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 모바일 / 오피스ㆍ협업 / 클라우드

'엄지 PC' 델 오펠리아, 베타 테스트 ··· 기업용 기능으로 차별화 '승부수'

Agam Shah | IDG News Service 2013.07.29



델이 '오펠리아'(Ophelia) 프로젝트로 불리는 엄지손가락 크기의 소형 PC를 베타 테스터에게 발송했다. 이 제품은 오는 이르면 8월에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다.

마치 USB 스틱처럼 생긴 오펠리아는 HDMI 포트를 지원하는 모든 모니터와 TV 등을 게임이나 영화감상 등을 할 수 있는 PC로 변화시킨다. 안드로이드 OS로 실행되며 일단 이 제품을 HDMI 포트에 꽂으면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거나 게임 플레이, 스트리밍 영화 감상 등이 가능하고 클라우드에 저장된 파일도 사용할 수 있다.

델 대변인은 오펠리아가 델의 회계연도 4분기인 오는 8월에서 10월 사이에 정식 출시된다고 밝혔다. 와이파이와 블루투스 연결을 지원하는 주변기기도 함께 선보인다. 가격은 100달러(약 11만 원) 정도 될 것으로 보인다.

델은 오펠리아를 태블릿과 스마트폰의 성장에 눌려 점차 축소되고 있는 PC의 저렴한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클라우드에 저장되는 데이터가 점점 늘어나는 것도 엄지손가락 크기의 소형 PC가 성공할 수 있다는 근거가 되고 있다. 특히 PC를 주로 웹 브라우징 용도로 사용하는 사람들을 주요 잠재고객으로 보고 있다.

오펠리아는 최근 구글이 발표한 미디어 스트리밍 제품인 '크롬캐스트'(Chromecast)와도 경쟁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제품 역시 엄지손가락 정도의 크기이며 가격은 35달러(약 4만 원)에 불과하다. 반면 오펠리아를 이용하면 안드로이드 게임을 즐길 수 있고 훌루(Hulu), 넷픽스(Netflix)에서 영화를 스트리밍 하는 것도 가능하다. 구글 플레이 앱과 영화, TV 프로그램도 다운로드할 수 있다.

펀드-IT(Pund-IT)의 선임 애널리스트 샤를 킹은 오펠리아의 매력 중 하나로 경량화된 PC 기능을 꼽았다. 데스크톱을 주머니에 넣고 다닐 수 있다는 것은 상당한 경쟁력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펠리아는 고성능을 지원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킹은 "많은 스마트폰과 태블릿에서 사용해 온 방대한 앱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은 큰 장점"이라며 "일부 사용자에게는 이 정도면 충분하다"고 말했다.

오펠리아는 비용을 절감하거나 윈도우 8 업그레이드의 대안을 찾는 기업들에도 매력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고 킹은 말했다. 그는 "많은 기업이 윈도우 8로의 전환 여부와 관련 기기 구매 여부를 결정해야 할 상황"이라며 "오펠리아는 기존의 PC 업그레이드 방식을 교체 대신 초소형 클라이언트로, 윈도우 대신 안드로이드 OS로 바꿀 수 있다"고 말했다.

델은 19인치와 55인치 화면에서 오펠리아를 직접 사용하는 시연을 공개한 바 있다. 올 하반기에 델이 참여하는 행사에서 직접 사용해 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델은 또한 다른 일반 소비자용 초소형 PC 제품과 달리 기업용 기능을 오펠리아에 추가할 예정이다. 이들 기능 대부분은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실행된다.

예를 들면, IT 관리자는 기기 관리와 보안 기능을 처리할 수 있다. 많은 스마트폰에서 지원하는 기능처럼 초소형 PC를 잃어버리거나 도난당하면 IT 관리자는 원격에서 기기를 종료시키고 데이터를 삭제할 수 있다. 델은 이미 IT 부서가 기기 사용내용을 추적할 수 있는 기능들을 개발하고 있다.

오펠리아는 또한 와이즈 포켓클라우드(Wyse PocketCloud)와도 호환되기 때문에 PC나 서버, 모바일 기기에 저장한 파일에 접근해 이를 사용할 수 있다. 킹은 "영업사원이나 외근 직원, 유지보수 담당자 등에게 매력적인 제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ditor@idg.co.kr
Sponsored
IDG 설문조사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