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소셜미디어

“페이스북·구글이 노리는” 네비게이션 서비스 웨이즈 본격 분석

Ian Paul | TechHive 2013.05.28


처음에는 페이스북이 그 다음에는 애플이, 또 다시 페이스북이 이제는 구글이… 모든 주요 기술 기업들이 인기 있는 크라우드소싱(Crowdsourcing) 지도제작 및 네비게이션 서비스인 웨이즈(Waze)를 원하는 것 같다.

지난 금요일 블룸버그는 구글이 경쟁자인 페이스북에 맞서 10억 달러 정도부터 시작되는 입찰에 참여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페이스북이 이긴다면 10억 달러에 인스타그램(Instagram)을 인수한 2012년 중반 이후로 1년 반 만에 두 번째 인수에 대대적인 자금을 투자하는 것이 될 것이다.

지난 1월, 애플이 웨이즈의 인수를 고려하고 있다는 보도는 이후에 거짓으로 드러났지만 여러 모로 신빙성이 있는 주장이었다. 이 덕분에 애플의 지도제작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을 것이며, 당시 iOS 사용자들이 텀블러(Tumblr) 와 레딧(Reddit)에서 이점을 실질적으로 강조하고 있었다.

페이스북 또는 구글이 웨이즈를 인수하려는 이유는 애플만큼 분명하지는 않지만 여전히 전략적인 것은 사실이다. 현재 두 기업의 성장에 있어서 모바일은 막대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모바일 플랫폼에 있어서 위치 찾기는 모든 것이라 할 수 있다. 위치 찾기를 통해 광고를 설정하고 좀 더 흥미로운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며 네비게이션도 제공할 수 있다. 그리고 웨이즈는 이 모든 것을 갖고 있다. 구글은 웨이즈가 제공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페이스북 입장에서는 현재의 부족한 점을 채워줄 수 있을 것이다.

웨이즈: 커뮤니티가 중요하다
웨이즈의 시작은 동료 운전자들이 값 비싼 속도위반 딱지를 떼지 않는데 도움이 되는 지도를 제작하기 위해 공동 창업자 에훗 샤브타이가 이스라엘에서 커뮤니티 기반의 프로젝트를 시작한 2006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지난 여름 이스라엘 라아나나(Ra'anana)의 개발 사무실에서 진행한 PC월드와의 인터뷰에서 샤브타이는 “집사람이 준 PDA가 정말 마음에 들었다. 나는 텔아비브(Tel Aviv, 이스라엘의 휴양도시)의 모든 과속 카메라를 추적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싶었다"라고 개발 배경을 밝혔다. 이러한 사브타이의 목표는 운전자들의 투철한 공유의식 덕분에 단 2주 만에 달성되었다.

이렇게 사람들을 동원한 데이터가 2013년까지 이어지면서 웨이즈는 소규모 소일거리 프로젝트에서 벤처 기업으로 거듭났으며 사브타이, 아미르 쉬나르, 사장 유리 레진 등이 창업에 참여했고 CEO 노암 바딘이 캘리포니아에서 경영을 담당하고 있다.

웨이즈는 전 세계 4,000만 이상의 통근자들이 교통체증을 피하고 과속 카메라는 피할 뿐만 아니라 길을 찾아주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스라엘의 뉴스 사이트 Y넷(Ynet)은 지난 5월 웨이즈의 사용자 기반 중 약 1/3이 미국에 있으며 구글 지도(Google Maps)의 뒤를 이어 두 번째로 많이 사용되는 서비스라고 보도했다. 그러나 보도에 따르면, 브라질, 우루과이, 인도네시아 등의 개발도상국에서 웨이즈의 사용자 기반은 구글보다 훨씬 크다.

웨이즈는 애플 지도처럼 화려한 3D 그래픽을 제공하지는 않는다. 또한 구글 스타일의 스트리트 뷰(Street View) 사진 또는 톰톰(TomTom)의 정적 네비게이션 기능도 찾아볼 수 없다. 웨이즈는 통근 지향적인 지도 경험으로 미국 내 약 900만 명의 운전자들이 교통체증을 피하고 일상적인 출/퇴근 경로를 개선하며 이동 중 다른 통근자들과 대화를 나눌 수 있는데 도움을 준다.

웨이즈가 대기업에 흡수되지 않으면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의 대형 모바일 기업들과 심각한 경쟁 상태에 돌입하게 될 것이다. 세 기업 모두 iOS, 안드로이드, 윈도우 폰을 위한 내장형 모바일 네비게이션 서비스를 각각 제공하고 있어 웨이즈의 스마트폰 앱의 점유율을 갉아 먹을 수 있으며, 그 핵심이라 할 수 있는 크라우드소싱 데이터를 차단할 수도 있다.

앞날에 상관없이 웨이즈가 수백만 명이 의존하는 인기 있는 서비스를 개발했다는 것은 변함없는 사실이다. 웨이즈를 잘 모르거나 사용해 본 적이 없다면, 웨이즈가 무엇이며 전 세계 운전자들이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