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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브랜드 트위터, 브랜드 호감이 있고 구매한 경험자가 연결돼”

편집부 | ITWorld 2012.05.15
기업 브랜드 트위터 계정에 연결되어 있는 사람들은 해당 브랜드에 호감이 있거나 브랜드를 구매해 이용하고 있는 고객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브랜드 정보를 빨리 얻고 사전 구매하기 전에 다른 사람들에게 정보를 얻기 위해 트위터에 해당 브랜드를 구전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최근 4월 10일부터 25일간 에스코토스 컨설팅과 미국 텍사스 오스틴대학교 광고학과 대학원 연구진은 공동으로 기업 브랜드 트위터 계정 10개를 선정한 후 해당 계정에 팔로워(follower)하고 있는 20~30대 성인 315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이 조사결과에 따르면, 사람들은 기업 브랜드 트위터에 팔로잉(following)하는 동기 중 “브랜드에 대한 정보를 가장 빨리 얻기 위해”와 ‘브랜드를 현재 사용 중이기 때문’이라는 항목에 각각 75.2%, 69.8% 로 가장 많이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결 동기를 총 23개 항목으로 세분화해 조사한 결과, 기타를 포함해 8개의 요인으로 분석됐으며 ‘브랜드 호감’과 ‘기타(사전 구매 및 이용, 구매욕구)’ 동기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오락 추구’ 동기는 다른 요인에 비해 가장 낮은 동의를 얻었다.

또한 사람들은 브랜드 제품 품질에 대한 정보를 다른 곳보다 빨리 얻을 수 있고(54.6%) 구매 전 다른 사람으로부터 미리 도움을 받기 위해(54%) 트위터 상에서 해당 브랜드를 언급하는 것으로 응답했다.

그런데 단순 언급의 동기는 ‘정보 제공’ 요인이지만, 브랜드에 대한 트윗을 많이 하게 되는 이유는 결국 고객으로서 일정한 인센티브나 혜택을 얻기 위한 ‘보상추구’ 동기가 큰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세부적인 분석결과는 6월 1일 오후 1시 서울 광화문 서머셋 팰리스에서 개최하는 ‘2012 CMT (Communication MicroTrend) 세미나’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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