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삼성 갤럭시 S4 유출 정보 종합 검토

Jon Gold | Network World 2013.01.21


삼성 갤럭시 S4는 최소한의 가능성을 지닌 뉴스 보도들로 판단해보건데, 애플 스마트폰을 제외하고 가장 많이 알려진 것으로 보인다. 우리가 생각하고 알고 있는 사실을 바탕으로, 한창 기대를 받고 있는 대표 안드로이드폰의 차세대 주자에 대해 검토해보자.   

하지만 이 시점에서 갤럭시 S4의 알려진 비밀이 더 많거나 적다는 것과 관계없이, 삼성은 공식적으로 갤럭시 S4에 대해 명확하게 밝힌 것은 없다는 점도 염두에 둬야 할 것이다.

화면
갤럭시 S4에 대한 추측의 대부분은, 최근에 몇몇 하이엔드 안드로이드 기기들처럼 5인치 화면에 1080p의 해상도를 지원할 것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화면의 성질에 대해서는 흥미로운 추측들이 많은데, 절대 깨지지 않는다거나 휘어지는 화면이 될 것이라는 기대가 넘쳐나고 있다.

우리의 의견 : 삼성의 프로토타입인 구부러지는 화면은 지금뿐만 아니라 나중에도 높은 기대에 비해 거의 실패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약간의 주름이 있는 일반적인 화면을 선택하는 것이 훨씬 더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시스템 온 칩
이달 초 CES에서, 이 주제에 관한 소문은 삼성이 전시회에서 선보인 엑시노스 5 옥타 SoC(Exynos 5 Octa SoC)를 활용할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갤럭시 S4는 쿼드코어 프로세서 두 세트를 탑재해, 코어 4개는 저전력 ARM 코어텍스 A7이 배터리 수명을 향상시키며, 다른 네 개는 고성능 작업용 코어텍스 A15s를 사용한다는 소문이다. 

최근 퀄컴 CEO 폴 제이콥스는 공공연하게 옥타(Octa)를 자랑하는 것이 PR 묘기일 뿐이며, 옥타가 진정한 8코어 SoC가 아니라고 주장하지만, 이 칩이 갤럭시 S4에 탑재된다고 해도 놀랄 일은 아닐 것이다.

 우리의 의견 : 삼성이 최신 인기 휴대폰에 최신 인기 SoC를 넣는 것은 이해가 가지만, 업계 중요 행사에서 옥타를 공개적으로 발표한 것은 이상해 보인다. 하지만 갤럭시 S4는 아직 발표되지 않았다. 옥타가 갤럭시 S4에 들어간다면, 이는 주력 SoC임에 틀림없고, 동시에 갤럭시 S4에 적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여전히 기업들이 출시 일정을 밝히는 방법이 모호해서 다음 단계를 정확하게 추측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우리는 갤럭시 S4에 옥타 프로세서가 탑재된다는 쪽으로 기울고 있다.

하드웨어
갤럭시 S4에서 매력적이지 않은 부분은 별로 유출되지 않았다. 그래서 많은 추측들이 난무하고 있는데, 2GB의 RAM, 16GB 스토리지, SD카드 슬롯, 기존 카메라 제품과 비교할 수 있을 만한 하이엔드 1300만화소의 카메라, 그리 인상적이지 않은 전면 카메라 등이 그것이다. 

우리의 의견 : 요즘 최고의 안드로이드 폰에서 SoC를 제외한 다른 하드웨어 요소는 많이 비슷해 보인다. 모든 제품은 2GB RAM, 800만 화소에서 1300만 화소의 후면 카메라를 가지고 있으며, 720만 화소 전면 카메라와 8GB와 32GB의 내부 스토리지를 지원한다. 갤럭시 S4에서 더 나은 모바일 게임을 즐기기 위해 RAM 4GB를 지원하면 확실한 개선이라고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만약에 구글의 최신 안드로이드 버전보다 이전 버전이 탑재된다면, 상당히 충격적일 것이다.

출시 날짜
삼성이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모바일 월드 콘그레스에서 갤럭시 S4을 공개한다는 데 폭넓은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다. 2013년 상반기 이후에 출시될 것이라는 소문은 찾아보기 어렵다.

하지만 MWC보다 시점이 늦어지더라도 삼성이 3, 4, 5월 경에 새 제품에 대한 대대적인 광고로 사람들의 관심을 모을 것이라는 소문이 여기저기에서 나돌고 있다.

우리의 의견 : 삼성은 갤럭시 S4로 뉴스 지면을 가득 채우기를 바라는 것은 이해가 된다. 그러나 굳이 자체 행사를 포기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갤럭시 S4가 출시되면, 그 곳이 어디이든 관심이 집중될 것이기 댐누이다. 우리의 직감은 MWC에서 발표할 것이라고 말하지만, 확신할 수는 없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