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밸브 스팀박스 : PC 기반 게임기에 대해 커져가는 의혹

Jared Newman | PCWorld 2013.03.20
밸브(Valve)의 스팀박스(Steam Box)는 IT 미디어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제품이면서도 실제로 알려진 것이 놀라울 정도로 적은 제품이다. 밸브의 스팀박스는 반 콘솔 하드웨어 개념으로, 향후 비디오 게임의 지형도를 재정의할 잠재력을 가진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물론, 밸브의 사장 게이브 뉴웰은 게임 산업에 관한 화려한 설명 및 밸브의 위상과 함께 자사의 계획에 대하여 다소 모호하게 설명하긴 했다. 또한 밸브는 리눅스용 스팀과 빅 픽처(Big Picture) 모드를 출시하면서 스팀박스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기도 했다.
 
리눅스용 스팀은 새로운 하드웨어의 야심 찬 OS로써 사용될 것이다. 빅 픽처 모드는 거실의 TV 등 대형화면 기기에서 밸브의 스팀 서비스를 손쉽게 제어할 수 있다. 하지마 밸브는 하드웨어 기능, 기술 사양, 가격 등에 관한 세부사항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 스팀박스의 공개 일정에 대해서도 언급이 없었으며, 다만 뉴웰이 4개월 안에 프로토타입이 공개될 수 있다고 밝혔을 뿐이다.
 
지난 주, 밸브와 모듈형 PC 제조업체인 Xi3(Xi3 Corporation)이 공개적으로 충돌하면서 상황이 더욱 불투명해졌다. 밸브는 지난 해 Xi3에 투자를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Xi3의 제품에 “관여한 바 없다”고 밝혔으며, 여기에는 많은 사람들이 스팀박스의 기준 설계로 생각했던 1,000달러짜리 게임용 PC 피스톤(Piston)도 포함되어 있었다. 이에 대해, Xi3는 기자회견을 통해 피스톤에 리눅스보다는 윈도우를 사용하면서 양사 간에 의견 차이가 있었다고 밝혔다.
 
우리는 결론을 얻기 위해 Xi3와 연락을 취하고 게임기 계획에 대한 밸브의 이전 성명들을 모두 분석해 보았다 (밸브는 자세한 사항에 대한 언급은 피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제 좀 더 명확하게 분석해 보자.
 
스팀박스에 관한 많은 이야기와 부족한 세부사항
밸브는 스팀박스에 대한 명확한 정의를 제시하지는 않았지만, 계획을 개괄적으로 설명했다. 이 용어는 밸브가 개발한 리눅스 기반의 게임기를 의미할 수 있지만, 다른 PC 제조업체들이 밸브의 승인을 얻어 개발하는 다양한 제품일 수도 있다.
 
지난 1월, 더 버지(The Verge)와의 인터뷰에서 뉴웰은 스팀박스의 3가지 분류에 관해 설명했다: "굿"은 약 99달러의 가격으로 네트워크로 연결된 다른 PC로부터 게임을 스트리밍할 수 있는 박스를 위한 것이며, "베터"는 약 300달러의 가격으로 그 사양을 밸브가 엄격히 관리하는 시스템을 위한 것이며, "베스트"는 더욱 강력한 PC 게임기로 사양에 제한이 없다. 밸브의 자체 박스는 베터 분류에 속할 것이라고 뉴웰이 밝혔다.
 
밸브의 승인을 얻으려면 다른 PC 제조업체들이 어떻게 해야 할까? 이 부분은 아직까지 분명하지 않으며, 현재까지 스팀박스의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해 무엇인가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힌 업체도 전문한 상태이다.
 

스팀의 새로운 빅 픽처 모드를 통해 PC 게임을 대형화면 TV에서 손쉽게 구동할 수 있다.
 
또한 뉴웰은 게임 컨트롤러에 내장된 생체측정 피드백과 가정에서 스팀박스의 하드웨어를 다른 디스플레이 장치를 위한 게임 서버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 등 일부 독특한 스팀박스만의 멋스러운 부가기능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하지만 이것이 모든 스팀박스에 적용되는 구체적인 계획인지 아니면 단순한 영감인지에 대해서도 역시나 불분명하다.
 
어쨌든, 게임기와 유사한 폼 팩터를 가진 완전한 게임용 PC인 Xi의 피스톤은 그 어떤 분류에도 속하지 않고 있다.
 
Xi3의 CMO 데이비드 폴리티스는 "보도에 따르면 게이브 뉴웰은 굿(Good), 베터(Better), 베스트(Best)에 관해 이야기했다고 하지만, 우리가 정말로 그런가?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폴리티스는 피스톤이 "스팀에 최적화"될 것이라고 말했지만, 그것이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피스톤은 스팀의 빅 픽처 모드에 의존하는 대신에 스팀뿐만이 아니라 다른 게임과 비디오용 서비스를 지원하는 자체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탑재할 것이다.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