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구글, 소셜 커머스 사업 강화...관련 인수합병에 14억 달러 투자

Angela West | PCWorld 2011.10.28
구글은 지난 9개월 동안 온라인 관련 사업과 관련해 14억 달러 이상을 지출했다. 구글은 식당 가이드인 자가트(Zagat)를 매입하는 것에 대해 잡음이 있었으나 중소규모 업체를 위해 새로운 구글 오퍼스(Google Offers)로 소셜 커머스 시장에 도전장을 냈다.   

구글, 오퍼스 강화해 그루폰과 경쟁?
구글은 그루폰(Groupon)과 유사한 유럽 사이트인 데일리 딜(Daily Deals)을 인수하는데 1억1,400만 달러를 지출했다. 그루폰은 올해 초 구글의 60억 달러 구매 제안을 묵살한 후에, 구글에 남아있어 전 임원을 고소한 상황이다. 구글이 자사의 지적 자본을 이용할지도 모르기 때문에 작은 기업을 보호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만약 사용자가 구글 오퍼스 사업을 찾는다면, 사용자의 위치와 구글 플레이스(Google Place)와 바로 통합 가능하도록 사진을 촬영해, 그루폰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촬영된 사진은 단지 구글 스트리트 뷰(Google Street View)만 보여주는 것은 아니지만, 내부 사진을 왜곡해 보여주는 것도 아니다. 구글은 사업 페이지용 구글 오퍼스에서 많은 세부 정보를 제공하지 않지만, 이는 확장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구글은 상인 플랫폼 딤(Deem) 오퍼로 상인용 마케팅 분석을 제공하는 리아덴 커머스(Rearden Commerce)와 제휴를 발표하면서 최근 데일리 딜 게임을 강화하고 있다. 그루폰이 고객 중심으로 발전하면서, 때때로 상인이 손해을 보기도 했다. 구글은 이같은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그루폰이 아직 제공하지 않는 인구 통계 분석 툴과 같은 향상된 기능을 제공하면서 상인과의 관계에 균형을 유지하도록 할 것이다.

구글 플라이트, 보다 좋은 결과를 가져올까?
구글은 항공 정보를 제공하는 ITA 소프트웨어를 인수했다. 이는 구글 플라이트 서치(Google Flight Search)을 강화하기 위한 큰 입찰이었다. 구글 플라이트 서치로 검색하면 자동차를 무료로 빌려준다고 소리치는 팝업을 볼 수 있다.

반어적으로 각각의 항공편 검색 창 하단에 광고를 게재하면서 구글은 사용자가 다른 항공편 사이트에서 동일한 검색을 시도하도록 초대하면서, 광고 경쟁 사이트에서 돈을 아꼈다.  ITA를 인수하고 좀더 나은 여행 계획 옵션을 선보였다.  

자가트 : 구글 플레이스 리뷰에 대한 신뢰성을 쌓아야
 구글은 식당 가이드를 만드는 자가트 서베이를 인수하는데 1억 5,100만 달러를 지출했다. 인수 이후 구글은 구글 플레이스에 엘프(Yelp)와 다른 리뷰를 강요하고 있다. 이같은 움직임은 관련자 리뷰를 대신할 수 있다. 최소한 구글 플레이스는 자가트 리뷰를 추가하면서 발전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구글이 그루폰이 자체 버전을 만드는 것처럼, 엘프 자체 버전을 만들면서 향후 더 크게 진보하지 않더라도 합리적인 가정이다.       

구글 오퍼스로 더 많은 상인들은 경쟁업체로부터 불공정하다고 믿고 리뷰에 대해 논쟁을 벌이는 구글 플레이스 옵션처럼, 리뷰 경험을 조절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 엘프가 리뷰에 공개 답변을 올리는 사업을 하면서 구글은 부적절하게 보여지는 것을 확인했다.   

이는 구글이 자가트와 함께 흥미로와지지만, 소기업 사장들은 그루폰과 같이 일상적인 거래를 제공하지 않는 구글 오퍼스를 좀더 가까이 주시하게 될 것이다. 만약 사용자가 매일 완벽하게 마케팅 분석하면서 거래를 이뤄낸다면, 구글 오퍼스는 상인들에게 더욱 매력적인 소셜 커머스 업체가 될 것이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