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 모바일

아이폰 탈옥, 미국서 불법되나…

Ian Paul | PCWorld 2012.01.26
스마트폰 탈옥은 불법이 아니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곧 다시 탈옥이 불법화 될 가능성이 생겼다. 탈옥을 법적으로 보호해주던 디지털 밀레니엄 저작권법(Digital Millennium Copyright Act)의 면제 사항 두 개가 2012년에 만료되기 때문이다.
 
전자 프런티어 재단(Electronic Frontier Foundation)은 두 개의 예외조항이 갱신되길 희망하는 동시에, 태블릿과 플레이스테이션 3이나 Xbox 360같은 비디오 케임 콘솔에 대한 탈옥도 합법화되도록 노력 중이다. 만일 탈옥 예외 조항이 갱신되지 않을 경우, 탈옥을 했을 때 벌금 등 처벌을 받을 수 있다.
 
탈옥을 합법으로 지키기 위해서 프런티어 재단은 탈옥을 원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미국 저작권 사무소에 청원을 넣으라고 권하고 있다. 청원은 동부시간으로 2월 10일 오후 5시까지 가능하다.
 
미승인 및 수정된 소프트웨어를 구동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을 탈옥하는 것은 iOS와 안드로이드 사용자들 사이에 인기가 높다. 애플 팬들은 주로 미승인 앱을 구동하고 UI 디자인을 변경하기 위해서 탈옥을 한다. 안드로이드 사용자들은 주로 구글 안드로이드 모바일 OS의 수정 버전을 이용하기 위해서 기기를 루팅(안드로이드 기기 탈옥을 일컫는 말)한다.
 
일부 보안 전문가들은 탈옥이 맬웨어 등 보안에 취약하다고 경고하지만, 사용자들의 탈옥은 계속되고 있다. 해커 그룹인 데브팀(Dev-Team)은 최근 새롭게 발표된 툴로 탈옥한 아이폰 4S와 아이패드 2 사용자들이 3일 만에 100만을 넘었다고 밝힌 바 있다. 
 
탈옥을 허하라
스마트폰 탈옥은 미국에서 2010년 전자 프런티어 재단이 디지털 밀레니엄 저작권법에서 예외 조항을 두게 되면서다. 이 예외 조항은 디지털 밀레니엄 저작권법의 수정 과정에서 이뤄진 것으로, 사용자의 휴대폰을 탈옥해서 원하는 소프트웨어를 구동하는 것은 미국 저작권 법의 공정한 사용의 한 예라는 내용이다. 2010년에는 또, 휴대폰의 셀룰러 주파수의 잠금을 해제해서 가능한 모든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도 합법화 됐다.
 
당시, 애플을 포함한 제조업체들이 이런 예외 조항에 반기를 들었다. 애플은 탈옥이 기기의 신뢰도와 보안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사용자들이 해적판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게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재단이 탈옥을 합법화 하려는 노력에 어떤 업체가 반대하고 있는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최근 몇 달간 기기 제조업체들은 탈옥을 방지하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탈옥을 막아라
탈옥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 아이패드 2와 아이폰 4S 등 애플의 듀얼코어 A5 프로세서를 탑재한 제품의 탈옥 툴이 나오기 까지는 10개월이 걸렸다. 흔치 않게 오래 걸린 것이다. 아수스의 최신 제품인 트랜스포머 프라임 안드로이드 태블릿은 루팅을 어렵게 만들기 위해 부트로더가 잠긴 상태에서 출시되기도 했다. 부트로더는 디바이스의 운영체제를 시작하게 만드는 코드이다. 아수스는 결국에 사용자들의 요구에 따라서 부트로더의 잠금을 해제할 수 있는 툴을 2월에 배포했다.
 
또한, 소니는 플레이스테이션 3의 탈옥을 막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11년 초 해커인 조지 호츠는 여러 동료들과 함께 PS3 탈옥 툴을 온라인에 공개한 바 있다. 소니는 해커에게 해당 소프트웨어를 삭제하라고 요구한 뒤, 호츠를 고소했다. 양측이 합의를 보는 것으로 결론지어졌다.
 
전자 프런티어 재단은 지난 12월 애플과 소니를 비롯한 다른 제조업체들에게 탈옥에 반대하지 말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