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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안 / 브라우저

구글의 사파리 브라우저 사용자 추적으로 프라이버시 논란 재점화

Grant Gross | IDG News Service 2012.02.20
구글이 애플 사파리 브라우저의 추적 금지 기능을 피해 타깃 광고를 보냈다는 혐의가 제기되면서프라이버시 논란이 다시 뜨거워지고 있다. 만약 구글이 FTC와 합의한 개인정보 보호 조정안을 위반한 것으로 판단되면, 거액의 벌금을 부과 받을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FTC와의 조정안을 위반하면 벌금이 1일 1만 6,000달러에 이른다. 하지만 구글이 몇 번이나 이를 위반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사파리 브라우저는 아이폰과 아이패드, 일부 아이팟, 그리고 매킨토시 컴퓨터에 기본 브라우저로 제공된다.
 
민주주의와 기술 센터의 개인 프라이버시 책임자인 저스틴 브룩먼은 구글이 FTC와 프라이버시 단체의 감시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사파리에 트래킹 쿠키를 넣은 것은 “정말로 바보 같은 짓”이라며, “만약 FTC에서 별다른 조처를 취하지 않으면 이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FTC의 대변인은 관련 혐의를 인지하고 있다는 점만 밝혔고, 그 이상의 언급은 자제했다.
 
지난 17일, 미국 스탠포드대학의 대학원생인 조나단 메이어는 구글과 다른 세 곳의 업체가 사파리의 추적금지 기능을 무력화시킨 것에 관한 정보를 공개했다.
 
구글은 자사가 고의로 트래킹 쿠키를 설치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구글의 커뮤니케이션 및 공공 정책 담당 수석 부사장인 레이첼 웨츠톤은 “로그인한 구글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공개된 사파리의 기능을 사용했을 뿐”이라며, “특히 이들 광고 쿠키가 개인 정보를 수집하지 않는다는 점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웨츠톤은 구글은 사파리 브라우저와 구글 서버 간의 링크를 만들어 구글이 사용자에 대한 익명의 정보를 수집할 수 있도록 했을 뿐이라고 덧붙였다.
 
또 “하지만 사파리 브라우저는 이렇게 하면 다른 구글 광고 쿠키가 브라우저에 설정되도록 하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었다”며, “이런 일이 발생하리라고는 예상하지 못했으며, 현재 사파리 브라우저에서 이들 광고 쿠키를 삭제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브룩먼은 구글이 고의로 트래킹 쿠키를 설치한 것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FTC에는 문제가 될 수 있다며, “브라우저의 프라이버시 설정을 우회하기 위한 기술적인 작업은 허용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구글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견지해 온 프라이버시 단체인 컨슈머 와치독은 FTC에 구글의 불공정하고 기만적인 비즈니스 관행에 대해 조사할 것으로 요청했다.
 
컨슈머 와치독의 프라이버시 프로젝트 디렉터인 존 심슨은 “구글은 사람들에게 타깃 광고 수신을 거부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에서 사용자들이 프라이버시를 보호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해 거짓말을 해 왔다”며, “이는 구글이 FTC와의 합의를 명백하게 위반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심슨은 또 이번 사태가 미국 의회가 추적 방지 법안을 조속하게 통과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덧붙였다.
 
구글은 그동안 프라이버시에 대한 우려를 무시한 이력이 적지 않다. 스트릿뷰 촬영 자동차가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스누핑하기도 했으며, 개인정보를 자사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였던 버즈에 공유하기도 했다.
 
디지털 민주주의 센터의 최고 디렉터인 제프리 체스터는 “마케팅 매출을 올리기 위해, 또 페이스북과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더 많은 사용자 정보를 모으면서 구글은 프라이버시의 경계를 벗어났다”며, “구글이 사용자 데이터를 열심히 쫓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구글의 행동 패턴이 있다”고 지적했다.
 
체스터는 또 사파리 사용자의 개인 데이터는 모으지 않았다는 구글의 설명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체스터는 “구글은 그런 행위 타깃 쿠키가 한 사람의 사용자와 연결되며, 중요한 개인 정보를 드러낸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editor@itworld.co.kr
 Tags 광고 구글 사파리 개인정보 프라이버시 쿠키 트래킹 추적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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