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 모바일

리뷰 : 이클립스를 가려버리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Peter Wayner | InfoWorld 2013.05.27
안드로이드 개발자의 일은 항상 단순명료했다. 이클립스를 다운로드해서 안드로이드 디벨로퍼 툴을 설치하면 끝이었다. 이들 도구는 알아서 여러 가지 일을 처리했으며, 대체로 이클립스 개발자들의 기대에 부응했다. 그러나 구글이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에게 한 단계 발전된 환경을 약속하는 새로운 통합 개발 환경인 안드로이드 스튜디오(Android Studio)를 들고 나오면서 상황은 바뀌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라는 브랜드를 달고 구글 서버에서 직접 배포하지만, 대부분의 자바 개발자들은 이 툴 키트가 열렬한 추종자들을 거느린 젯브레인(JetBrains) IDE인 인텔리J IDEA(IntelliJ IDEA)에서 파생된 버전임을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필자는 순수 오픈소스 툴을 실행하는 것에 대한 장점을 구구절절 늘어놓지만, 인텔리J에 대해서라면 태도를 바꿀 개발자들을 여럿 알고 있다. 그 중 한 명은 많은 시간을 절약해 줄 뛰어난 도구에 699달러를 투자하길 아까워하는 필자의 ‘비전문가적 태도’를 비웃기까지 했다.

구글은 이클립스가 모두를 만족시키는 도구는 아니라는 점을 알고 있다. 구글은 안드로이드 개발에 맞춰 구성된 무료 버전의 인텔리J를 배포함으로써 일단의 열성적인 인텔리J 사용자들을 품에 안는 동시에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에게 쉽게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는 개발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이 버전에는 다양한 부가 기능도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은 미래에 구현될 기능들이다.

더 똑똑한 안드로이드 IDE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인텔리J의 커뮤니티 버전을 기반으로 하며, 여기에 시각적 측면과 분석적인 측면을 강화했다. 인텔리J 애호가들 상당수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정교한 편집기와 깔끔한 모양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실제로 스튜디오는 빠르게 실행되고 응답성이 뛰어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다만 그 장점은 편집기에 국한된다.

필자의 6코어 데스크톱에서 안드로이드 시뮬레이터를 통해 안드로이드 앱을 실행해 봤더니 놀랍게도 2년 전에 출시된, 안드로이드 2.2가 탑재된 조그마한 스마트폰에서 실행할 때보다 훨씬 더 속도가 느렸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시뮬레이터하고만 통합되므로 이 부분에 대해 불평하는 것은 엄밀히 말해 공정하다고 할 수는 없다. 어쨌든 안드로이드 가상 기기(Android Virtual Device)가 시작되기를 기다리는 동안 디버그 사이클은 일시 중지된다.

또한 이 IDE는 코드를 출시하기 전에 분석 및 보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심층적인 일련의 분석 도구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안드로이드 API는 어떤 루틴이 널(null) 포인터를 반환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메타 정보를 제공한다. 개발자가 예외 점검을 깜박 잊더라도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이 기능을 사용해서 잠재적인 버그를 눈에 잘 띄게 해준다.

깔끔해 보이는 코드를 넣어봤더니 스튜디오는 해당 코드를 한층 더 간결하고 빠르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100가지 이상 금방 찾아냈다. 인텔리J 팀은 개발자가 편집기에 입력하는 코드를 분석하는 코드를 오랜 시간에 걸쳐 만들었고, 그 덕분에 개발자는 코드를 리팩터링해서 더 빠르게 만들 수가 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코드를 편집하고 분석하기 위한 풍부한 도구 집합을 제공하지만, 실행 시점이 되면 안드로이드 가상 기기에 제어 권한을 넘긴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주요 기능 중 하나는 안드로이드 레이아웃을 디자인하기 위한 드래그 앤 드롭 도구들이다. 위젯을 끌어다 놓으면 스튜디오가 알아서 XML을 다듬어준다.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