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스마트폰은 하나” 업무와 개인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

Joseph Fieber | PCWorld 2012.02.01
스마트폰은 이제 전체 스마트폰 판매량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으며,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개인 커뮤니케이션 용도뿐만 아니라, 업무용으로도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업무와 개인용 두 개의 휴대폰을 들고 다니고 싶어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휴대폰을 두 대 들고 다니지 않아도, 업무와 개인 계정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자.
 
1. 가상 머신
개인용 휴대폰에 업무 데이터를 안전하게 저장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개인 휴대폰에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시스템 센터(System Center)와 같은 MDM(Mobile Device Management) 소프트웨어는 휴대폰의 설정을 제어하고, 업무용 데이터를 위한 보안 설정이 제대로 되어 있는지 확실히 할 수 있다. 또 다른 옵션은 VM웨어의 MVP같은 가상 머신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것이다. 올해 CES에서 안드로이드가 탑재된 LG 폰에서 첫 선을 보인 이 가상 머신 소프트웨어는 휴대폰 속에 또 다른 휴대폰이 있는 것처럼 별도의 업무용 환경을 자체 앱 및 설정으로 구성하고 유지하도록 하기 때문에, 업무 데이터와 개인 데이터를 분명히 구별할 수 있다. 이런 솔루션은 아직 상당히 새로운 것이기 때문에, 앞으로 발전될 모습이 기대된다.
 
2. 원격 데스크톱
가상 머신과 비슷하게, 스마트폰으로 맥이나 PC에 원격 접근해서 프로그램을 구동할 수 있는 앱이 시중에 많이 나와있다. iOS와 안드로이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팀뷰어(TeamViewer)나 로그미인(LogMeIn) 같은 앱이 그런 예. 이런 앱을 통해서 업무 데이터와 개인 데이터의 경계를 확실히 할 수 있지만, 많은 데이터 연결이 필요하다는 점은 단점이다. 인터넷 연결이 되어 있지 않으면 원격으로 컴퓨터를 볼 수 없다.
 
3. 프록시 계정 활용
특정 목적을 위해서 한 계정에서 다른 계정의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도 있다. 예를 들어서, 전달 및 필터링 기능을 이용해서 업무 이메일 계정의 특정 메시지들을 개인 계정의 특정 폴더로 자동 전달할 수 있다. 프록시 액세스가 가능한 구글 앱스(Google Apps)의 계정을 이용해, 이것을 개인 구글 캘린더를 통해서 보고 관리할 수도 있다. 익스체인지나 아웃룩과 같은 다른 시스템으로도 가능하다.
 
4. 복수 계정 관리
컴퓨터에 여러 개의 로그인 프로필을 사용하는 것처럼, 각기 다른 목적을 위해서 여러 개의 계정을 이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안드로이드폰은 이런 기능을 제공하지 않지만, 여러 개의 구글 계정을 동기화 시킬 수 있다. 구글의 캘린더 앱은 이런 방법을 통해서 여러 계정의 달력을 한 화면에 표시할 수 있다. 구글의 지메일 앱도 비슷한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여러 계정의 데이터를 별도로 유지하기 때문에 변경을 해줘야 한다. 계정 별로 알림 소리를 다르게 저장할 수 있기도 하다. 윈도우 폰 7.5는 제한된 동기화 옵션을 추가했는데, 하나의 휴대폰에서 25개의 구글 캘린더에 액세스할 수 있으며, ‘다른 메일로 보내기(Send Mail As)’기능도 이용할 수 있다.
 
5. 여러 앱 사용하기
하나의 앱이 업무와 개인용 목적으로 동시에 사용할 수는 없을 때, 두 개의 앱을 통하면 가능한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서, 지메일이나 야후 모바일 앱을 개인 메일용으로 사용하고, 마이크로소프트 익스체인지 액티브싱크를 회사의 익스체인지 서버에 엑세스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다. 웹 브라우저 북마크나 쿠키, 캐시도 별도로 하고 싶다면, 브라우저를 따로 사용하면 된다. 
 
최선의 방법은?
앞에서 설명한 것 중 어떤 것이 가장 적절한지는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서 다르다. 일반적으로, 데이터를 혼합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며, 많은 회사가 업무용 메일을 개인 이메일 계정을 통해서 접근하는 것을 금지하는 정책을 고수하고 있다. 데이터 보안이 중요한 사업분야에서는 MDM이나 가상 머신 소프트웨어가 최선의 방법이다. 만일, 스마트폰의 데이터 네트워크 연결이 늘 잘 되어 있다면, 원격 데스크톱 제어 앱을 사용하는 것이 민감한 데이터를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방법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러 계정을 지원하는 앱을 이용하면서, 하나의 앱에서 처리 안 되는 것은 복수의 앱을 사용함으로써 해결하고 있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