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어노니머스, 샌프란시스코 대중 교통 사이트 공격

Jeremy Kirk | IDG News Service 2011.08.16
해킹 그룹인 어노니머스는 목요일 밤에 있었던 BART(Bay Area Rapid Transit) 시스템의  휴대폰 서비스가 다운된 것에 대한 보복으로, 샌프란시스코 지역에서 2,000명 이상의 대중 교통 고객들의 개인 정보를 공개했다고 밝혔다.  

BART 웹사이트(myBART.org)에서 빼내온 이 데이터에는 계정을 관리할 때 사용하는 사용자 이름과 성, 주소, 전화번호 등을 포함돼 있다. 월요일 BART 사이트는 흰 바탕으로 텅 비어 있었고, ‘공사중’이라며 사용할 수 없다는 메시지만 떠 있었다.   

이번 공격은 목요일 밤에 BART 수십만의 휴대폰 서비스가 다운된 것과 관련이 있다. BART는 이들이 다른 승객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소동을 계획하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휴대폰 시스템 다운은 승객들이 응급 서비스에도 전화를 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자체 경찰 조직을 가지고 있는 BART는 지난 2년간 경찰관이 2명을 쏜 치명적인 총격 사건으로 비판을 받아왔다. 45세의 노숙자인 찰스 힐은 칼로 경찰에 대응하자 총격을 받았고, 2009년에는 오스카 그랜트는 경찰과의 실랑이 끝에 등에 총격을 당했다.

성명에서 BART는 자사의 홈페이지에 있는 5만 5,000명의 사용자 중에서 2,400명의 개인 정보가 영향을 받았다고 밝혔다. 웹사이트는 현재 다운된 상태이고, 법률 집행이 통지됐고, 다행히도 여기에는 금융 정보가 저장돼 있지 않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BART는 사람들에게 해커들에 의해 피해를 당할 수 있으니 경계해야 한다고 경고하고 있다. 또한 BART는 사용자가 무료 신용 보고서를 요청하는 방법도 제시했다.

BART 관계자는 “BART 웹사이트 침입에 관해 유감으로 생각하며, 정보를 악용하려고 할 경우에 바로 통보했다”며, “최대한 빨리 추가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어노니머스는 공식적으로 데이터를 공개했다. 오스트리아의 국가 코드 최상위 도메인을 사용하고 있는 이 웹사이트에는 독일 메시지를 제외하고는 “곧 복구되니 걱정마세요”라는 메시지만 띄워져 있다.  


어노니머스는 OpBART 계정과 #OpBART 해시태그를 통해 일련의 과정을  트위터로 중계했다.  

어노니머스는 “우리는 시민들의 정보가 공개된 것에 대해 사과하지만, 시민들은 BART에 가서 왜 자신의 정보가 안전하게 지켜지지 않은 이유를 따져야한다”며, “또한 아마도 이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정보를 악용할 수 있는 이는 바로 BART 직원밖에 없으니, 걱정하지 말라”는 글을 올렸다.  

어노니머스는 “BART의 데이터베이스는 SQL 인젝션 공격에 취약점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일반적인 해킹 방법으로, 웹 기반의 양식으로 명령을 입력하면서 백엔드 데이터베이스가 응답하는지 보여주는 것. 어노니머스는 “보안 데이터베이스가 제대로 구성됐다면 이 해킹 명령을 필터링해 막아준다”고 덧붙였다.

어노니머스는 또한 월요일 오후 5시에 샌프란시스코 시청 근처 시빅 센터 역에서 평화로운 시위를 개최할 것이라고 밝혔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