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센터 / 애플리케이션

애자일 IT 거버넌스의 제 1원칙 : 이해 관계자 만족

Chiranjeev Bordoloi | CIO 2012.06.22
이 기고문은 '애자일 IT 거버넌스 원칙 12선(The 12 Principles of Agile IT Governance)' 시리즈의 첫 번째 연재물이다. 
 
이 시리즈는 테크놀로지를 활용해 기업 경쟁력 강화를 꾀하는 이사 및 선임 관리자 집단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각 기고문은 애자일 IT 거버넌스(Agile IT Governance, AITG)의 핵심 원칙을 소개하고 이 원칙을 실제로 적용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는 방향으로 구성될 것이다. 
 
비즈니스의 목표는 주주에게 보다 많은 가치를 전달하는데 있다. 그리고 주주에게 제공되는 가치는 기업의 모든 이해 관계자들을 만족시킴으로써 극대화될 수 있을 것이다(이번 기고문에서 기업 이해 관계자라는 용어는 주주와 직원, 소비자 집단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AITG의 제1 원칙은 이해 관계자 만족에 집중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 작업은 다음의 네 단계에 따라 전략적 실행할 수 있다. 각 단계에 대한 세부적인 설명은 다음과 같다. 
 
1. 테크놀로지 투자의 투자 수익률을 고려하며 주주 만족도를 관리하라. 
2. 매니지먼트의 테크놀로지 지수를 향상시켜라. 
3. 직원에게 테크놀로지 친화적 기업에서 일하고 있다는 인식을 심어라. 
4. 오픈 소스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해커톤(hackathons)을 개최해 커뮤니티 내 기업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켜라. 
 
제 1단계. 테크놀로지 투자의 투자 수익률(ROI)을 고려하며 주주 만족도를 관리하라. 
가트너에 따르면 기업들은 일반적으로 수익의 3~7%를 IT에 투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투자 비율은 연간 수익 2억 5,000만 달러 미만의 중소 기업에서 보다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반대로 연간 수익 100억 달러 이상의 대기업은 그들의 수익에서 상대적으로 적은 비율만을 IT에 투자하고 있었다. 
 
대부분의 기업에서 소수의 대주주를 지원하는데 우선권을 부여하고 나머지 역량을 다수의 일반 주주 집단을 지원하는데 투자하는 것이 일반적인 주주 지원 방식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또한, 주주를 만족시키는 과정은 기업 역량을 정확히 파악하는 과정을 선행적으로 요구한다는 사실을 인정한다면, 테크놀로지 투자의 ROI를 측정하는 노력이 주주 집단을 만족시키는데 미치는 영향력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진행해야 할 과정은 기업의 최대 주주 집단과 대화를 시도하는 것이다. 이 주주 집단은 당신의 기업 이외에도 여러 기업에 투자를 진행하며 시장 전반에 대한 폭넓은 시각을 갖추고 있다. 
 
그리고 그들이 들려주는 시장 흐름에 관한 이야기는 당신의 기업에 그 무엇보다 중요한 자산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들이 당신의 기업에 대해 긍정적인 시선을 보내준다면, 이를 전체 주주 집단의 만족으로 일반화해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측정 과정은 양적인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질적인 측면에서도 이뤄져야 할 필요가 있다. 노련한 이사진과 임원진은 이미 알고 있겠지만, 때론 정량적 방법론 보다 정성적 방법론이 보다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경우가 있다. 
 
당신이 어떤 은행의 CIO이고 얼마 전 100만 달러의 비용을 투자해 백 엔드 시스템(back-end system)과 통합된 신형 아이폰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했다고 가정해보자. 당신은 정성적 설문조사를 통해 이에 관련한 주주들의 만족을 측정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당신이 1,000만 달러를 투자해 레거시 애플리케이션 인프라스트럭처의 일부를 클라우드 환경으로 이전했다면? 그 과정과 효과를 이해하는 주주는 얼마 되지 않을 것이다. 물론 ROI적 측면에서는 후자가 더 좋은 투자로 평가될 수도 있겠지만, 주주 만족도와 관련해서는 전자가 월등히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줄 것이다.
 
물론 대주주 집단과 공동으로 정량적 평가 모델을 점검하고 그 결과물을 분기, 혹은 연도 별로 확인하는 등의 노력 역시 필요할 것이다. 이 경우 평가 모델은 간단해야 하며, 또한 투자자들에게 노출되는 비즈니스 모델과 직접적으로 연결돼야 한다. 
 
예를 들어 당신이 IT 투자가 감가상각 전 영업이익(EBITDA)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등의 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면, 데이터의 수집은 보다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을 것이다. 
 
제 2단계. 매니지먼트의 테크놀로지 지수(TQ)를 향상시켜라.
현대 사회에서 지능 지수(IQ)는 중요한 가치를 부여받고 있다. 또한 IQ는 감성 지수(EQ)와 결합될 때 그 가치가 한층 향상되기도 한다. 그렇다면 테크놀로지 지수(TQ)는? 오늘날 테크놀로지는 비즈니스와 우리 삶의 곳곳에 깊숙이 침투해 가고 있다. 이제 높은 TQ는 이사진과 임원진에게 필수적인 자질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