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센터 / 클라우드

미리 보는 VM웨어 vSphere 5 : 새로운 기능과 라이선스

Paul Venezia | InfoWorld 2011.08.26
VM월드 컨퍼런스와 VM웨어 vSphere 5의 일반 공개가 성큼 다가오면서, 그 동안 VM웨어가 스스로의 성취에 안주하지 않았음이 명확해지고 있다. vShpere 4.1를 기반으로 제작된 vSphere의 최신 버전은 새로운 운용 관리 및 자동화된 기능과 향상된 확장성을 내세우고 있다.
 
전반적인 특징으로는 새로운 기능들은 주로 대규모 환경에 유용하게 만들어졌다는 점, 그와 동시에 중소기업 환경에서는 VM웨어의 경쟁업체들과 비교해 좀 더 낮은 가격으로 원하는 바를 충족할 수 있다는 것이다. VM웨어는 여전히 언덕 위의 왕이지만, 경쟁업체들 역시 빠르게 언덕을 올라오고 있다. 
 
VM웨어는 한때 v모션(vMotion), DRS(Distributed Resource Scheduler) 및 HA(High Availability) 등의 고급 기능들을 탑재한 유일한 가상화 솔루션으로서의 이점을 누렸으나, 이제 이들 기능이나 적절한 가격의 복제 기능 등은 은 레드햇, 마이크로소프트, 시트릭스의 솔루션도 갖추고 있다. 이때문에 기능 경쟁에 불이 붙었고, 새로운 기능들은 대규모 기업 인프라에서 한층 더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게 됐다.
 
vSphere5는 가상머신이 32웨이 SMP와 1TB 용량의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확장성 범프, 재설계된 HA 아키텍쳐, 스토리지 DRS, 프로파일 중심의 스토리지, 자동화된 호스트 배치, 새로운 리눅스 기반의 vCenter 서버 어플라이언스, ESX를 대체하는 ESXi 등의 새로운 기능을 제공한다. 이들 기능은 규모가 큰 환경에서 매우 유용한데, 특히 새로운 HA 디자인은 기존의 디자인보다 덜 까다로울 것으로 보인다.
 
대규모 환경을 노린 주요 추가 기능
스토리지 DRS와 프로파일 중심의 스토리지는 영향력이 클 것으로 보이는 두 개의 다른 기능들이다. 스토리지 DRS는 단어 뜻 그대로 특정 스토리지 어레이의 용량 또는 성능이 설정해놓은 임계치에 이르면, vSphere가 자동적으로 VM 디스크의 마이그레이션을 유발하는 기능이다. 
 
일반 DRS와 함께 사용하면 vSphere는 호스트의 CPU와 메모리 사용부터 저장 공간과 디스크 I/O까지 전체 인프라에 걸쳐 로드밸런싱을 할 수 있다. 스토리지 DRS도 호스트 관리 모드와 유사하게 동작하는 저장 공간 관리 모드의 개념을 도입했다. 이것은 관리자로 하여금 어레이 형태로 구동 중인 모든 가상머신들의 탈착을 자동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해준다. 수많은 스토리지 어레이를 운용하는 대규모 환경에서 환영할만한 기능으로 보인다.
 
또한 vSphere 내에서 여러 종류의 스토리지 어레이를 묶을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파일 중심 스토리지 역시 또 하나의 중요한 기능이다. 이 기능은 고속 디스크를 필요로 하는 가상머신들이 항상 고성능 스토리지를 이용할 수 있게 해 주고, 그렇게까지 높은 속도를 요구하지 않는 가상머신은 다소 느리고 저렴한 스토리지 어레이를 사용하도록 조정해준다.
 
새로운 자동 배치 프레임워크 역시 대규모 환경을 위한 기능이다. vSphere 5가 나오기 전에는 기존의 PXE 방법으로 새로운 물리 호스트들을 설치할 수 있었지만, 새 버전에서는 자동 배치(Auto Deploy) 기능을 이용해야만 한다. 어떤 기업에게는, 특히 스테이트리스(Stateless) ESXi 시스템을 구동하는 최신 기능과 함께 사용하면 별로 대수롭지 않은 문제가 된다. 하지만 PXE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 환경에서라면 이런 변화가 달갑지 않을 것이다. 
 
 Tags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