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리눅스 게이밍 가이드 2부 : 실전 게임 플레이와 문제 해결

Alex Garnett | PCWorld 2013.01.28
이제 언제 어디서 어떻게 게임을 구해서 플레이할 것인가에 대해 알아보자.
 
선택 1 : 험블 스토어와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Ubuntu Software Center)
험블 번들(Humble Bundle)은 비교적 최근에 PC 게임 분야에 등장했으며, 주기적으로 다수의 인디 게임을 윈도우, 맥, 리눅스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가 원하는 만큼 지불하는(pay-what-you-want) "번들"로 패키지화한다. 처음부터 리눅스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기 때문에 네이티브(Native) 상태로 구동하는 방식으로 작동성을 (거의) 완벽하게 보장하는 소스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주기적으로 험블 번들 웹 사이트를 확인하고 놓친 게임은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 에서 개별적으로 구매할 수도 있다.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는 애플 앱 스토어와 유사하며, 자동으로 설치되고 외부 PPA로부터 얻지 못하는 모든 소프트웨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거의 모든 것을 구할 수 있으며, 게임은 무료이다.
 
선택 2: 스팀(Steam)
앞서 언급했듯이, 현재 리눅스에서 스팀을 (베타 상태로) 사용할 수 있다! 이는 개발자들이 리눅스를 게임용 플랫폼으로 진지하게 고려하고 있다는 뜻이기 때문에 매우 고무적인 일이며 결과적으로 머지 않아 비디오 드라이버 관련 문제들이 크게 감소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그렇긴 하지만, 와인(Wine)을 사용하고 있다면 스팀의 리눅스 버전을 사용할 이유가 거의 없다. 네이티브 리눅스 포트(Port)를 사용하는 게임만을 제공하기 때문에 (상당수가 험블 번들에서 얻은 독립 게임이다) 선택의 폭이 좁고 실제로 리눅스로 이식된 모든 게임이 이미 와인에서 작동하고 있다.
 

토치라이트 2의 윈도우 버전이 와인에서 완벽하게 동작한다.
 
당분간은 완벽하게 작동하는 윈도우 버전의 스팀 사용을 권장하며, 게임에서 5fps 이상 성능을향상시켜야 할 필요가 있을 때만 리눅스 버전 스팀을 사용하기 바란다. 왜냐하면 네이티브 포트가 (놀랍게도) 약간이라도 더 빠르기 때문이다. 
 
아니면 진정으로 리눅스 게이밍을 후원하고 싶다면, 리눅스 버전 스팀을 이용하면 된다. 물론 동시에 두 곳에 로그인할 수 없기 때문에 리눅스 스팀을 구동하기 위해서는 와인의 스팀에서 로그아웃하는 불편함을 감수해야 한다. 하지만 앞으로 몇 년 뒤에는 더 많은 게임이 리눅스로 이식되기를 바란다면, 리눅스 버전 스팀을 사용할 수 있다.
 
스팀의 설치와 사용은 매우 간단하며 여기서 와인의 힘을 알 수 있다. 우선 스팀의 웹 사이트를 방문해 평상시와 같이 스팀 클라이언트를 다운로드 및 설치한 후에(즉, .exe 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끝이다) 게임을 구매 및 설치하면 된다. 비디오 드라이버에 따라 그리고 와인트릭스에서 약간만 손을 보면 십중팔구는 완벽하게 작동한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그 해결책은 잠시 후에 알아보도록 하겠다.
 
선택 3 : 에뮬레이션(Emulation)
게임기용 게임을 좋아한다면 운이 좋은 것이다. 최소 1개의 에뮬레이터가 거의 모든 주요 플랫폼을 위한 리눅스용 포트를 지원하기 때문이다. 슈퍼 NES와 플레이스테이션을 위한 PCSX 같은 구형 게임기를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에서 직접 얻을 수 있으며, 게임큐브용 돌핀(Dolphin)과 PS2용 PCSX2 같은 신형 콘솔은 개발자의 PPA를 추가하면 된다.
 
돌핀의 경우를 살펴보자.
 
sudo add-apt-repository ppa:glennric/dolphin-emu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install dolphin-emu
 
그리고 PCSX2는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sudo add-apt-repository ppa:gregory-hainaut/pcsx2.official.ppa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install pcsx2
 
다시 한 번 말하지만, 호환성이 차이가 난다. 돌핀은 리눅스에서 인텔의 그래픽 카드와 호환이 잘 되지만, PCSX2는 엔비디아 그래픽 칩 외에서는 충돌을 일으키는 경향이 크다.
 

리눅스용 돌핀 에뮬레이터를 다운로드 하고 (합법적으로 획득한!) 게임큐브와 위(Wii)의 게임 롬을 실행한다. 
 
이 과정이 성공하면 자신이 좋아하는 소프트웨어를 포함하고 있지만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에서는 찾을 수 없는 PPA를 검색할 수도 있다(터미널을 통해 추가하면 소프트웨어 센터에 표시된다). 결과에 충분히 만족할 것이다.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