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혼잡한 클라우드 표준화 경쟁...우려와 기대 교차

Patrick Thibodeau | Computerworld 2011.08.23
클라우드 컴퓨팅의 부상으로 많은 주요 IT 업체들이 관련 표준 개발에 박차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클라우드 상의 보안이나 데이터 이전성 문제 해결에 중점을 두고 있다.
 
하지만 초기에 진행되던 표준화 경쟁이 나스카 경주를 닮아가고 있다. 즉 모든 주체가 동일한 트랙을 달리고 있지만, 단지 타고 있는 차가 다를 뿐인 것이다.
 
클라우드 표준화에 나서고 있는 단체들이 추구하는 것 역시 동일한 목표, 즉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 도입을 촉진해 줄 표준을 수립하는 것이다.
 
가장 최근에 이른 클라우드 표준화 추진 단체로 이름을 올린 곳은 IBM의 지원을 받는 클라우드 표준 고객 위원회(Cloud Standards Customer Council)로 지난 달 조정위원회를 발표했다.
 
기업들이 클라우드 표준을 필요로 하는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아직 명확하지 않은 부분은 이런 다각적인 노력이 표준화 추진을 더 효율적으로 만들 것인지, 아니면 접근 방식의 충돌로 인해 좌초되는 결과를 나을 것인지이다.
 
다양한 클라우드 표준 단체는 핵심 속성을 공유하고 있는데, 바로 기업의 구매이다. 예를 들어 최근 설립된 CSCC는 시티그룹과 코스트코 등이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인텔이 지원하는 오픈 데이터 센터 연합은 작년에 결성됐는데, BMW, 도이치 뱅크, JPM 체이스, 쉘 등이 참여하고 있다. 중국의 보헙회사 차이나 라이프와 통신업체 차이나 유니콤 역시 조정위원회의 일원이다.
 
클라우드 보안 엽합에는 코카콜라와 이베이가 참여하고 있다.
 
오픈 데이터센터 연합의 회장이자 클라우드 업체인 테레마크의 최고 전략 임원인 마빈 휠러는 “우리의 목적은 다양한 단체와 극히 협업적으로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여러 단체가 추진하는 클라우드 표준화가 경쟁적인 것인 아니라 상호보완적이라고 설명했다. 이들 다양한 노력이 최종적으로 각각의 목표를 이루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
 
클라우드 관련 업체의 영향력
오픈 데이터센터 연합은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을 변화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회원사들의 연간 IT 구매력이 1,000억 달러에 달하며, 이중 일부는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향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연합은 또 IT 책임자가 클라우드 업체와 협상을 할 때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사용 모델도 개발하고 있는데, 이 모델이 사용자가 클라우드 기술을 도입하면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할 숭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예를 들면, 사용 모델 중 하나는 가상머신을 생성하고 비활성하는 합의 기반의 방법론 부족으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다.
 
연합의 위원이자 UBS의 기술자문 그룹 임원인 앤드류 페이그는 “VM을 어떻게 구동하고 정지시키고 생성하는지는 클라우드 업체의 핵심은 아니다. 하지만 이런 문제는 업체마다 여러 가지 방법을 가지고 있어서 기업들에게는 매우 골치 아픈 사안이다”라고 설명했다.
 
CSCC에 참여하고 있는 곳 중에는 노스 캐롤라이나 주립 대학교도 있다. 이 대학의 전임 IT 디렉터인 샘 애버릿은 “만약 하나의 단체만이 이런 관점에서 이런 문제를 살펴보고 잇다면, 지금보다 훨씬 더 걱정스러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애버릿은 지난 달 은퇴했지만, 계속 클라우드와 표준화 관련 활동을 할 계획이다.
 
애버릿은 클라우드 시장은 너무 크고 다양하기 때문에 서로 다른 여러 목소리가 필요하다며, “융합되는 과정이 계속 일어날 것이며, 이 과정이 끝나고 나면 좋은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editor@itworld.co.kr
 Tags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