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NFC에 대해 IT가 알아야 할 것

Colin Neagle | Network World 2013.01.31
NFC(Near Field Communication)의 부상은 모바일 업계에서 몇 년째 관심사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지금까지는 관심 이상의 무언가를 만들어내진 못하고 있다.
 
지금까지 점대점(Point to point) 통신 기술의 보편화를 예측했던 사람들은 모두 틀렸다. 애플, 이베이와 같은 대형 IT 업체의 고위 경영자들은 NFC가 보편적인 도구가 된다는 생각에 회의적이었으며, 소비자들 대부분은 NFC가 무엇인지도 모른다.
 
그러나 NFC 기술은 기업에게 큰 기회를 제공하며, 여전히 앞으로 몇 년 동안 서서히 자리를 잡아갈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여러 가지 요인의 작용으로 NFC가 새로운 시장으로 확장되고 있는 지금 NFC가 기업 환경에 어떤 도움이 될지 생각해볼 시점이다.
 
NFC란 무엇인가?
기본적으로 NFC는 기기들이 서로 또는 NFC “태그”와 통신하는 방법을 규정하는 표준 집합이다. NFC 태그는 NFC 지원 기기와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레이블이다. NFC 표준의 목표는 최소한의 사용자 조작만으로 기기에서 정보를 기록하고 보낼 수 있는 안정적이고 안전한 방법을 구축하는 것이다.
 
어떤 용도로 사용 가능한가?
가장 흔히 이야기되는 NFC의 용도 중 하나는 모바일 결제다. 예를 들어 구글 지갑은 스마트폰 소유자의 신용카드 정보를 저장해두고, 삼성 갤럭시 S3와 같은 인기 있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내장된 NFC 칩을 사용하여 상점에서 스마트폰으로 결제할 수 있도록 한다. 
 
이 NFC 응용 분야에 회의적인 시각도 일부 있지만, 향후 몇 년 내에 가장 일반적인 NFC 기술 사용처가 될 가능성이 높다. 가트너는 모바일 결제 시장이 금액 기준 6,170억 달러, 사용자 기준 4억 4,800만 명에 이르는 2016년부터 NFC 기술이 탄력을 얻기 시작할 것으로 전망한다.

 
그러나 결제 외에도 근거리 무선통신의 응용 분야는 많다.
 
빠른 파일 공유도 그 중 하나다. 이 기능은 두 명의 사용자가 서로 스마트폰을 접촉시켜 파일을 공유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삼성 갤럭시 S3 광고를 통해 유명해졌다. 이 기능은 출장이 잦고 동료 또는 고객과 신속하게 데이터를 교환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할 것이다. 그러나 상대방이 바로 옆에 있을 때만 사용 가능하다. 그 이상은 전통적인 이메일이나 협업용 앱이 여전히 우위에 있다.
 
NFC는 풍부한 인터랙티브 마케팅 기회를 제공한다. NFC 태그를 공공 장소의 광고나 기타 마케팅 자료에 배치하면 사용자가 이를 스캔해서 부가적인 정보를 볼 수 있다. 대표적인 예로 런던 박물관은 관람객이 전시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얻고 이벤트 입장권도 구입할 수 있는 NFC 기반의 모바일 앱을 제공한다.
 
재고 관리도 NFC에 의해 변화되고 있다. 불과 몇 센티미터 거리까지만 가능한 NFC의 제약으로 인해 대량 재고 관리 분야에서는 RFID가 더 적합하지만, NFC는 재고에 대한 더 심층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녔다. 
 
아메리칸 써멀 인스트루먼트(American Thermal Instruments)라는 회사는 사용자가 화물 내의 상품(예: 약) 온도를 측정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게 해주는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했다. 화물 내에서 하나의 물건 온도만 스캔하면 해당 화물에 포함된 모든 물건의 온도를 대략적으로 알 수 있으며 따라서 배송 중 대량 상품 손상을 방지할 수 있다.
 
 Tags NFC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