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소셜미디어

"꼭 알아야 할" 페이스북 홈의 프라이버시 관련 정책 4개

Kristin Burnham | CIO 2013.04.10

페이스북은 지난 주 ‘홈(Home)’이라는 안드로이드폰 용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공개했다. 이 소프트웨어는 페이스북 사진과 메시지를 스마트폰의 전면에 그리고 중심에 가져다 주는 앱 셋트다.
 
페이스북 홈의 기능에는 최신 사진과 상태 업데이트, 링크들을 계속 보여주는 커버 피드, 개편된 알림 센터, 그리고 메시지가 오면 풍선처럼 뜨는 ‘챗 헤드(Chat Heads)’ 등이 있다.
 
오붐의 애널리스트 잰 다우손은 페이스북 홈이 운영체제에 더 많이 통합되고 더 넓은 모바일 플랫폼을 만들 것이라고 평가하면서도,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를 표했다.
 
그는 “홈은 페이스북이 사용자들의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행하는 것들을 더 많이 추적하고, 페이스북의 주 수익 모델인 광고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라면서, “그리고 이것은 이 실험이 성공으로 가기까지 가장 큰 장애물이 될 것이다. 사용자들은 광고나 추적을 바라지 않지만, 페이스북은 더 많이 추적을 하고 광고에 활용하고 싶어한다”라고 지적했다.
 
페이스북의 프라이버시 책임자인 마이클 리히터와 에린 에간은 최근 페이스북 홈의 프라이버시 정책에 관해 설명했다. 간략히 살펴보자.
 
페이스북 홈은 선택적이다
HTC 원 X, HTC 원 X+, 삼성 갤럭시 S3, 삼성 갤럭시 S2 혹은 새로운 HTC 퍼스트 사용자들은 페이스북 홈을 선택적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의무가 아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4월 12일부터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HTC 퍼스트를 구입한 경우에는 홈이 사전 탑재되어있다.
 
페이스북 홈을 써보고, 좋아하지 않는다고 결론 내리면 홈 설정에서 이를 비활성화 할 수 있다. 홈은 좋아하지만 잠금 화면에 나타나지 않길 바라는 경우에도 설정이 가능하다.
 
페이스북은 90일 동안 사용자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저장한다
페이스북 홈은 사용자가 이 서비스를 이용할 때, 예를 들어 게시물을 ‘좋아요’한다거나 댓글을 남기거나 메시지를 보냈을 때 정보를 수집한다. 홈 앱 런처에 설치한 앱 목록과 같은 이런 정보들은 90일 동안 저장된다. 페이스북은 이 정보를 “서비스를 제공하고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활용한다고 전했다.
 
만일 HTC 퍼스트를 구입한 경우에는 어떤 앱이 알림을 울리게 하는 지 등 시스템 알림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지만, 알림 자체의 콘텐츠는 수집하지 않는다. 90일 이후에는 이런 데이터의 개인 식별 정보를 삭제한다.
 
위치 서비스를 비활성화 할 수 있다
페이스북 홈은 사용자의 위치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이 페이스북 앱과 다른 점이다. 또한 페이스북 앱에서도 설정으로 위치 정보 공유 기능을 비활성화 할 수 있다.
 
페이스북 홈은 페이스북 앱 외에서 나온 정보는 수집하지 않는다
페이스북은 앱 런처를 이용해서 지도 앱을 실행시켰다는 것을 알 수 있지만, 지도 앱으로 어떤 길을 찾았는지 혹은 그 앱에서 어떤 활동을 했는지에 대한 정보는 받지 않는다.
 
이미 페이스북이 활성화되어 있는 일부 앱에서는 활동을 공유할 수 있지만, 이는 홈 출시 이전부터 있었던 것이며 해당 앱이 페이스북과의 정보 공유에 대한 내용을 사용자에게 고지한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