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트너 부사장이자 수석 애널리스트인 캐롤 로즈웰은 “기업들은 소셜 프로젝트가 기존의 기술 도입 프로젝트와는 다르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면서 “소셜 프로젝트는 직원들을 참여시키고, 개선된 업무 방식을 제공하는 ‘풀(pull)’ 접근법이 필요하며, 직원들에게 소셜 앱을 사용하라고 강요할 수 없고, 직원들이 스스로 선택해야만 한다”고 말했다.
이는 소셜 비즈니스 프로젝트 책임자들은 어떤 기술을 실행할 것인가를 고민하기 보다 소셜 프로젝트가 개별 직원 및 관리자의 업무 과정을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에 집중해야 한다는 의미다. 소셜 네트워크를 자세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즉, 현재 직원들이 어떻게 업무를 수행하고 있고, 누구와 협력하여 업무를 추진하며, 직원들의 요구 사항이 무엇인지 세부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로즈웰 부사장은 “책임자들은 콘텐트와 기술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반면, 리더십과 관계에는 충분한 관심을 두고 있지 않다”며 “소셜 비즈니스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서는 리더십과 행동의 변화가 필요하고, 소셜 프로젝트를 후원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페이스북 등의 엔터프라이즈 소셜 네트워크 소프트웨어를 커뮤니케이션 목적으로 이용하면, 정보 검색 및 사용, 그룹 조직, 소셜 필터링 관점에서 이메일 등의 전통적인 입출입식 저장소 중심의 협업 보다 효율적이다.
조직 내 소셜 네트워크 환경은 이메일, 오피스 애플리케이션,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등의 외부 시스템에서 발생한 정보와 이벤트가 대화로 삽입되거나, 반대로 대화에서 발생한 정보와 이벤트가 외부 시스템으로 삽입되는 등 일반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사용될 수 있다. 소셜 네트워크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이해하면, 더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할 것이다.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