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ㆍ분석 / 애플리케이션

SAP ERP, HANA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에 탑재

Chris Kanaracus | IDG News Service 2013.01.14
SAP의 대표 제품인 비즈니스 스위트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가 이제 SAP의 HANA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 상에서 실행 가능해졌고, 이를 계기로 오라클, IBM, 마이크로소프트과 같은 경쟁업체들과의 경쟁 관계도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지난 주에 발표된 이 소식은 이미 어느 정도 예견된 것이었다. HANA 상의 비즈니스 스위트는 현재 고객 공개(release to customers, RTC) 모드, 즉 일반적인 베타 상태다. SPA 이사회 이사이자 기술 책임자인 비샬 시카는 올해 중순은 되어야 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SAP는 HANA를 모든 기술의 점진적인 지향점이자 기존의 아키텍처에 대한 간단하면서도 훨씬 세련된 대안으로 삼고있다. 최근 HANA 업데이트에는 이 시스템 내에서 실행되는 애플리케이션 서버가 추가됐고, SAP 또한 그 데이터베이스용 PaaS(서비스로의 플랫폼) 기능을 증축하고 있다.
 
그러나 비즈니스 스위트의 HANA와의 호환성은 SAP가 자사의 고객들이 현재 스위트 밑단에서 널리 사용하는 경쟁 데이터베이스 개발업체로부터 사업을 빼앗아올 수 있는 기회를 줄 것이다. 
 
하지만 SAP는 ERP에 현재 인증된 모든 데이터베이스 플랫폼들은 계속해서 지원될 것이라고 밝혔다.
 
여전히 다른 업체들의 데이터베이스를 수년간 재판매해 온 SAP가 매출 확대에 눈독을 들이는 것은 분명해 보인다.
 
시카는 "과거에 SAP의 경쟁업체들은 HANA를 분석 데이터베이스로 묘사해왔다"고 말했다. 비즈니스 스위트와 같은 업무 애플리케이션 호환성을 통해, "SAP는 그들의 주장이 잘못됐음을 확실히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시카는 "비즈니스 스위트 고객들은 HANA와 함께 분석과 업무 작업 부하를 같은 플랫폼상에서 실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비즈니스 스위트 이용자들은 처리 능력에 있어서 큰 향상을 누리겠지만, 이것이 단지 속도만을 위한 속도 향상이 아니라고. 예를 들어, 오늘 6시간이 소요된 MRP(Manufacturing Resource Planning) 배치 처리 작업은 HANA 상에서 몇 초 만에 실행될 수 있다. 시카는 "MRP가 즉석에서 정밀한 수요 계산에 기반해 이뤄지는 세상을 꿈꾼다"고 덧붙였다.
 
SAP는 HANA 상의 비즈니스 소프트웨어를 위한 고정가격 RDS(Rapid Deployment Solution)를 1분기에 출시할 예정이고, 고객들은 이를 6월 안에 가동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추가적으로, SAP는 HANA 상의 비즈니스 스위트의 가격 모델을 고객의 애플리케이션 유지 요금 비율상의 하나 이용 비용에 기반하도록 조정했다.
 
그러나 HANA는 수많은 개발업체들이 하드웨어상의 특화 애플리케이션으로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장래의 비즈니스 스위트 고객들은 이런 취득 비용 또한 염두에 둬야 할 것이다.
 
콘스텔레이션 리서치 CEO이자 애널리스트인 레이 왕은 "SAP의 발표는 고객에게는 '중대한' 것이었다"고 말했다. 왕은 "약품 리콜(recall) 기간이 5일인 것과 5분의 차이는 속도에 있다. 속도는 30일 공급망 계획과 30초내에 두 대의 아이폰을 자신의 상점으로 가져올 수 있는, 영업 노선을 변경할 수 있는 능력의 차이를 만든다. SAP의 시도가 성공한다면, 파급력은 엄청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왕은 워크데이(Workday)같은 경쟁업체들이 이미 인적 자원 소프트웨어와 금융에 있어서 이런 작업을 완료한 반면, "전체 SAP 스위트와 현재의 SAP 시장 점유율을 볼때, 이는 큰 변화"라고 덧붙였다.
 
SAP는 또한 사이베이스 ASE(Sybase ASE) 데이터베이스를 비즈니스 스위트를 실행하기 위한 옵션으로 배치시켰다. 시카는 "고객들은 HANA가 스위트 인증을 획득했기 때문에 더 이상 ASE의 미래에 대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다. "SAP는 수만 개의 ASE 설치를 실행하는 금융업계 고객들을 보유하고 있다"며, "이는 아주 흡인력 있는 제품이며, 수명도 길다"고 전했다. editor@itworld.co.kr
 Tags SAP DBMS HANA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