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보안 / 브라우저

“블루코트 제품들, 인터넷 검열에 악용될 우려 있다”

Jeremy Kirk | IDG News Service 2013.01.17
미국 보안업체인 블루코트 시스템의 제품이 정부에 의한 인터넷 검열은 물론 인권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 제품은 우리나라에서도 사용되고 있다.
 
캐나다 토론토 대학의 뭉크스쿨(Munk School of Global Affairs)내 시티즌랩(Citizen Lab)은 최근 발행한 보고서를 통해 블루코트의 기술이 전세계 통신 시스템의 핵심 부분에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다고 밝혔다. 시티즌랩은 수주에 걸친 새로운 기술 분석을 이달 초 마쳤으며 특히 블루코트의 두가지 제품, 프록시SG(ProxySG)와 패킷쉐이퍼(PacketShaper)에 주목했다. 시티즌랩은 이들 제품이 감시, 필터링, 검열을 위한 특정 기능을 갖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프록시SG는 이집트, 쿠웨이트, 카타르, 사우디아라비아, UAE 등에서 사용되고 있고 패킷쉐이퍼는 아프가니스탄, 바레인,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이라크, 케냐, 쿠웨이트, 레바논, 말레이시아, 나이지리아, 카타르, 러시아, 사우드 아라비아, 싱가포르, 타이, 베네수엘라 그리고 우리나라 등에서 사용되고 있다.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시티즌랩은 "이번 보고서 발행을 계기로 블루코트가 자사 제품이 세계 곳곳에서 인권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수단으로 사용되지 않도록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알리는 기회로 활용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블루코트는 이 보고서에 대한 공식입장을 즉각 내놓지 않았다. 그러나 지난 2011년 말 미국 정부의 수출금지 명령에도 불구하고 일부 웹 필터링 제품을 시리아에 판매한 전력이 있다. 조사 결과 문제의 제품은 두바이로 갈 예정이었고 이후 이라크로 유입됐다고 업체는 설명했다.
 
블루코트는 맥아피, 시스코, 웹센스, 지스케일러(Zscaler) 등과 비슷한 제품을 만드는 일부 업체 중 하나다. 시티즌랩은 "이들 업체의 제품들은 군과 민간에서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성격을 갖고 있어 인권 문제에 연루되지 않도록 감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를 위해서는 블루코트의 기술이 악용될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을 모두 검토해야 한다"며 "동시에 매우 세심한 법적,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또한 시티즌랩은 블루코트가 자사 제품이 인권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보고서는 블루코트가 영업자료에 포함시킨 일부 사례를 인용해 반박했다. 사우디의 국가연구개발기관인 KACST는 물론 사우디 과학담당 정부기관도 자의적인 판단에 따라 웹 사이트를 필터링하고 있다는 것이다.
 
보고서는 "KACST의 사례를 성공사례로 영업 자료에 실은 것을 보면 블루코트는 이 문제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거나 이 기술의 부작용에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한편 보고서에는 블루코트와 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는 경쟁사 '웹센스'가 언급돼 있다. 웹센스는 IT 기업들의 윤리적인 의사결정을 촉구하는 GNI(Global Network Initiative)에 가입해 활동하고 있다. 시티즌랩은 "앞으로 IT 부문에서 더 많은 기업들이 인권 문제에 연루되지 않기 위해 사전 대비를 강화할 수록 기업의 사회적 책임도 점점 더 확산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editor@idg.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