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센터 / 디지털 디바이스

더럽고 더러운 PC, 봄맞이 청소 좀 합시다

Marco Chiappetta | PCWorld 2013.05.09
주위를 돌아보자. 먼지더미에 쌓인 지저분한 PC가 혹시 자신의 것이 아닌가? 먼지와 때, 오물로 가득찬 데스크톱의 안팎을 청소하는 법을 알아보자. 만약 PC를 구입한 지, 혹은 청소한 지 여러 달 이상이 지났다면, 아마 PC의 상태는 아주 더럽고, 오물로 가득찬 최악의 상태일 것이다.

봄을 맞이해 자신의 PC를 청소할 시간이 됐다. 지금 청소하는 것은 운영체제나 데이터 파일이 아니라 실제 하드웨어를 얘기하는 것이다.

먼지는 PC 성능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실제 하드웨어는 많이 사용하게 되면 환풍기과 방열판에 각종 먼지와 때, 머리카락, 그리고 부스러기들이 끼임으로 해서 컴퓨터들에서 나타나는 여러가지 문제들이 발생한다.
또한 각 부품들이 느슨해지거나 떨어져 열전도가 제대로 되지 않아 방열 효과가 미미해진다.

무슨 대단한 일을 하는 게 아니라 조금만 깨끗히 하고 기본적인 유지 관리만 하면 자신의 PC를 최적의 조건으로 작동할 수 있을 것이다. 대신 자신의 손이 조금 더러워지는 것을 싫어해서는 안된다. 그리고 잠시 방치해 둔 PC 속에 쌓여있는 먼지 더미를 보고 놀라지 마라.

청소 도구
첫번째 해야 할 일은 청소 장비를 갖추는 것이다.

필자의 경우 공기 스프레이와 대략 1인치 정도의 작은 붓, 그리고 무선 청소기, 또는 유사한 핸디형 진공청소기를 주로 사용한다. 거기다가 몇 장의 종이 수건과 다목적 스프레이 세제 등은 아주 유용하며, 극세사나 좋은 열 전달 물질과 그리고 이소프로필 알코올(isopropyl alcohol) 또한 필요할 지 모른다.

공기 스프레이와 붓은 PC의 모든 표면에서 머리카락과 먼지, 그리고 부스러기들을 제거하는데 아주 유용하다. 특히 방열판과 인쇄회로기판(printed circuit boards, PCBs)과 같은 아주 작은 틈이나 구멍이 있는 경우에 더욱 그렇다.

다양한 오물들을 없애는 데에는 진공청소기를 이용한 청소가 적합하다. 하드 드라이브나 비전기적 장치 표면의 구석구석을 닦는 데에는 종이 수건, 스프레이 세제, 극세사가 좋다. 그리고 방열판을 재조립할 때에는 TIM(thermal interface material), 즉 구리스와 이소프로필 알코올이 필요하다.

자, 이제 청소 시작 
이번 기사에 쓰인 PC는 코어 i5 기반의 데스크톱 PC로, 긴 털 고양이에게 점령된 집에서 흡연자가 2년동안 한번도 청소하지 않은, 최악의 환경 속에 있었다.

필자는 자체 흡입쪽 환풍기 전체, 환풍기 필터, 그리고 광 디스크 드라이브가 숨겨져 있는 전면 측 문쪽의 청소 전후 사진을 찍었다.

전면에 있는 문을 열자마자, 필자는 환풍기 필터는 완전히 막혀있었고, 시스템 후면에 있는 통풍구는 먼지와 고양이 털로 뒤덮여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거기다가 다수의 퇴적물이 PC 공기 흡입기를 막고 있었다.

이런 상황은 온도를 높이는 결과를 초래해 시스템 불안정성을 촉진시키고 PC 부품들의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다.

완전히 막혀버린 흡입 환풍기는 내부 공기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내부에 있는 강제 배출 환풍기들은 조금이라도 열린 틈을 통해서라도 공기를 빨아들이기 때문이다.

원래는 이런 모습이다. 고양이가 없다고 안심하지 마라. 몇 달동안 청소를 하지 않았다면 자신의 PC 또한 이에 못지 않을 것이다.

붓과 진공청소기를 이용한 청소
필자는 PC를 열기 전에 진공청소기를 이용해 환풍기 필터와 통풍구 등에 있는 먼지와 쓰레기들을 청소하기를 권고한다.

그 다음, 스프레이 세제를 가볍게 뿌린 종이 수건을 이용해 재빨리 외부면을 말끔히 닦아라. 스프레이 세제를 직접 외부면에 뿌리게 되면 고장과 PC 수명을 단축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PC를 열어 점검해보자
PC에 있는 먼지 필터들은 커다란 쓰레기들을 제거하는데 아주 좋은 역할을 한다. 그러나 방열판과 메인보드 위에는 다수의 먼지가 여전히 깔려있다.

