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블릿

앱 개발자, 아마존 태블릿서 '금광' 찾기

Tony Bradley | PCWorld 2011.11.15
앱셀러레이터(Appcelerator)가 새로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앱 개발자들은 아마존 킨들 파이어 태블릿의 잠재력에 지대한 관심이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드로이드 계열의 태블릿은 지속적으로 출시되고 있지만, 아마존 태블릿은 돈을 지출하는 것에 익숙한 모바일 기기 사용자들을 기반으로 성공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같은 환경은 앱 개발자들에게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 앱 생태계는 모든 모바일 운영체제와 데스크톱 운영체제가 이끌어가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모든 연령층의 사용자들은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앱을 찾는데 열중하고 있다. 하지만 문제는 사용자들이 실제로 돈을 내고 앱을 구입해야 개발자들이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이다.  

안드로이드는 상당한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며, 적어도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큰 성공을 거뒀다. 안드로이드 태블릿의 수는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어, 다양성과 규모면에서 결국 안드로이드가 iOS를 능가할 것으로 보인다.

개발자들이 더 큰 시장에 초점을 맞춰 앱을 개발하고자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는 말처럼 단순하지 않다. 개발자들은 좀더 수익이 높은 시장에 집중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안드로이드 사용자들은 다른 플랫폼의 사용자보다 앱에 돈을 지출하는 것을 꺼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킨들 파이어는 이 모든 환경을 변화시킬 것으로 보인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첫째는 킨들 파이어는 아마존의 제품이고 둘째는 안드로이드 태블릿이라는 점이다. 아마존은 쇼핑으로 돈을 지출하는 충성도 높은 고객을 기반으로 한다. 그들은 아마존 브랜드에 편안함을 느끼며, 기꺼이 온라인 소매상에서 제품과 콘텐츠를 구매할 의사가 있다. 현재 개발자들은 쇼핑하기 좋아하는 아마존 고객을 위한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하고 있다.    

앱셀러레이터 마케팅 VP인 스콧 스차트조프는 “특히 안드로이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다양한 생태계의 파편화는 모바일 앱 개발의 현실”이라고 강조하며,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사용자 분기점으로 설계된 아마존의 킨들 파이어 태블릿은 심지어 더 많이 쪼개진다”고 설명했다.  

사전 예약과 쇼핑 휴가 주문량으로 보면, 킨들 파이어는 시장에서 성공한 첫 번째 안드로이드 태블릿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킨들 파이어는 카메라, GPS, 그리고 다른 고급 기능이 부족하기도 하지만, 제품 판매가 성공적이라면 개발자들은 킨들 파이어에 초점을 맞춘 앱을 개발에 열중할 것으로 보인다.  

스차트조프는 안드로이드 개발자는 전체적인 시장을 목표로 개발하고자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그들은 낮은 공통 분모를 목표로 하지 않고, 처음에는 가능한 넓은 고객층을 염두에 둘 것이다. 즉, 앱 개발은 킨들 파이어에서 제공해야 하는 기능 위주로 이뤄지고, 그다음 예산과 시간이 허용하는 범위내에서 다른 안드로이드 기기용 고급 기능을 추가한다는 것이다.

향후 개발자와 소비자가 직면할 수 있는 문제는 안드로이드가 어떻게 운영되는가이다. 킨들 파이어 태블릿의 성공으로, 아마존은 안드로이드 분화에 특별한 영향력을 행사하면, 구글과 아마존 사이에서 안드로이드의 향후 정체성의 위기와 다툼이 일어날 것이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IDG 설문조사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