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PC 충돌 해부 : 7가지 시나리오와 예방법

Alex Cocilova | PCWorld 2013.01.25
우선, 버벅거림이 있다. 그 다음에 프로그램이 멈추고 이상한 소음이 들린다. 그리고 나서 익숙한 블루 스크린(Blue Screen)이 눈 앞에 떡 하니 나타난다. 컴퓨터에 충돌이 발생했으며 사용자가 할 수 있는 일이라고는 어색한 재시작 화면을 쳐다보면서 치명적인 오류가 발생하지 않았기를 바라는 것뿐이다.
 
이런 지옥 같은 경험을 하게 된 이유는 여러 가지가 가능성이 있으며, 이런 충돌을 방지하려면 PC가 왜, 그리고 어떻게 충돌하는지에 관해 알아야 한다. 종국에는 더 이상 충돌이 발생하지 않게 될 수도 있다. PC에서 충돌이 발생하는 일곱 가지의 보편적인 원인과 그 해결책에 관해서 살펴보자.
 
하드웨어 충돌
많은 블루 스크린이 하드웨어와 설치 충돌로 인해 발생한다. 시스템의 모든 구성요소는 설치 시 IRQ(Interrupt Request Channel)를 소비하며, 모든 장치는 적절히 작동하기 위해 자체적인 채널을 필요로 한다. 동일한 채널을 공유하는 2개의 장치를 동시에 사용할 때, 충돌이 발생할 수 있다.
 
장치 관리자를 살펴보면서 노란색의 느낌표가 표시된 장치를 찾아보자. 이 장치에 문제가 발생한 것이며, 일반적으로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 해당 장치 제조업체의 웹 사이트에서 최신 드라이버 소프트웨어를 검색하거나 유사시에는 문제가 되는 하드웨어 자체를 재설치한다.
 

장치 관리자(Device Manager)는 노란색 느낌표로 충돌을 일으킨 장치를 표시한다.
 
RAM 문제
메모리 문제로 인해 블루 스크린과 부팅 실패가 발생하는 일이 빈번하다. 하지만 다행히도 RAM 모듈은 손쉽게 점검하여 교체할 수 있다.
 
우선, 소프트웨어 유틸리티 멤테스트86+(Memtest86+)를 사용해 RAM에 문제가 발생했는지 확인한다. 오류가 발생했다면 정확히 어떤 메모리에 문제가 발생했는지를 찾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시스템에서 모든 메모리를 제거하고 프라이머리(Primary) 메모리 슬롯에 꽂힌 메모리만 남겨둔다. 시스템이 제대로 부팅하고 멤테스트86+에서 문제가 검출되지 않으면 한 번에 메모리 하나씩을 프라이머리 메모리 슬롯에 꽂아 부팅에 실패하거나 멤테스트86+에서 문제가 검출될 때까지 동일한 시험을 반복한다.
 
결국, 어떤 메모리 모듈이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는지 찾게 되면, 새로운 메모리로 교체하면 된다 단, 자신이 사용하는 메인보드와 다른 RAM과의 호환성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멤테스트86+(Memtest86+)가 오류를 발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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