PC 내부를 깨끗하게 청소하기 위해 필자는 진공청소기를 이용해 묻어있는 먼지 덩어리들 모두 제거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메인보드 표면에 있는 많은 먼지들도 가능한 한 최대한 제거하자.

하지만 PC 내부 청소에 진공청소기를 이용할 때에는 큰 진공청소기를 사용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크고 고출력의 진공청소기의 호수와 노즐은 회로판 표면에 있는 먼지들을 확실히 빨아들이지 못한다.

진공청소기를 통한 청소에서 마지막으로 해야 할 것은 노출된 콘덴서나 레지스터에 묻어 있는 먼지들을 빨아들이는 것이다.

PC 내부를 청소할 때에는 될 수 있으면 진공청소기 사용을 삼가하는 것이 좋으며, 사용하더라도 본체 내부와 환풍기, 방열판 위와 같은 곳에 있는 큰 먼지 덩어리들을 제거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

카드와 케이블을 제거하고 청소한 뒤 재설치
진공청소기로 먼지 대부분을 없앴다면 이제 내부에 부착되어 있는 카드들, 예를 들어 사운드 카드나 비디오 카드 등을 제거하고 각 드라이브에 있는 전원 및 데이터 케이블을 다시 설치해야 한다.

카드들을 제거하고 청소하는 편이 훨씬 쉽다. 또한 시간이 흐르면 카드들과 연결부위가 느슨해지는, 잘 알려진 '칩 워크(Chip Walk)' 현상에 대처할 수 있다.

PC 내부가 뜨거워지면 각 부품들은 조금씩 확장한다. 그리고 다시 식게 되면 각 부품들은 축소된다. 확장과 수축을 수없이 많이 반복하다 보면 추가된 카드와 밖으로 드러난 칩들이 그들의 슬롯 또는 소켓에서 조금씩 벗어날 수 있다. 그래서 카드들과 커넥터들은 제자리에 다시 안착시켜야 한다.

카드들을 밖으로 꺼내놓는 동안 공기 스프레이의 강한 바람으로 모든 것을 청소할 것을 추천한다. 정말 더러운 PC를 청소하고 있다면 먼지가 막 날아다니는 까닭에 밖으로 갖고 나가기를 원할 것이다.

이제 공기 스프레이로 모든 표면과 환풍기, 방열판에 쏘면 된다. 가능하다면 환풍기의 공기 흐름과는 반대편으로 쏘는 것이 좋다. 진공청소기로 청소한 이후에 여전히 표면에 붙은 먼지들에게 공기 스프레이를 사용하면 된다. 통상적으로 얇은 방열판 사이에 먼지들이 남아 있을 것이다.

붓을 사용해 꽉 막힌 먼지덩어리를 쓸어내고 다시 공기 스프레이를 표면에 뿌려라.
진공청소기와 붓질, 그리고 공기 스프레이를 여러 번 반복하면 대부분의 먼지와 쓰레기들이 제거됐을 것이다.

아직도 떨어지지 않은 먼지가 있다면 극세사 천을 사용해 닦으면 된다.
PC 내부를 닦을 때는 절대로 종이 수건을 사용하지 마라. 종이 수건으로 회로기판의 표면을 닦으면 수많은 파편들이 떨어지게 되지만, 극세사 천은 아무것도 남기지 않는다.

이제 청소의 마지막 단계다. 청소한 지 6개월 이상됐다면 열전달 물질인 TIM(thermal interface material) 바르기를 추천한다.

CPU와 GPU 그리고 그들의 방열판 사이에서 열전도를 위해 사용되는 TIM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열전도율이 떨어지게 된다. 국내에서는 일명 구리스라는 것을 많이 사용한다.

TIM을 대체하려면 조심스럽게 방열판을 제거한 뒤, 예전 TIM을 모두 청소해야 한다. 이소프로필 알코올(isopropyl alcohol)을 사용해 방열판 기반과 방열판에 맞닿는 칩 표면에 있는 예전 TIM을 모두 제거한다.

이소프로필 알코올이 없어 다른 기반의 알코올, 즉 소독용 알콜이라도 사용했다면 일체 잔여물을 남겨선 안된다. 표면을 깨끗하게 했다면 새로운 TIM을 살짝 바르고, 방열판을 다시 앉혀라.

정기적으로 청소하라
먼지와 오물들을 모두 청소했다면 PC는 적어도 처음 산 때와 같이 꽤나 빨리 돌아갈 것이다. 최상의 쿨링 성능과 안정성을 유지해야 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청소해야 할 것이다. 청소하는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PC를 업그레이드할 때 지갑이 얇아짐을 후회하는 것보다는 나을 것이다. editor@itworld.co.kr
 Tags PC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