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최고의 음성인식 앱을 찾아라

Liane Cassavoy  | PCWorld 2011.07.19
음성 인식 소프트웨어는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니다. 그러나 스마트폰과 결합됨으로써 음성 명령 기술은 새로운 전환기를 맞게 되었다. 음성 명령을 통해 PC를 제어하는 경우 마이크로폰을 끼고 계속해서 반복해야 하며 계속되는 오류로 인해 다시 믿을 수 있는 키보드를 사용하는 것이 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게 되지만 휴대폰에서 음성 인식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그러한 생각이 전혀 들지 않는다. 
 
그리고 구글의 안드로이드와 애플의 iOS 등 오늘날의 휴대폰 플랫폼은 개선된 음성 인식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음성 인식이 점차 인기를 얻고 있다. 그러나 가트너의 수석 애널리스트 투옹 누엔은 모바일 음성 인식의 부흥은 그러한 요인만으로 인한 것이 아니고 개선된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한 수요, 특히 자신의 휴대폰과 상호작용하기 위해 터치스크린에만 의존하고 싶지 않은 사용자들로부터의 수요도 한 몫을 차지한다고 설명했다. 
 
게다가, 운전 중 휴대폰 사용을 금지하는 법률이 널리 시행됨에 따라 이러한 음성 기반 앱에 대한 수요가 견인되었다고 덧붙였다. 운전자들은 블루투스 핸드셋을 사용하여 손을 사용하지 않고 통화할 수 있지만, 운전 중에 많은 사람들은 이메일과 문자 메시지도 전송하고 싶어한다는 설명이다.
 
다행스럽게도, 수 많은 앱들이 그러한 기능 그리고 그 이상의 기능을 제공한다. 최근 인기가 있는 최고의 스마트폰 음성 인식 앱을 살펴보자. 
 
구글 모바일 앱(Google Mobile Apps)
플랫폼 : 안드로이드, 블랙베리, iOS
가격 : 무료
어떤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던지 간에, 구글의 모바일 앱을 사용하는 경우 엄지손가락을 이용하지 않아도 된다. 안드로이드에서 구글 퀵 서치 박스(Google Quick Search Box)를, 아이폰에서 구글 모바일 앱(Google Mobile App for the iPhone)을, 아니면 블랙베리 상에서 구글 서치 앱(Googlw Search App for BlackBerry)을 사용하든지 간에, 손가락을 들지 않고도 음성을 통해 웹과 연락처 검색 이상의 동작을 수행할 수 있다. 
특이점 : 어쨌든! 구글의 제품이다.
 
빙(Bing)
플랫폼 : 안드로이드, iOS
가격 : 무료
구글이 유일한 검색 엔진은 아니고 음성 기반 검색을 제공하는 유일한 업체도 아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빙도 데스크톱 버전이 제공하는 것과 동일한 기능을 제공한다. 
특이점 : 빙의 모바일 앱은 유동적이고 우아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화면에 손가락을 대지 않는 것이 훨씬 더 좋아 보인다. 
 
블링고(Vlingo)
플랫폼 : 안드로이드, 블랙베리, iOS, 노키아, 윈도우 폰
가격 : 무료 (기본 버전만 무료; 플러스 버전의 가격은 플랫폼마다 다름)
개인 비서는 단지 부자와 유명인들만이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가상 세계에서는 스마트폰 사용자들도 개인 비서를 이용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그리고 iOS 등의 플랫폼을 지원하는 빙고 앱은 페이스북 상태 업데이트, 문자 메시지 전송, 혹은 웹 검색 등 사용자의 명령을 수행한다. 
특이점 : 블링고의 iOS 앱 스토어에 인용된 문구에서 MC 해머는 “블링고는 마약과 같다”라고 말했다. 
 
시리 어시스턴트(Siri Assistant)
플랫폼 : iOS
가격 : 무료
너무 바빠 타이핑할 시간이 없는가? 그렇다면 블링고와 유사하지만 식당 찾기, 예약하기, 극장 티켓 예매하기, 그리고 택시 예약하기 등에 좀 더 초점이 맞춰진 시리 어시스턴트를 이용해보자. 그리고 마치 사람처럼, 시리 어시스턴트는 시간이 지남에 다라 사용자의 개인 선호도를 학습한다. 
특이점 : 지난 2010년 애플은 시리(Siri)를 인수했다. 분명히, 스티브 잡스는 자신이 좋아하는 무엇인가를 시리 어시스턴트에서 발견했을 것이다. 


 
 Tags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