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2011 IT 이슈 리포트 5 : IaaS vs. PaaS vs. SaaS

Jeff Caruso | Network World 2011.12.05
다양한 종류의 클라우드 컴퓨팅이 등장했으며, 각 서비스마다 장단점이 있다. 하지만 업체들이 만들어 낸 두문자어만 가지고는 어떤 서비스가 가장 좋은지 알아내기 어렵다.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PaaS(Platform as a Service), SaaS(software as a Service) 등 3가지가 가장 널리 알려진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각각 서비스로 제공되는 인프라, 플랫폼, 소프트웨어를 뜻한다. 이것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자신이 속한 기업의 필요와 편의 수준에 맞는 서비스가 무엇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이 서비스들은 가상화와 고속 네트워크의 확산, 현재 사용되고 있는 브라우저의 성능 덕분에 구현될 수 있었다. 이 서비스들을 이용하면 자체적인 인프라의 필요성이 감소하거나 심지어 자체적으로 소프트웨어를 보유할 필요성마저 감소하게 된다. 사용자는 언제든지 클라우드에서 필요한 것을 얻을 수 있다.
 
이들 서비스를 이해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가장 추상적인 개념이면서도 오늘날 이미 개인 사용자들에 의해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는 SaaS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SaaS의 가장 간단한 예는 지메일 같은 이메일 서비스이다. 
 
지메일을 사용할 때 사용자는 자체적인 이메일 서버를 호스팅하지 않는다. 구글이 해당 서버를 호스팅하며, 사용자는 단지 자신의 브라우저를 클라이언트로 활용해 여기에 접속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메일은 현재 기업들이 사용되고 있는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에 불과하다. 오늘날 많은 온라인 애플리케이션들이 기업들을 대상으로 제공되고 있다.
 
SaaS는 최종 사용자들에게 친숙해져 있으며, 시작도 그리 복잡하지 않다. 사용자의 애플리케이션 사용에 얼마만큼의 리소스를 투입할지 파악하는 것도 제공업체의 역할이며, 서버, 가상머신, 네트워크 장비 등 나머지 모든 요소를 파악하는 것도 제공업체의 역할이다. 사용자는 단지 브라우저로 접속하기만 하면 된다.
 
IaaS는 또 다른 형태의 클라우드라 할 수 있다. 이 시나리오에서 사용자는 자신의 소프트웨어 환경을 통제하고 싶어하면서도 장비의 유지/보수는 원치 않는다. 사용자는 서버의 구매도 원치 않으며, 서버를 운영하기 위한 설비도 원치 않는다. 대신에 사용자는 IaaS 제공자에게 가상머신을 요청한다.
 
사용자는 원하는 모든 소프트웨어를 가상머신에 설치할 수 있다. 그리고 제공자는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저장 공간 등의 리소스를 제공한다. 이는 사용자가 이용하는 가상머신에서 물리적인 드라이브 등을 분리하는 가상화 기술을 통해 가능하게 되었다. 아마존 EC2와 IBM 등 많은 기업들이 IaaS를 제공하고 있으며, 제공업체는 선택할 때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PaaS는 IaaS와 SaaS의 중간적 성격을 띄고 있다. PaaS는 SaaS처럼 완성된 제품이 아니며, IaaS처럼 백지 상태도 아니다. PaaS를 통해 사용자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에게 특정 플랫폼에 맞는 개발용 툴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애저 클라우드는 모바일 앱, 소셜 앱, 웹 사이트, 게임 등을 개발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이런 것들을 구축하고 API와 툴을 이용해 구축한 것을 애저 환경에 맞추고 해당 환경에서 구동할 수 있다.
 
이런 개념들에 대한 혼란은 "서비스로서의 무엇"이라는 유행에 편승하려는 마케팅 담당자들에 의해 야기된 것이다. Marketing as a Service부터 Mashup as a Service까지 얼마나 많은 MaaS가 반복적으로 사용되었는지 생각해 보라. 이런 것들의 대부분은 SaaS라 할 수 있으며, 단지 "소프트웨어" 부분이 변형된 것이다.
 
결국 SaaS와 그 변종들은 과도하게 사용되었기 때문에 더 이상 클라우드의 한 영역으로 지칭하지 않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우리가 일반적으로 전자상거래 웹 사이트라 생각하는 것들도 웹 페이지 형태로 보여지는 GUI를 제외하고는 소프트웨어가 백그라운드 상태로 구동되는 SaaS의 일종이라 할 수 있다.
 
IaaS와 PaaS는 두 부류의 광범위한 클라우드 컴퓨팅이라 할 수 있으며, 각각 상이한 기술을 가진 상이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그리고 일단 이런 전체적인 클라우드의 개념이 익숙해지고 나면, 앞으로는 “사용자는 제공자들을 통한 컴퓨팅을 얼마나 신뢰하고 있으며, 어느 정도의 컴퓨팅을 자체적으로 처리하고 있는가?”라는 문제를 고민해야 할 것이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