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용 크롬 브라우저가 출시되면서, 데스크톱과 모바일 브라우저를 통합하려는 구글의 노력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안드로이드용 크롬 베타에는 탭 브라우징, 익명 모드, 북마크 동기화 등 데스크톱 기능도 포함되어 있다. 또한, 현재 사용자가 데스크톱 크롬에서 열어 놓은 탭을 휴대폰에서도 같이 열 수 있다.
안타까운 점은 안드로이드용 크롬이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로 알려진 안드로이드 4.0만 지원한다는 점이다. 현재, 안드로이드 4.0을 구동하는 기기는 삼성의 갤럭시 넥서스와 넥서스 S, 모토로라의 줌, 아수스의 트랜스포머 프라임 등이다. 사용자들은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무료로 새로운 브라우저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안드로이드용 크롬 브라우저에 대해 궁금한 점들을 살펴보도록 하자.
탭 브라우징 작동 방식은?
안드로이드폰에서 각 탭은 화면에 한꺼번에 나타나지 않는다. 돌핀(Dolphin)같은 탭 지원 서드파티 브라우저와 다른 점인데, 대신 사용자는 화면을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빠르게 쓸어서(swipe)하여 탭 사이를 이동할 수 있으며, 검색 및 URL 바 옆에 있는 버튼을 두드리면 모든 탭을 볼 수 있다. 태블릿에서는 탭이 나란히 표시되며, 현재의 안드로이드 브라우저와 비슷한 방식으로 작동된다.
데스크톱 동기화 작동 방식은?
안드로이드용 크롬은 데스크톱 북마크를 모바일 브라우저의 새로운 탭 페이지에 자체 폴더로 저장해서, 다른 북마크와 혼동이 없도록 했다. 새로운 탭의 다른 섹션에서는 구글 계정에 로그인 한 상태에서 열었던 탭을 표시해준다. 또한, 자동 완성 제안도 동기화 하기 때문에, 검식 및 브라우징 히스토리를 활용할 수 있다.
다른 기능들은?
테크크런치 보도에 따르면, 안드로이드용 크롬은 하드웨어 가속도계를 이용해서 브라우징 느낌이 부드럽고 빠르며, 데스크톱 크롬에서 처럼 크롬이 사용자의 클릭을 예상해 페이지를 사전 로딩한다(와이파이 접속시에만 적용). 또한, 웹 앱을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는 웹 워커(Web Workers) 등 HTML5 의 특징을 이용한 기능도 포함되어 있다. 아직까지 모바일 전용 페이지 대신 항상 PC 화면으로 불러오는 방법은 제공하지 않는다.
더불어 데스크톱용 크롬에는 없는 다른 기능도 있는데, 링크가 있는 구역을 두드리면, 올바른 것을 클릭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그 영역을 확대해 준다.
플러그인이나 확장기능은?
현재 버전에서는 플러그인을 지원하지 않지만, 올씽스디지털(All Things Digital)의 보도에 따르면, 브라우저의 아키텍처가 플러그인 지원이 가능하게 되어 있다. 그러나 플래시 지원에 대한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확장기능에 대해서 MG 시글러(MG Siegler)는 구글이 모바일 기기에서 잘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연구 중이라고 전했다.
왜 안드로이드 4.0만 지원하는가?
MG 시글러에 따르면, 안드로이드용 크롬에는 다른 버전에서는 사용되지 않은 API가 사용됐다. 따라서, 진저브레드나 프로요 사용자에게도 적용될 가능성은 적어 보인다. 테크크런치는 안드로이드용 파이어폭스가 비슷한 데스크톱-모바일 동기화 기능을 제공하며, 대안으로 사용해볼 수 있다고 전했다.
안드로이드 기본 브라우저는 어떻게 될까?
현재 안드로이드에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브라우저는 끝내는 크롬으로 대체될 것으로 보이지만, 구체적인 계획은 알려진 바 없다. 그러나 다른 브라우저를 기본으로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서,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사용자들은 완전히 크롬 브라우저로 바꾸어서 사용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