서 HD로 유튜브 동영상을 재생하고 있다”고 찬드라는 자랑했지만, 이런 기능은 테크하이브(TechHive) 사무실에서는 작동하지 않았다.

어쩌면 크롬캐스트의 전원을 TV의 USB 포트에서 공급받도록 해두어서, 꺼진 TV에서 전원을 공급받지 못해 그 기능이 작동하지 않았을지 모른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그렇진 않았다. 필자가 크롬캐스트의 전원 아답터를 일반 전원 플러그에 꽂았을 때도 TV를 켜는 기능은 작동하지 않았다. 안드로이드용 유튜브 앱에서는 크롬캐스트가 나타났지만, 여전히 TV는 손수 켜야 했고, 적절한 인풋을 선택한 후에야 이미 재생 중이던 동영상을 볼 수 있었다.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