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ㆍ분석 / 모바일 / 소셜미디어 / 클라우드

“2012년, IT는 소셜 중심으로 변화한다”...뉴클리어스 10대 기술 전망

Roy Harris | cfoworld.com 2011.10.24
뉴클리어스 리서치는 최근 발표한 ‘2012년 10대 IT 전망’을 통해 기업 시스템은 소셜 네트워킹 기능이 발전해, 생산성을 극대화하고 위험 요소를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뉴클리어스 리서치가 내놓는 연간 주요 전망에서, 첫 번째 전망으로 특히 클라우드 컴퓨팅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발표했다. 두 번째는 "클라우드가 개발을 바꾼다"는 제목으로 클라우드가 소프트웨어 개발 속도를 빠르게 해 줄 뿐만 아니라 과정도 좀 더 반복적으로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뉴클리어스는 "변화가 즉석에서 이뤄질 수 있으면, 일단 배치된 애플리케이션이라도 비즈니스 요구사항이 변화하거나 사업이 좀 더 명확해졌을 때 이에 맞춰 적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네트워크화된 환경에서 재능있는 개발자들이 부상하면서 청구 대상 시간과 빅뱅 프로젝트 뒤에 숨곤 하던 전통적인 SI 업체에 도전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생산적인 기업’이라는 제목 하에 뉴클리어스는 세일즈포스닷컴의 채터로 대표되는 소셜 네트워크 요소와 허브스팟이나 야머 같은 다른 업체들이 어떻게 기업의 변화와 생산성 향상을 이끌어 갈 것인지를 가장 중요한 전망으로 꼽았다.

뉴클리어스는 “2012년에는 대부분의 성공한 업체들은 소셜 기술을 활용해 기업의 생산성을 높일 것”이라며, “직원들이 시스템이 다운됐거나, 근무 시간이나 퇴근 이후에도 작업할 수 있도록 협업 네트워크에 접근하기 위해 모바일 기기를 이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소셜 네트워크, 이메일과 같은 빠른 성장  
뉴클리어스의 부사장인 레베카 웨트만은 CFOWorld.com과의 인터뷰에서 “소셜 네트워킹의 발전 추세는 10~15년 전의 이메일 발전과 유사하게 성장하기 때문에, 기업 가치의 제 1순위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웨트먼은 채터나 야머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이 임원들이 인사이트와 뉴스, 성과, 기타 정보 등 기존에 게시판이나 대량 이메일을 통해 전달하던 정보를 공유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며, ”또한 재무부서가 특정 고객이나 프로젝트와 관련된 활동 등을 추적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설명했다.
 
또 “오늘날 대부분의 기업들은 어떤 것을 공유하고 어떤 것은 공유해서는 안되는지 명확한 정책을 가지고 소셜 협업 기술을 도입하고 있는데, 공식적인 기록으로 간주될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목록에 더 많은 소셜 툴이 추가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3번째 전망은 모바일 기기에서 접속해 ERP를 사용하는 ‘SAP의 재출현’이다. 4번째 전망은 사용자가 IT 구매자가 더 이상 기업에 집중하지 않고 오히려 광범위한 상품보다는 확실한 순이익을 얻을 수 있는 기능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대형 업체인 IBM과 오라클이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에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조직을 단일 데이터 소스로 조직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5번째 전망은 빅 데이터를 관리하는 더 많은 방법으로, 분석 툴의 개발이 신속하게 이뤄지는 것이다. 웨트만은 “이는 모든 분야의 혁신을 지속할 수 있는 요소 중 하나로, IBM이 네테자를 인수한 것과 같이 기업 인수와 합병이 이뤄지고, 오라클은 새로운 데이터베이스 어플라이언스로 새로운 제품과 가격 모델을 제시한다”고 말했다.

기타 전망
 그리고 10개의 전망 목록중, 뉴클리어스는 노동 관리, 소프트웨어 관리, 고객 관리 동향까지 연구했다.  

6번째 전망은 자본이 노동에서 기술로 옮겨간다는 것. 즉 기업들이 고용을 줄이고, IT에 투자를 늘릴 것이라고 뉴클리어스는 밝혔다.

7번째는 향후 10년간은 소프트웨어가 더 똑똑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음 10년 동안은 최종 사용자의 생산성을 더 높이기 위해 소프트웨어는 더욱 직관적으로 통합돼 스스로 교육하도록 만들 것이다.

8번째 전망은 노동력이 최적화돼, 인력 관리는 시간과 참석률을 모아서 분석하는 툴이 급속하게 발전하면서, 직원들에게 경각심을 심어준다.   

9번째는  건강 관리에 많은 투자가 이뤄질 전망이다. 전자 기록의 발전은 데이터 저장 기기와 서비스에 대한 투자를 기록 관리 프로그램과 함께 이끌어 갈 것이다.

10번째는 고객 경험에 초점을 맞춰 기술이 새롭게 태어날 것. CRM에 투자하는 것은 기업이 가장 수익성이 큰 고객을 유지하고,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사용될 것이다. 여기에 보안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