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Offcanvas
1111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디지털 디바이스

P2P 사용자, 음악 더 많이 산다 : 연구 조사 결과

Daniel Ionescu | TechHive 2012.10.17
상당히 아이러니한 조사 결과가 나왔다. 파일 공유 사이트에서 음악을 좀도둑질하는 이른바 음악 해적들이 합법적으로 음악을 다운로드하난 사람보다 30% 더 많은 음악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콜럼비아 대학의 중립적인 공공정책 포럼인 어메리칸 어셈블리는 미국과 독일에서 수천 건의 전화 설문을통해 복제 문화 조사를 실시했다. 이 단체가 조사 결과 중 일부를 공개했는데, 이에 따르면 불법적으로 음악을 다운로드하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더 많은 음악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 음악 수집원

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국의 경우 불법 음악을 다운로드는 하는 사람이 보유한 음악 라이브러리는 합법적인 음악만 다운로드하는 사람보다 37%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를 진행한 어메리칸 어셈블리의 조 카라가니스는 블로그 포스트를 통해 “하지만 이들이 보유한 음악 중 일부는 합법적인 디지털 음악 구매를 통한 것으로, P2P 사용자가 P2P 비사용자보다 30%나 더 많았다”고 설명했다.
 
또 “이런 조사 결과는 이 점에서 확실하며, 다른 수많은 조사와 일치한다. 불법 음악의 최대 사용자는 합법적인 음악의 최대 구매자이기도 하다”라고 강조했다. 독일의 경우는 그 차이가 더 컸는데, 불법 음악 이용자는 합법적인 다운로더보다 세 배나 많은 디지털 음악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전히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P2P 사이트

한편 불법적인 음악을 얻는 방법으로는 P2P 공유가 가장 많이 이용되며, 30세 이상의 29%는 대부분의 음악을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듣는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이들 중 서비스 비용을 지불하는 경우는 11%에 불과해 스트리밍 서비스가 해적판 음악과 유사한 역할, 즉 구매하기 전에 들어보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여러 연구에서 음악 공유가 더 많은 판매로 이어진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지만, 음반 업계는 이런 행위를 단속하고 근절하는 데 더욱 노력을 기울여 왔다. 하지만 이런 조처는 불법 복제를 근절시키기보다는 더 은밀한 방법을 이용하도록 만드는 효과만을 낳고 있다.
 
카라가니스는 “그것이 문제다. 이런 대처는 복제 문화에 아무런 해결책이 되지 못한다. 만약 절대적인 소비를 기준으로 한다면, P2P 사용자는 P2P 비사용자보다 음악에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 있다. 더 좋은 디지털 소비자이다”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미국음반산업협회(RIAA(는 여전히 이런 해적 음악을 큰 문제로 보고 있다. RIAA는 P2P 사이트가 줄어들었지만, 메가업로드와 같은 디지털 스토리지 사이트가 새로운 형태로 확산되고 있다며 주의를 요구하고 있다.  editor@itworld.co.kr
 Tags 다운로드 P2P 음악 구매 해적
Sponsored
IDG 설문조사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2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