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 모바일

왜 아이폰이 중요한가 : 호레이스 데디우에게 던지는 8가지 질문

John Cox | Network World 2012.07.13
호레이스 데디우는 모바일 업계의 다양한 주제에 대한 데이터 중심의 분석으로 유명하다. 시장 정보 전문 블로그인 아심코(Asymco)의 설립자이자 저자이며, 예전에는 노키아에서 산업 애널리스트이자 비즈니스 개발 관리자로 근무한 바 있다. 또한 소프트웨어 개발, IT 관리, 컴퓨터 공학 연구 등에 대한 경험이 있다. 하버드 경영대학원에서 MBA를 취득하고 터프츠 대학교에서 엔지니어링 부문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네트워크월드는 데디우에게 향후 5년 동안 애플의 아이폰이 미치게 될 영향에 대해 8가지 질문을 던졌으며, 그는 자신의 아이패드로 답했다.
 
5년 전, 사람들은 애플의 아이폰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당시 다른 스마트폰도 존재했고, 애플은 이전에 휴대폰을 내놓은 적도 없었다. 앱스토어와 "생태계"도 존재하기 전이었다. 그렇다면 초기 소비자 시장에서의 성공은 무엇 때문이었는가?
아이폰은 휴대폰뿐만 아니라 인터넷 통신과 미디어 소비를 핵심 장점으로 내세웠다. 당시에는 일반 소비자들이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브라우징 및 미디어 소비 기능을 갖춘 휴대폰이 존재하지 않았다. 아이폰은 이런 핵심 장점의 측면에서 비소비형 제품들과 경쟁했다. 앱은 1년 후에 등장한다.
 
5번째 버전인 아이폰 4S가 2011년 10월에 등장했으며, 여러 가지 결함 때문에 언론의 질타를 받기도 했다. 하지만 지금까지 중 가장 잘 팔린 아이폰인 것은 사실이다. 왜인가?
아이폰 4S는 이 제품을 구매한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사용하고 있던 아이폰 3GS보다 훨씬 발전된 제품이었기 때문에 성공할 수 있었다. 스마트폰의 평균 사용 기간은 24개월이다. 또한 아이폰을 소유하지 않은 소비자들에게는 시리, 레티나 디스플레이, 고화질 카메라 등 일련의 특별한 기능이 매력으로 작용했다. 그리고 이전보다 더욱 널리 보급되었기 때문에 이를 구매할 수 있는 소비자들이 많았다. 이런 공식은 다음 세대의 아이폰에도 적용될 것이며, 큰 성공을 거두게 될 것이다. IT 전문 언론의 반응은 시장의 성공을 보여주는 역지표이다.
 
아이폰의 성공에도 불구하고, 최근 "애플은 향후 수년 동안 최소 10억 대의 아이폰 판매고를 올려야 한다. 한편, 애플의 분기별 시장 점유율은 약 9% 수준이다. 이 부분을 많이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애플이 이런 점유율을 어떤 방식으로 개선할 수 있는가? 또는 정말로 그렇게 해야 하는가?
애플은 유통량을 증가시키고 제품을 다양한 방식으로 개선함으로써 10억 명의 사용자를 확보하게 될 것이다. 또한 구형 제품을 꾸준히 생산해 낮은 가격에 공급할 것이다. 단, 애플이 얼마나 빨리 모든 시장에 제품을 공급하게 될지는 알 수가 없다. 고품질 3G 네트워크의 가용성과 네트워크를 소유한 통신업체와의 계약에 좌우된다. 또한 미디어 소비 모델은 미디어 다운로드의 가용성에 의존하고 있다. 그 성장 속도는 전세계적으로 매우 느린 편이다.
 
애플의 아이폰 혁신에 대해 "애플이 브라우저 기반의 기기와 앱 기반의 경험을 위한 새로운 시장을 개척했다. 이런 것들은 통합의 장점을 활용한 생태계 덕분에 가능했다"라고 말한 바 있다. 
생태계는 하나의 보편적인 플랫폼으로부터 수익을 얻는 일련의 기업을 의미한다. 또한 해당 플랫폼은 기업들로부터 해당 플랫폼의 유용성과 즐거움을 확장시키는 혁신을 얻는다. 하드웨어의 관점에서 생태계란 용어는 팜(Palm)이 자사의 팜 PDA와 관련하여 1990년대 말에 처음으로 사용하기 시작한 용어이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