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윈도우 8 알짜 기능을 윈도우 7에 추가하는 방법

Chris Hoffman | PCWorld 2013.03.13


'윈도우 8 데스크톱 화면'. 이 단어를 보는 순간 몇몇 사람들은 움찔하면서 본능적으로 시작 버튼으로 마우스를 옮길 것이다. 
보는 이들에 따라 선호가 엇갈리기는 하지만 모던 UI 관련 논쟁 때문에 마이크로소프트가 내놓은 윈도우 버전들 중에서도 최고라고 할 수 있는 윈도우 8이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그러나 낙심하지 말라. 윈도우 8을 사용하면서 메트로(Metro)라고 알려진 인터페이스를 거의 완전히 없애는 방법도 있지만 아예 다른 방법을 택해도 된다. 바로 윈도우 8으로 업그레이드 하지 않는 것이다. 단지 윈도우 8에서 눈에 띄지 않는 최고의 개선점들 몇 가지는 외부 애플리케이션들의 도움으로 윈도우 7에 적용할 수 있다. 즉 두 운영체제이 장점만 취하는 일이 가능해진 것이다.


 
개선된 파일 복사와 이동
너무 괴짜스러워 보일지 몰라도 개선된 파일-복사 대화 상자는 윈도우 8의 가장 큰 데스크톱 개선점 중 하나다. 모든 복사와 이동 과정을 단일 창에 들어갔고, 일시정지 버튼이 추가되고 파일 충돌도 지능적으로 처리하며, 이전보다 확실히 빨라졌다.
 
윈도우 7에 내장된 파일 복사기는 이에 비하면 뒤쳐진다. 사실, 윈도우 8의 파일-복사 향상을 설명하면서, 전직 윈도우 부문 총괄 책임자 스티븐 시노프스키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대용량 복사를 위한 훌륭한 툴이 없다”고 적었다. 실제로 윈도우 7에 서드파티 파일-복사 툴을 설치했던 이들은 거의 없었다. 윈도우 7 파일 복사기가 그냥 시시한 수준이었던 점은 인정해야 한다.
 
멋진 테라카피(TeraCopy)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여 윈도우 8로의 업그레이드 없이 파일 복사와 이동을 개선할 수 있다. 이 유틸리티는 파일 전송의 속도를 높여줄 뿐 아니라, 전송을 일시정지 할 수도 있어서, 윈도우의 기본 기능성에 비해 엄청난 편이성을 제공한다.
 
테라카피의 유용한 기능은 이뿐만이 아니다. 윈도우 7처럼 에러 발생시 파일 전송을 완전히 정지하는 대신, 이 프로그램은 문제 데이터는 건너뛰고 대량 데이터 이전이 완료된 후에 문제 파일들을 표시한다. 또한 윈도우 셸 통합 기능이 있어, 윈도우 탐색기(Windows Explorer)의 일반 복사, 붙여넣기, 이동 기능들을 테라카피의 훌륭한 대안 기능들로 완전히 교체할 수 있게 해준다.

더 좋은 윈도우 탐색기
오피스 2007(Office 2007)이 출시된 지 5년이 지났지만, 리본(Ribbon) 인터페이스에 평가는 여전히 엇갈리고 있다. 그러나 전통적인 윈도우 탐색기 인터페이스의 윈도우 8 리본화 버전인 파일 탐색기(File Explorer)는 많은 장점들이 있다.
 
우선, 리본은 숨겨진 파일의 표시 토글링 같은 쓰임이 적은 기능들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또한 윈도우 비스타와 윈도우 7에는 빠져있던 '위로'(Up) 버튼이 부활해 디렉토리로 올라가는 손쉬운 원클릭 방법을 제공한다. 심지어 새로운 파일 탐색기는 더블클릭으로 ISO 디스크-이미지 파일을 마운트 할 수 있다. 이는 서드파티 ISO-마운팅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필요를 없앤 훌륭한 기능이다.
 

 
윈도우 7의 윈도우 탐색기를 리본과 업 버튼으로 멋을 내고 싶다면, 베터 익스플로러(Better Explorer)가 최고의 대안이다. 이 유틸리티는 다수의 오픈 폴더를 창 최상단의 탭에 표시해 윈도우 8의 파일 탐색기보다 더 많은 기능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윈도우의 흔한 멀티창 혼란을 한방에 정리할 수 있다.
 
베터 익스플로러가 마음에 든다면 작업표시줄에 고정해 두고 쓰는 것을 추천한다. 윈도우 7의 기본 윈도우 탐색기가 존재했다는 사실조차 잊을 것이다. 테라카피와 베터 익스플로러를 같이 사용하려면 베터 익스플로러 옵션에서 '셸 화면 안의 서드 파티 파일 운영 교체 허용' 체크 상자를 활성화하면 된다.
 
윈도우 8의 ISO-마운팅 방식을 윈도우 7에서 쓰고 싶다면 윈CD에뮤(WinCDEmu)를 설치하면 된다. ISO 파일과 기타 유형의 디스크 이미지를 더블클릭해 손쉽게 마운트할 수 있다. 물리적 디스크의 디지털 카피 파일을 이보다 더 쉽게 찾을 수는 없을 것이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