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Offcanvas
1111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클라우드

MS, 프라이빗 클라우드 가격 공세 강화...VM웨어 새 라이선스가 공격 대상

Julie Bort | Network World 2011.09.01
마이크로소프트는 항상 자사의 하이퍼-V를 VM웨어에 대한 저렴한 대안으로 자리매김시켜 왔다. 그리고 이제 마이크로소프트는 “VM웨어의 새로운 VRAM 기반 가격 정책으로,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구축할 때 VM웨어의 라이선스와 비교해 마이크로소프트가 최대 7만 달러까지 저렴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는 프로세서당 3개의 VM을 호스팅하는 두 개의 노드 클러스터를 사용하는 것을 기반으로 계산된다. 클러스터에서 총 12개의 VM이 사용되는 것. 마이크로소프트는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마이크로소프트 제품인 윈도우 서버 2008 R2, 하이퍼-V, 시스템 센터로 설계하면 비용이 1만 8,480만 달러가 소요될 것”이고, “동일한 구성으로 VM웨어 고객은 7만 2,918달러의 비용이 든다”고 말했다. 또한 “고밀도 VM으로, 프로세서당 6개, 서버당 24개로 바꿔도 마이크로소프트는 비용이 바뀌지 않지만, VM웨어는 9만 5,790 달러를 지불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가격은 윈도우 서버 2008 R2가 포함된다는 가정하의 구성된 것이다. 좀 더 상세한 비용 계산을 마이크로소프트의 백서에서 옮겨보면 다음과 같다.

“만약 이같은 시나리오는 마이크로소프트 ECI 데이터센터용 라이선스가 있다면,

- 사용자는 총 4개의 물리 프로세서가 있으므로, 4개 ECI 데이터센터 라이선스를 필요로 할 것이다. 그리고 두 개의 호스트는 프로세서당 3개 VM을 운영할 수 있다. 클러스터 내에 총 12개의 VM이 있다.
- 가상화 권한를 제한하지 않고 지원하는 윈도우 서버 데이터센터를 포함하는 ECI 데이터센터 에디션은, 사용자가 자신의 환경에서 각 VM의 개별 라이선스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된다. 즉, 추가로 라이선스를 구입하지 않아도 윈도우 서버 데이터 센터와 라이선스 프로세서에서 윈도우 서버의 가상 인스턴스를 무제한으로 실행할 수 있는 사용 권한을 가지는 것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ECI 데이터센터는 VM의 수를 제한하지 않고 관리, 지원하는 시스템 센터 SMSD를 포함한다.  
- 사용자의 총 라이선스와 3년 SA를 포함한 비용은 1만 8,480달러이다.

만약 이 시나리오를 VM웨어 클라우드 인프라 제품군을 통해 라이선스를 받으면,  

·v스피어 5.0 라이선스(프로세서당 6,117 달러)
v센터 서버 라이선스(인스턴스 당 8,742 달러)
v센터 오퍼레이션, v센터 SRM, v쉴드, v클라우드 디렉터를 위한 사용자 환경에 VM용 개별 라이선스 지불 (VM 당 1,906달러)
4가지 윈도우 서버 데이터센터는 게스트 OS(프로세서당 4,209 달러)

라이선스와 3년 SnS로 총 지불 비용은 6,117달러*4+8,742달러+1,906달러*12 +4,209*4=7만 2,918 달러이다."  


24대라는 VM 집적도에서 마이크로소프트는 v센터 오퍼레이션, SRM, v쉴드, v클라우드에 별도의 라이선스 비용을 계산했으며, 이는 1,906달러에 24대를 곱해 계산하면 상당한 가격 증가를 가져왔다.

하지만 이는 공급 업체의 계산법이고, 마이크로소프트는 라이선스 가정은 실제로 가능하지 않다는 것을 인정했다. 비용 절감을 위한 ECI 데이터센터 라이선스는 50개 이상의 물리 프로세서로 환경을 구현할 수 있다. VM웨어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 제품군은 25대의 VM 패키지로 각각 판매됐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저렴한 가격으로 VM웨어 고객이 마이크로소프트로 옮겨갈 것인가 하는 것이다. VM웨어 고객은 항상 지불하는 만큼 서비스를 받는다고 대응해 왔다. 그러나 마이크로소프트는 더 나은 관리 역시 제공한다고 덧붙였다.

클라우드와 가상화 전략팀 이사인 에드윈 유엔은 “시스템 센터 2012에서 젠을 지원한다는 약속대로라면,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사의 시스템 관리 툴이 VM웨어의 툴보다 더 많은 하이퍼바이저를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하이퍼-V, 젠서버, VM웨어 ESX/ESXi와 특히 젠을 지원한다는 것. 하이퍼-V는 또한 윈도우를 지원하고, 레드햇, 수세, 센트OS 등 리눅스를 인증했다.
 
VM웨어 역시 하이퍼-V를 무시하지 못한다. 새로운 v센터 XVP 매니저와 컨버터는 하이퍼-V 서버와 윈도우 2008 서버를 관리하는데 사용되고, v스피어도 전환시킨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백서는 VM웨어의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 제품군에 맞서 곧 발표될 시스템 센터 2012의 기능에 기반을 두고 있다. 예를 들어 시스템 관리자가 애플리케이션의 구성과 성능 임계값을 첨부할 수 있는 서비스 템플릿 등의 기능을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유엔은 “시스템 센터 2010은 현재 프라이빗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 내에서 애플리케이션 수준을 모니터링을 완전하게 지원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editor@itworld.co.kr
 Tags 마이크로소프트 프라이빗 클라우드 VM웨어 저가 경쟁

회사명:한국IDG 제호: ITWorld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박재곤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2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