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디자인 혁신 : 소비자의 관심을 얻기 위한 PC의 비밀 무기

Jared Newman | PCWorld 2013.04.30
노트북과 데스크톱 판매량이 기록적인 수치로 떨어지자 일부 PC 제조업체들은 시장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기 위한 행동에 나섰다.

최근 대표적인 사례는 두 가지다. 하나는 최근 경쟁력 있는 가격의 미드레인지 PC로 유명한 도시바가 얇고 가벼운데다 초고해상도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애플 레티나 맥북 프로와 동급인 키라북으로 최고급 시장에 도전장을 던진 것이다.

그 하루 전에는 HP가 일부 PC에 번들로 제공되는 리프 모션(Leap Motion) 컨트롤러를 발표했다. HP는 이 미래지향적 모션 컨트롤 기술을 앞으로 출시될 기기들에 내장할 계획이다.

다른 PC 제조업체들도 각자 실험 중이다. 에이서는 터치스크린을 장착한 데스크톱으로 변신이 가능해 보이는 독특한 노트북의 맛보기 영상을 공개했다. 에이수스는 탈부착 가능한 거대한 안드로이드 태블릿으로 변신하는 데스크톱을 발표했고, 레노버는 디지털 보드 게임을 모티브로 한 테이블톱 터치스크린 PC를 준비 중이다.

 보드 게임이 아니라 레노버 테이블톱 PC다!


이러한 예는 오랜 시간 특별히 구분되는 기능 없는 제품을 팔면서 지내온 PC 제조업체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거대한 변화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다. 태블릿 시대에 과거의 전략은 더 이상 통하지 않기 때문이다.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이들의 움직임들이 가시화되고 있는 것이다.

진부한 노트북이 인기를 끌 수 없는 이유
전통적인 노트북과 데스크톱 시장이 축소되는 상황에서 PC 제조업체들은 어쩔 수 없이 실험적인 프로젝트를 시도하고 있다. 단순히 판매 대수만 줄어드는 것이 아니라 수익도 줄어들고 있다. 예를 들어 HP의 PC 수익은 지난 분기 8% 하락했고 도시바의 2012 회계연도 PC 판매량은 미국 시장의 수요 하락으로 인해 16% 급감했다.

그러나 PC 업계의 부진을 윈도우 8 탓으로만 돌려서는 안 된다. 사실 PC 판매는 윈도우 8이 출시되기 전부터 하락세였고, 그 주된 이유는 많은 사람들이 태블릿을 구매한 데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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