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일본 페이스북 방문자 수 1년 새 2배로”

Jay Alabaster | IDG News Service 2012.06.28
닐슨/네트레이팅(Netratings) 조사에 따르면, 일본의 페이스북 방문자가 지난 해 보다 2배 증가했다. 
 
일본의 인터넷 사용자들은 자신의 신원이나 사진을 온라인에 공유하지 않는 문화가 있어서, 다른 국가보다 페이스북 이용률이 떨어졌다. 일본에서 오랫동안 많이 사용되고 있는 소셜 네트워크인 믹시(Mixi)의 경우,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무명이거나 익명을 사용하고 있으며, 개인적으로 만난 사람들에게만 자신을 공개한다.
 
지난 달 일본 인터넷 사용자 중 페이스북을 방문한 사람은 1,720만 명으로, 2011년 5월의 820만 보다 2배 증가했다. 4월보다도 16% 증가했다.
 
이 같은 가파른 증가에도 불구하고, 닐슨은 일본 인터넷 사용자 중 페이스북을 방문하는 29.1%는 미국의 67.2%나 한국의 39.3%보다는 적다고 지적했다.
 
몇 년간 일본에서 인기를 얻는 데 실패한 페이스북은 2011년부터 인기가 높아지기 시작했다. 영화 ‘소셜 네트워크(The Social Network)’의 인기와, 일본 북동부에서 일어난 지진 및 쓰나미 이후 온라인으로 연결될 방법을 찾는 사람들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페이스북이 일본에서 인기를 얻어가고 있다는 것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지만, 믹시를 넘어설지 여부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다. 지난 해, 닐슨은 페이지뷰를 계산하는 방식을 변경해, 닉슨이 집계한 믹시의 방문자 수가 급감하고, 다른 일본 사이트도 페이스북 뒤로 밀려났다.
 
믹시는 닐슨의 집계가 일본의 PC 사용자만을 계산한 것이라면서, 일본에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휴대폰으로 인터넷을 이용한다고 지적했다. 믹시에 따르면, 이 사이트 접속자의 85%가 휴대폰으로 접속한다.
 
일본에서 트위터의 인기도 상당하다. 스포츠 경기 이후에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고, 일본어는 트위터에서 트윗이 가장 많이 올라오는 언어 중에 하나이기도 하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IDG 설문조사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